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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게임의 유용성을 향상시켜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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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게임 | 등록일 | 09.11.30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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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유용성을 향상시켜라 아이탄 길너트(Eitan Glinert) http://www.gamasutra.com/view/feature/4110/upping_your_games_usability.php
개발자들이 특정 게임을 가리켜 개념과 미학성 면에서는 정말로 뛰어나지만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면에서는 형편없다고 푸념하는 것을 자주 듣는다. 조작하기 힘들거나 유용하고 충분한 피드백을 제공하지 않아 사용자들을 혼란에 빠뜨리는 게임은 정말 플레이하기 짜증이 날 것이다. 이는 바로 판매에 악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개발자들은 충분한 시간을 들여 게임 UI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훌륭한 UI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기능적으로나 미학적으로나 뛰어난 UI를 만들려면 경험과 뛰어난 직감이 있어야 한다. 또한 유용성을 분석할 확실한 기준이 있어야 할 것이다. 필자는 본지에서 유용성의 4가지 측면, 즉 학습가능성, 단순성, 효율성, 미학성이다[1]에 대해 정의하고자 한다. 유용성의 측면을 정의하는 이유는 UI를 논할 방법론을 제시하기 위해서이다. 예를 들어 X라는 UI는 Y라는 UI에 비해 학습가능성은 뛰어나지만 효율성은 낮다는 식으로 말하기 위해서이다. 이러한 측면이 UI의 ‘우수성’을 판가름하는 척도는 아니며, 이러한 측면을 지나치게 추구하다가 게임플레이에 필요한 일정한 원리를 무시하는 경우도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기 바란다. 중요한 것은 지금부터 살펴볼 사례들은 개발자들이 자신이 어떤 선택을 했는지 잘 알고 있었으며, 절대 제멋대로 선택한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중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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