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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이너 수첩: 우리의 Merchant Ivory는 어디에?
대중의 존경을 받기 위한 노력은 끝도 없이 계속된다. ESA(Entertainment Software Association)가 비디오 게임 검열을 위해 제정된 우스꽝스럽고 위헌적인 법령을 무효화하자마자 또 다른 악법이 어딘가에서 튀어나온다. 이건 완전히 소송에 소송이 꼬리를 무는 두더지 때려잡기 게임과 같다. 비디오 게임은 영화와는 달리 업계를 위해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줄 강력한 친구도, 아름다운 영화 스타도 없기 때문에 공격하기 쉬운 목표물이다. 하지만 우리 업계가 문화적 신뢰성이 부족한 데는 다른 이유도 많이 있다. 그 중 일부는 우리 잘못이 아니지만 놀랄 정도로 많은 이유가 우리의 잘못이며, 최근에 필자는 또 다른 이유를 생각해냈다. 즉 비디오 게임 업계에서 내세울만한 인텔리 게임이 없다는 점이다. 다른 거의 모든 오락 매체에는 엘리트를 위한 양식이 있다. 도서를 보자면 퓰리처상과 노벨상 수상에 빛나는 진지한 문학 작품이 있다. 음악에는 클래식 음악이 있다. 베토벤이나 모차르트와 같이 큰 인기가 있는 작품 뿐 아니라, 12음 음악과 그랜드 오페라 같이 덜 친숙하고 쉽게 좋아하기 힘든 다른 형태의 음악이 있다. 춤은 어떠냐고? 발레만 예로 들어도 분명해진다. 그 중에서도 가장 프롤레타리아적인 매체인 TV만 하더라도 소수 채널이긴 해도 과학, 역사 및 예술 분야에 헌신적인 노력을 바치는 매니저들이 이다. (과학, 역사, 예술은 실제로는 인텔리 분야는 아니지만 프로그램 편성자는 분명히 그렇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영화는? 영화 업계에는 작고도 매우 유별난 프로덕션 회사인 Merchant Ivory가 있다. 40여 년간 (슬프게도 지금은 고인이 된) Ismail Merchant, James Ivory 그리고 Ruth Prawer Jhabvala는 쇼핑 몰 시네플렉스에서 결코 빅 히트작이 되지 못할 주제에 대해 놀랍도록 아름답고도 배우들의 연기가 뛰어난 영화들을 제작했다. 이 영화들은 불가해한 기묘함으로 가득 찬 저예산 "예술 영화"가 아니라 심각한 문제를 다룬 풍부하고도 신중한 작품이었다.
헐리우드의 대스타들은 자신에게 익숙한 종류의 돈을 벌겠다는 생각으로 그런 것은 아니었지만 Merchant Ivory에서 만드는 영화에 출연하기 위해 줄을 섰다. 왜냐하면 Merchant Ivory의 영화에 출연한다는 명성만으로도 그만한 가치가 있기 때문이었다. Kenneth Branagh의 셰익스피어 영화도 마찬가지다. 그의 작품인 햄릿(Hamlet)을 살펴보자. 영화가 끝나고 나타나는 크레디트를 보면 마치 헐리우드의 인명 사전을 보는 것 같은 느낌이다. 캐스팅된 배우 중 절반은 돈을 벌기 위해 만드는 영화에서라면 쉽사리 주연 자리를 꿰찰 수 있는 사람들이었지만, 햄릿에서는 잠깐 대사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으려고 조연이나 단역에도 출연 서명을 했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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