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Gamasutra]툴 프로그래밍 전담 팀의 성장 : 발더스게이트에서 스타워즈까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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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게임 | 등록일 | 04.07.08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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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칼럼은 CMP Media와 제휴를 통해 번역하여 제공합니다.
Growing a Dedicated Tools Programming Team: From Baldur's Gate to Star Wars: Knights of the Old Republic
By Don Moar URL: http://www.gamasutra.com/features/20040103/fristrom_01.shtml
바이오웨어(BioWare)의 툴 프로그래밍 팀은 각 프로젝트에서 컨텐트 제작, 애셋(asset) 관리, 빌드 제작, 엔드 유저 및 로컬라이제이션에 필요한 툴을 담당한다. 이 팀은 프로젝트당 통상 20 – 50개의 개별 소프트웨어를 처리한다. 개발하는 소프트웨어들에는 몇 줄짜리 간단한 컨버젼 유틸리티 같은 것도 있고, 몇 십만줄에 이르는 디자이너 툴셋도 있다. 일부 툴들은 어느 정도 변형을 하면서 재사용 할 수도 있지만 각 프로젝트마다 상당한 새 툴 개발이 필요하다. 1999년 초 바이오웨어의 툴 프로그래밍 팀은 두 명으로 이루어져 있었는데 Baldur's Gate Tales of the Sword Coast와 Baldur's Gate 2 Shadows of Amn에 관련된 작업을 하였다. 현재는 팀이 16명으로 구성되어 있고 다섯 개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2004년 말에는 22명으로 늘어날 예정이고, 이는 전체 프로그래밍 부서의 30%에 달하는 인원이 될 것이다. 평균 이직률은 연간 1명 정도이다; 대부분의 경우에 이것은 게임이나 그래픽 팀으로 전출되는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문서(pdf)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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