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Gamasutra]플레이어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주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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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게임 | 등록일 | 04.06.25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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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칼럼은 CMP Media와 제휴를 통해 번역하여 제공합니다.
Improving Player Choices
By Tracy Fullerton, Steve Hoffman and Chris Swain URL: http://www.gamasutra.com/features/20040103/fristrom_01.shtml
단적으로 말하자면 플레이어들이 게임을 할 때 게임의 다양한 선택 폭이야말로 플레이어들이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만드는 가장 강력한 요소 중의 하나라고 말할 수 있다. 무엇이 어떤 선택을 흥미롭거나 흥미롭지 않도록 만드는 것은 무엇일까? 어떻게 하면 더 흥미있는 게임 선택들을 디자인할 수 있을까?
게임 속에서 선택을 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의 하나는 그 선택의 결과이다. 플레이어가 긴밀히 게임에 임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각 선택에 따라 게임의 진행이 반드시 달라지도록 하여야 한다. 이것은 각 결정이 유리한 측면과 불리한 측면을 동시에 갖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유리한 측면이란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이길 수 있는 가능성을 확대하는 것이며, 불리한 측면이란 반대로 플레이어가 이길 수 있는 가능성을 줄인다는 것이다. 단순한 생각처럼 들리겠지만 어떤 선택이 게임의 승패에 아무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게임들이 생각보다 훨씬 많은 것이 현실이다.
무엇보다도 플레이어는 게임에서 이기기를 원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무엇을 하든지 그 원칙에서 벗어나는 것은 플레이어들이 관심을 잃도록 만들 위험이 있다. 시드 마이어(Sid Meier)가 “재미있는 선택들”이라고 말 할 때, 그것은 게임이 게임의 승패에 직접적으로나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일련의 선택들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을 가리키는 것이다. 누가 뭐라해도 게임의 극적인 요소나 긴장감은 그 게임 줄거리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게임의 승패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달려 있는 것이다 어떤 선택에 대한 결정이 승패에 더 큰 비중을 차지할수록, 게임은 더욱 극적으로 되어간다...중략...
자세한 내용은 첨부문서(pdf)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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