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유럽 메이저기업 분석보고서-Micorsoft Game Studio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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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게임 | 등록일 | 07.08.06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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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플랫폼별 메이저기업 분석보고서(비디오 게임) - Microsoft Game Studios- 2000년 3월 마이크로소프트는 공식적으로 Xbox프로젝트를 발표하였다. 2001년 11월 2005년 9월 마이크로소프트는 7개 사업을 3개 부문으로 재정비하였다. Windows Client, MSN, Server, Tool 사업은 Microsoft Platform Products & Services Division으로 Information Worker, Microsoft Business Solutions 사업은 Microsoft Business Division로 합병되었다. 한편, Mobile and Embedded Devices and Home Entertainment 사업은 Microsoft Entertainment and Devices Division으로 합병하였다.
Xbox 2001년 Bungie Studios와 2002년 8월 MGS는 닌텐도 소유 였던 Rare 스튜디오를 인수하였다. 2002년 Microsoft Game Division 이라는 부서가 PC, Xbox, Xbox 360 게임을 개발하는 Microsoft Game Studios (MGS)으로 개편되었다. 2002년 Halo: Combat Evolved는 소비자들의 호평을 받으며 그 해 최고의 게임으로 선정 되었다. 2004년 Xbox는 Tom Clancy's Splinter Cell, Ninja Gaiden, LucasArts' Star Wars: Knights of the Old Republic 등의 Xbox타이틀의 성공적으로 출시된다. 2002년과 2003년 Xbox는 온라인 서비스로 PS2와의 차별화에 성공한다. 2002년 11월말 MotoGP, MechAssault, Tom Clancy's Ghost Recon 등이 Xbox Live온라인 서비스 파이롯 프로젝트로 출시되었다. Xbox Live는 서비스한지 2개월 후 약 25만명이 등록하였으며 2004년 7월 백만명 2005년 7월 2백만명, 2006년 9월 4백만을 넘어섰다. 33개국(2007년 1/4분기 브라질, 헝가리 예정)에서 서비스되고 있는Xbox Live는 현재 Xbox Live골드회원은 연간 50달러의 가입비를 낸다.
Xbox360 2005년 8월 NVIDIA는 Xbox의 GPU를 생산하기로 합의하며 Xbox의 생산중단과 함께 Xbox 360 생산에 들어갔다. 2005년 11월 22일 미국에서 Xbox 360 가 첫 출시되었으며 12월2일 유럽, 10일 일본에서 출시되었다. 2006년에는 F.E.A.R., Quake 4. Grand Theft Auto IV와 같이 타 플랫폼에서 성공을 거뒀던 게임들이 속속 Xbox 360 게임으로 출시되었다. 약 160개 정도의 Xbox 360 게임이 2006년 말까지 출시되었다. 2006년 4월 Xbox 360 개발을 위해 영국 Lionhead Studios를 인수하였다. 2006년 9월 기준 Xbox 360은 36개국에 출시되었으며 미국340만, 일본 20만, 유럽 240만대 등으로 전세계 총6백만대가 판매되었다. 2006년말 천만대를 돌파한 것으로 집계되었으며 2007년 1/4분기 천3-5백만대 누적 판매를 예상하고 있다.
2004년 Halo2는 출시 첫날 1억 2천5백만 달러 의 매출을 기록하며 게임 산업 역사상 처음으로 발매 첫날 매출이 1억 달러가 넘는 게임이라는 기록을 남겼다. Halo2는 Xbox Live 게임의 대명사 가 되었다. 이 기록은 영화 스파이더맨이 개봉 첫 주말 3일 동안 기록한 매출 1억천4백만 달러를 넘어선 기록이다. Xbox Live는 2006년 9월말 기준4백만명의 가입자를 넘어섰으며 Xbox 360의 60%가 Xbox Live에 가입하였다. 이중 90%정도가 Xbox Live Marketplace에서 다운로드를 받았으며 첫 6개월 동안 약 천8백만 다운로드가 이뤄졌다. 2006년 11월 20일 발매된 Gears of War은 이전 최고 인기 게임이었던 Halo2를 제치고 Xbox Live서비스에서 가장 인기있는 게임으로 등장하였다. Gears of War 발매 6주후 2백만 카피가 판매되었으며 Xbox Live 서비스 사용이 80% 증가하면서 Xbox 360 게임에서 가장 판매 성과가 좋은 게임이다.
Xbox Live Arcade 2004년 11월 Xbox Live Arcade는 흡인력 높은 아케이드성 캐주얼 게임을 제공 하였으며 Namco Bandai, Konami, Midway, SEGA, Q Entertainment, PopCap Games 등의 유명 회사의 아케이드 타이틀이 온라인 서비스 되기 시작하였다. 요금은5-15 달러 수준이다. 같은 해 EA는 Xbox Live 타이틀을 개발하기로 합의 하였다. Xbox 360을 위한 Xbox Live Arcade 게임은 Action Arcade, Bar Sports, Card and Board, Coin-Op Classics, Puzzle & Word, Strategy & Sims 등으로 장르가 분류되어 있다. 2006 년11월말 기준 5백만 Xbox Live Arcade 게임 을 다운로드 받았으며 이중 백만여 다운로드는 유료 서비스라고 발표하였다. 가장 많이 다운로드 받은 게임은 Uno, Geometry Wars: Retro Evolved, Gauntlet, Smash TV, Bejeweled II, Zuma 순이다. Street Fighter 2: Hyper Fighting 역시 가장 빠르게 유료 다운로드 실적이 올라가고 있는 타이틀이다. Xbox Live Arcade게임은 유저들의 높은 호응도는 물론 Indies 개발사로 불리는 중견 개발사들의 적극적인 개발 참여로 이미Xbox 360의 킬러 콘테츠 자리잡고 있다.
Xbox 360을 둘러싸고 소니, 닌텐도와 경쟁을 벌이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를 보면 이전보다 확실히 콘솔 게임업게에서 많이 노련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기술을 앞세운 게임기이지만 게이머가 외면한 콘텐츠론 승산이 없다는 것을 깨달은 마이크로소프트는 게임의 대중화 전략을 주요 전략의 하나로 내세우고 있다.
게임의 대중화 전략 이미 Xbox 버전에서 추억의 인기 게임이 서비스되고 있는 Xbox Live Arcade가 Xbox 360 버전에서는 Frogger, Cloning Clyde, Galaga, Pac-Man 등 추억의 블록버스트 게임이 매주 수요일 정기적으로 진행되는 ‘Xbox Live Arcade Wednesday’ 프로그램을 통해 새롭게 게이머들에게 접근하고 있다. 가정용 미디어 허브 전략 이미 수년 전부터 마이크로소프트는 가정의 거실을 장악하려는 홈 엔터테인먼트 전략을 진행하고 있다. 동영상, 음악, 사진 등 PC에서 보고 즐길 수 있는 멀티 미디어 콘텐츠를 리모컨 하나로 손쉽게 다룰 수 있는 미디어 허브 구축을 발표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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