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하 2층에서 지상 11층까지 총 10스크린으로 구성되었으며, 흰색과 유리를 기초로 한 밝은 디자인의 관내에 특별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플로어가 설치됨. 1실 2명 3만 엔으로 감상할 수 있는 ''플래티넘 룸''과 유럽에서 특별 주문한 ''플래티넘 시트''(5천 엔) 22석, 특별서비스 이용자만이 사용할 수 있는 한정 살롱도 제공됨
- 이곳은 샴페인을 즐기면서 세계의 영화에 관한 서적과 사진집을 관람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많은 관람객 들의 감성을 충족시켜 줄 것으로 기대됨
- 신쥬쿠 지역은 이미 도에이와 도호가 운영하는 ''신쥬쿠발트9''(9스크린)와 기존의 영화관들이 밀집되어 있어 이번 쇼치쿠의 성공여부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음. 특히 6월 14일부터 도에이 지하철부도심선이 개통 되면서 사이타마, 치바지역의 관객 유치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임
- 쇼치쿠는 새로 오픈하는 대형 시네마콤플렉스를 고급화하고, 감성을 충족시켜 기존 영화관과 차별화를 꾀하고 있음. 이러한 고급화, 감성화는 20대~30대 여성관객들을 움직이고 있으며, 기존 단관이나 영세한 영화관들은 쇠퇴하거나 소멸되고 있음
- 쇼치쿠는 오프라인의 차별화를 꾀함과 동시에 온라인 시장선점에도 적극 나서고 있음. 2008년 5월 21일 웹사이트 ''쇼치쿠 온라인''을 개설하고, VOD 서비스를 제공 중임. 쇼치쿠 온라인에서는 오즈 야스지로, 나루세 미키오 등 일본영화의 고전들을 포함해 약 100편의 작품을 온라인 상영할 계획임
- 향후 매달 10~20편을 추가해 2008년 말까지 200편의 작품을 상영할 계획이며, 3달러 50센트의 사용료로 한 작품을 일주일 동안 관람할 수 있으며, 한 달 정액제는 10달러로 책정되었음
- 쇼치쿠는 여기서 나아가 2008년 7월 9일 동영상 공유사이트인 유튜브에 ''쇼치쿠 채널(jp.youtube.com/ SHOCHIKUch)'' 을 개설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기 시작하면서 온라인으로의 확장도 적극적으로 추진 하고 있음
- 쇼치쿠는 이러한 온라인을 통해 극장 공개 작품만 아니라 DVD 판매 작품, 인터넷용 작품 등을 홍보하는 채널로 적극 활용할 방침이며, 온-오프라인의 유기적인 관계를 구축해나갈 것으로 보임
□ 가부키를 세계화시킨 쇼치쿠의 비결
- 유네스코가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한 일본의 무형문화재는 세 가지임. 가무(歌舞)극인 노가쿠(能樂)와 가부키(歌舞伎) 그리고 인형극인 닌교조루리분라쿠(人形淨瑠璃文樂)임. 이 중 노가쿠와 가부키는 형식과 내용이 매우 흡사함
- 공연 비즈니스로서 두 전통극의 위상은 현격한 차이를 보이고 있음. 노가쿠는 정부의 지원 등으로 간신 히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반면 가부키는 광범위한 계층에서 열성 팬을 확보해 흥행 비즈니스로서 전성기 를 구가하고 있음
※ 가부키를 세계화, 현대화해 큰 성공을 거둔 쇼치쿠
- 이러한 가부키의 성공에는 쇼치쿠의 지원과 전략이 숨어있음. 쇼치쿠의 역사는 1895년 오타니 다케지로 (大谷竹次郞) 창업주가 교토의 한 가부키 공연 전용극장을 인수하면서 시작되었음. 극장 신축과 인수 등을 통해 가부키 공연사업을 급속히 확장시킨 오타니 창업주는 1920년에는 영화사업으로 확장함
- 제2차 세계대전과 패전, 영화산업의 부상 등으로 가부키산업은 1940~1950년대 극심한 침체기에 접어들 었지만 쇼치쿠는 오히려 1960년 미국 뉴욕에서 공연을 하는 등 가부키 인기를 부활시키기 위한 노력을 포기하지 않았음. 뉴욕 공연의 성공으로 가부키는 세계화에 연착륙할 수 있었고, 새로운 수익모델을 창출 했음
- 뉴욕에서의 성공은 오히려 일본에서의 관심을 증폭시켰고, 쇼치쿠는 이러한 기회를 포착해 일본 내에서 의 비즈니스에도 큰 성공을 거두었음. 예컨대 영어로 시작한 이어폰 해설을 일본어로 확대해 가부키를 난해하게 여기던 대중을 극장으로 불러들였음. 전통극의 난해함과 어려움을 현대화해 재해석한 것임
- 쇼치쿠의 이러한 현대화 노력에 가부키는 저변을 넓혀갔고, 나아가 영화산업과의 협력도 가능하게 했음. 예컨대 영화에 익숙한 젊은 세대를 위해 가부키 공연을 고성능 카메라로 촬영해 극장에서 상영하기 도 하고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연극을 가부키로 만들어 공연하기도 했음
- 이렇듯 쇼치쿠는 영화산업과의 연계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했음. 쇼치쿠는 경영면에서도 가부키가 어려울 때 영화가, 영화가 힘들 때는 가부키가 회사의 수익을 떠받치는 상생(相生)구조를 만들어 왔고, 이러한 구조는 오늘날 쇼치쿠를 글로벌 기업으로 부상시키는 동력이 되었음
Suggestion point ▶ 일본의 공연예술기업 쇼치쿠는 공연과 영화산업을 유기적으로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며 성장 을 이어가고 있음 ▶ 전통극인 가부키를 뉴욕에서 성공시키며 세계화에 앞장섰고, 현대화를 통해 젊은 고객시장을 만들어내 는 등 저변을 확대해 새로운 비즈니스 수익을 창출했음 ▶ 나아가 고급화와 감성화를 극대화하는 초대형 시네마콤플렉스를 오픈하면서 새로운 영화산업의 지평 을 열고 있음 ▶ 이러한 쇼치쿠의 세계화, 현대화, 고급화, 감성화 전략은 우리 공연업계 및 미디어콘텐츠업계에 의미 있는 비즈니스 시사점을 제공해주고 있음
[참고자료] Mainichi Daily News, Japan(2008. 6. 12). Tokyo''s biggest cinema complex to open in Shinjuku. [on-line] Available : http://mdn.mainichi.jp/entertainment/news/20080612p2a00m0et014000c.html Variety, CA(2008. 7. 11). Shochiku bows YouTube channel. [on-line] Available : http://www.variety.com/article/VR1117988753.html?categoryid=19&cs=1 연합뉴스. 이태문 통신원(2008. 7. 11). 日영화제작ㆍ배급사 쇼치쿠, 유튜브 채널 개설. [on-line] Available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6&oid=001&aid=0002169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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