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사의 키워드는 ''매체 영향력''인데, 이는 소비자의 일상생활에서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각 매체별 중요 도와 실제 소비자들의 각 매체별 이용시간을 합친 것임. 두 기관에서 실시한 공동조사에서 나타난 5가지 핵심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음
① 인터넷은 유럽 소비자의 라이프에서 가장 중요한 매체이지만, 기업들은 이러한 디지털 인플루언스에 대한 투자가 저조했음
② 소비자의 인터넷 이용은 다섯 종류의 행동양식 안에 포함됨. 똑똑한 마케터들은 자신들의 비즈니스에 가장 중요한 소비자들의 혼합된 행동양식을 이해하고 여기에 맞는 광고캠페인을 세움
③ 소비자는 다양한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각기 다른 방식으로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음. 소비자의 라이프 에서 의사결정이 미칠 영향과 선택 가능한 범위가 그 차이를 만듦
④ 소비자는 자신의 생활에서 인터넷이 주는 이익을 분명히 알고 있지만, 소비자는 여전히 인터넷 정보의 신뢰성과 안정성에 많은 우려를 가지고 있음
⑤ 대부분 서베이 결과가 영국, 독일, 프랑스에서 거의 유사하지만, 국가별로 흥미로운 차이점도 발견되었음
□ 소비자에 미치는 인터넷의 영향력, 전통 매체를 제치고 단연 최고
- 영국ㆍ프랑스ㆍ독일 세 국가에서 실시된 소비자 조사결과, 영국 42%, 독일40%, 프랑스 37%를 기록해 인터넷이 소비자에게 영향력이 가장 높은 매체였음. 특히 인터넷은 매체 중 두 번째 순위를 차지한 TV보다 두 배 가량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 영국ㆍ독일ㆍ프랑스에서 각 매체별 영향력
- 소비자들은 매체 중 인터넷 이용에 많은 시간을 할당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영국의 경우, 인터넷 30%, TV 38%를 응답해 텔레비전이 더욱 높았지만, 독일과 프랑스의 경우 인터넷과 TV의 이용시간이 비슷했음
- 소비자들은 전통 인쇄매체보다 인터넷 뉴스에서 정보를 얻는 것을 더욱 선호하고 있음. 신문ㆍ잡지와 같은 전통적 형태의 인쇄매체는 인터넷의 영향력 증가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남
- 이번 조사결과, 영국ㆍ독일ㆍ프랑스에서 인터넷이 TV나 인쇄매체보다 소비자에게 더욱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지만, 마케팅 업계에서 전체 매체 중 온라인 광고마케팅 비율이 영국 15%, 프랑스 9.5%, 독일 9%를 차지해 인터넷의 영향력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조했음
□ 인터넷,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매체
- 여행과 레저생활에서 소비자의 선택은 인터넷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음. 비행기나 열차 티켓팅, 호텔예약 등의 여행준비 시, 디지털카메라, 노트북, LCD TV, MP3플레이어, 게임콘솔 등 전자 제품 구매 시 인터넷이 소비자의 구매선택에 많은 영향을 미침
- 소비자들은 의사결정시 내용과 목적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소비자들 이 의사결정에 도움을 받기 위해 인터넷을 어떻게 이용하는지 조사해본 결과, 가장 흥미로운 점은 업체 혹은 정부의 스폰서를 받는 웹사이트처럼 통제가능한 곳에서 다른 소비자들의 어드바이스나 코멘트를 적극 참고한다는 것임
※ 소비자의 웹사이트 방문목적과 소비자가 어드바이스와 코멘트 받기 원하는 분야
- 영국ㆍ독일ㆍ프랑스의 소비자 생활에서 인터넷이 지배적으로 커뮤니케이션 매체 역할을 하고 있는 것 으로 나타났음. 이는 인터넷을 사용함으로써 소비자가 얻을 수 있는 핵심적인 이익이기 때문임
- 다시 말해 인터넷 이용으로 시간을 절약한다거나 친구, 가족들과 연결을 유지하는 것이 소비자들이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임. 서베이 응답자 중 영국 66%, 독일 71%, 프랑스 50%가 인터넷 이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답했음
※소비자가 생각하는 인터넷의 장점(左)과 인터넷 정보출처별 소비자의 신뢰도(右)
Suggestion point ▶ 플레시먼힐러드-해리스인터렉티브의 보고서는 서유럽을 대표하는 세 국가인 영국ㆍ독일ㆍ프랑스에서 디지털 매체가 소비자의 생활에 직접적이며 커다란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보여줌 ▶ 인터넷의 위력이 커질수록 가장 중요한 것은 인터넷 정보의 신뢰도와 안정성의 문제를 확보하는 것임. 특히 인터넷은 그 파급력이 매우 크기 때문에 출처가 확실한 정보를 제공하고 공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 실제로 이번 보고서를 통해 대부분 서유럽 인터넷 이용자들이 인터넷 정보의 신뢰도와 안정성에 대한 우려를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했음 ▶ 국내에서도 소비자에게 인터넷 정보는 불분명하다거나 전적으로 신뢰할 수 없다는 인식이 전반적으로 팽배함. 따라서 인터넷에서 콘텐츠와 정보를 제공하는 업체 혹은 개인들은 이를 고려해 인터넷의 매체로 서 신뢰 문제를 숙고해야 할 것임
[참고자료] Fleishman-Hillard(2008. 6. 12). Digital Influence Index Study. [on-line] Available : http://releases.fleishmanhillard.com/download/the-Digital-Influence-Index-2008.pdf HarrisInteractive(2008. 6. 12). New Research shows the impact of the internet on consumer behaviour in Europe. [on-line] Available : http://www.harrisinteractive.com/news/allnewsbydate.asp?NewsID=1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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