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광고의 성장과 효과
지난 호에서는 절대적인 시간을 기준으로 어떠한 미디어를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결론으로 전통적 미디어인 신문과 잡지가 그 독자들을 빠르게 잃고 있으며, TV와 인터넷은 이러한 독자들을 시각적 매체의 특성을 기반으로 더욱 많은 미디어 소비를 이끈다고 보고하였다. 이러한 미디어 사용자들의 변화는 미디어 시장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광고를 집행하는 광고주의 입장에서는 어느 미디어를 선택할 때 가장 효과적으로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자아내왔다. 이번 호에서는 인터넷 광고 시장을 분석해보고, 인터넷 광고의 효과에 대한 논의들을 살펴본다. 이러한 분석과 논의들은 잡지, 신문, 방송, 그리고 인터넷을 이용한 매체광고와 미디어 사용자에 대한 보다 근본적인 관계를 파악하는 데에도 큰 의미를 제시할 것이다.
인터넷광고 시장의 성장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인터넷 광고 시장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The Interactive Advertising Bureau (IAB)와 PricewaterhouseCoopers社는 지난 1996년부터 인터넷 광고시장에 대한 변화를 매년 발표하고 있다. 인터넷 광고시장에 대한 논의는 이들이 지난달에 발표한 2008년 인터넷 광고 시장분석 자료 (2008 Internet Advertising Revenue Report)를 중심으로 수치들을 살펴본다. 이 발표 자료의 세부적인 전문은 IAB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http://www.iab.net/media/file/IAB_PwC_2008_full_year.pdf).
AB의 2008 인터넷 광고 시장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약 230억불 ($23 billion)의 비용이 지난 2008년 한 해 동안 인터넷 광고시장에 투입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수치는 2007년도 (총 212억불, $21.2 billion) 대비 10.6% 성장한 기록이다. 이러한 증가된 수치는 닐슨社(Nielsen Company)가 발표한 2008년 전체 광고시장은 2007년 전체 총액 대비 2.6%가 축소된 것으로 나타났다는 결과와 비교해 본다면, 인터넷 광고의 성장세는 주목할 만한 결과라고 평가할 수 있다. 분기별로 살펴보면, 지난 2008년 4/4분기에 기록한 61억불 ($6.1 billion)은 최고 분기기록이던 60억불을 넘어선 새로운 기록으로서, 2007년도 4/4분기 59억불에 비해 2.6% 성장한 기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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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고하세요.
● 참조 : - McPheters & Company (2009). TV and Magazine Ads More Effective Than Ads on Internet. Reffered from : - http://www.mcpheters.com/news/TVMagazineAdsMoreEffectiveThanInternetAds.htm - IAB (2008). Internet Advertising Revenues Surpass $23 Billion in '08, Reaching Record High. Referred from: - http://www.iab.net/about_the_iab/recent_press_releases/press_release_archive/press_release/ pr-033009 For full report of IAB : - http://www.iab.net/media/file/IAB_PwC_2008_full_year.pdf
● 작성 : 김정규(미국 앨라배마 대학 텔레커뮤니케이션학과 박사과정, ozzy104@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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