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콘텐츠
프리뷰

2024년에도
K-웹툰 확장 전선은 맑음

자체적으로도 성공했을 뿐만 아니라 K-콘텐츠산업 전반에 ‘이야기’를 공급하고 연관 산업으로 확장하며 K-콘텐츠산업의 든든한 기둥이 된 K-웹툰. 2024년에도 이렇게 거센 확장세를 멈출 기색이 없습니다.

애니메이션 <나 혼자만 레벨업> ©Solo Leveling Animation Partners

올해도 이어질 ‘웹툰 원작 K-드라마’

작년 <마스크걸>, <무빙> 등의 성공으로 인기 K-웹툰을 원작으로 한 K-드라마는 성공 확률이 높다는 사실을 다시 확인했습니다. 올해도 이 기세는 계속 이어지는데요. 이미 방영된 <내 남편과 결혼해줘>, <피라미드 게임>, <웨딩 임파서블>, <선산>, <살인자 o난감>에 이어 tvN <정년이>, 디즈니 플러스 오리지널 <조명 가게>, 넷플릭스 오리지널 <더 에이트 쇼>, 티빙 오리지널 <스터디 그룹> 등이 올해 우리를 찾아올 예정입니다.

올해 최고 기대 드라마로 꼽히는 <정년이> 웹툰 원작 표지 ©문학동네

기대하시라, 다양한 ‘웹툰 원작 K-애니메이션’들

글로벌 누적 조회 수 143억 회를 넘어선 <나 혼자만 레벨업>이 올해 1월 넷플릭스, 크런치롤 등의 글로벌 OTT와 TV 채널 애니플러스에서 방영되며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트렌드 지수 1위를 기록했습니다. 이어 4월에는 박태준 원작 웹툰 <싸움 독학>이 후지 TV 플러스 울트라에서 공개 예정이고, 7월에는 장편 웹툰 <신의 탑>의 2기 애니메이션이 선보입니다. 상반기에 티빙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으로 공개될 민송아 작가의 <나노리스트>도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지요. 이 밖에도 <선배는 남자아이>, <낮에 뜨는 달>, <집이 없어>, <마루는 강쥐>, <연의 편지> 등의 웹툰 원작 애니메이션이 올해 국내외에서 공개될 예정입니다.

애니메이션 <신의 탑> ©Tower of God Animation Partners

일본, 대만, 홍콩 등에서 드라마로 방영 예정

K-웹툰의 드라마화는 일본과 동남아시아로도 뻗어가고 있습니다. 이달 일본에서는 <간을 빼앗긴 아내>와 <시크릿 동맹>이 TV 드라마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또 <내 ID는 강남 미인!>이 태국에서, <이태원 클라쓰>는 대만에서 드라마로 제작될 예정입니다. 필리핀에서는 <김비서가 왜 그럴까>가 드라마로 만들어져 올해 공개된다고 합니다.

웹툰 <간을 빼앗긴 아내> ©네이버웹툰

K-웹툰 인기, K-게임으로 확장

5월, 넷마블은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웹툰 <나 혼자만 레벨업>을 기반으로 한 RPG 게임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나 혼자만 레벨업>은 게임으로 만들기에 좋은 이야기 구조를 가졌다고 평가받고 있는데요. 작년에도 웹툰 원작 게임인 <신의 탑: 새로운 세계>를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은 넷마블이 이번에도 성공을 거둘지 궁금합니다.

다른 기사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