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자들을 위한 안드로이드 마이크로콘솔 가이드
작성자: 크리스 그래프트 (Kris Graft) 작성일: 2013년 8월 26일
안드로이드 기반의 “마이크로콘솔”을 모두 하나로 묶어 부르기는 쉽다. 하지만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모델, 개발자 지원 등 이들이 제공하는 요소가 각기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중 본인의 게임을 위해 더 좋은 제품이 무엇인지 찾아내야 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이에 가마수트라에서는 마이크로콘솔 주간(microconsole-themed week) 1 기획으로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주요 상품들의 특징 및 참고 사항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 자료들은 각종 콘솔들의 배경과 장단점, 스펙, 수익성 및 개발 가능성에 대한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다.
또, 이 글은 열린 문서로서 계속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여기에 수록된 자료 외에 독자들이 안드로이드 마이크로콘솔과 관련하여 공유하고 싶은 가이드가 있으면, 코멘트 란 2 에 댓글을 남기거나, 가마수트라 EIC(Gamasutra EIC)의 크리스 그래프트(Kris Graft)에게 이메일(kgraft@gamasutra.com)을 보내면 언제든 관련 자료를 업데이트할 수 있다.
오우야(Ouya)
공식 웹사이트: ouya.tv3
배경: 오우야(Ouya) 콘솔은 기본적으로 현재 가장 대표적인 마이크로콘솔이라 할 수 있으며, 오늘날 TV 와 연결이 가능한 안드로이드 베이스 박스에 대한 관심을 촉발시킨 제품이다. 이 글을 읽는 독자라면 오우야가 수백만 달러의 벤처 캐피탈 펀딩에 이어 킥스타터(Kickstarter)를 통해 2012 년에 860 만 달러(목표는 95 만 달러였음)를 모금했다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오우야는 개발, 출시, 배급의 낮은 진입장벽과, 저렴한 가격(99 달러)로 거실에서 할 수 있는 손쉬운 게임 경험 등을 약속하며 플레이어들과 개발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본인들의 말에 따르면, “새로운 차원의 비디오 게임 콘솔”인 것이다.
가격: 99 달러
출시여부: 판매중
장점
개별 개발자에 대한 아낌없는 지원. 가마수트라에서 대다수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한 여론 조사4 결과 개발 지원에 대한 평가가 매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인 개방 정책. 완전히 개방되어 있는 건 아니지만, – 기본적인 리뷰 프로세스가 있으므로 – 전반적으로 진입장벽이 낮은 편이다.
스토어프론트(storefront)의 우수한 큐레이션(curation). 오우야 개발자, 저널리스트, 오우야 담당자들이 게임을 선정 및 분류한다.
안드로이드 마이크로콘솔업계에서 높은 마인드셰어(mindshare). 오우야는 많은 기술 및 게임 전문지에서 소개되었으며, 오프라인 상점에서도 구매할 수 있다. 오우야가 안드로이드 콘솔업계의 흐름을 주도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단점
싸구려 컨트롤러. 오우야 개발자들과의 대화에서도 언급되었던 부분이다. 다행히 플레이스테이션 3 컨트롤러나 Xbox 360 컨트롤러에 연결해 플레이할 수 있다.
콘솔 자체의 불완전성. 콘솔이 작고 컴팩트한 대신, 와이파이 접속 문제가 일부 보고되었으며 (개인적으로 필자는 이 문제를 경험한 적은 없다), 메뉴의 부실함, 인풋 지연(컨트롤러 관련 문제로 생각됨) 등의 안정성 관련 문제들이 보고되었다.
게임 찾기에 개선 필요. 앞서 스토어프론트의 큐레이션이 좋다고 언급했지만, 대다수 디지털 스토어의 프론트와 마찬가지로 오우야도 최상의 컨텐츠를 강조하기 위한 작업이 더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프론트에서 발견되지 못하고 잊혀지는 게임이 많기 때문이다.
소프트웨어 판매율 저조. 오우야의 소프트웨어 매출과 전환율은 상당히 낮은 편이다. 풀게임(Full-game) 매출은 저조한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오우야에는 마이크로트랜잭션(microtransaction) 비즈니스 모델이나 무료 게임(free-to-play)에 효과적인 인스톨-베이스(installed base)가 없다.
번거로운 게임 구매. 오우야 스토어프론트에서 게임을 바로 구매할 수 없다는 점도 소프트웨어의 저조한 매출 및 전환율의 한 원인으로 생각된다. 게임의 무료 컴포넌트(free component)를 먼저 다운로드 받아야 게임 내 메뉴를 통해 게임을 살 수 있게 되어 있다. 이 과정이 번거로와 즉각적이고 빠른 구매에 지장을 주는 것으로 생각된다.
오우야 시작하기
오우야 웹사이트는 개발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리소스가 되고 있다. 오우야 담당자들은 블로그 포스트나 비디오, 또는 개발자들이 상호작용할 수 있는 포럼 등을 통해 꾸준히 자료를 업데이트하고 있다.
오우야는 아래 웹사이트에서 바로 시작할 수 있다.
https://devs.ouya.tv/developers/docs5
리뷰 프로세스
오우야의 콘솔은 "개방" 정책을 펼치고 있어 게임 콘솔로서는 최대로 열린 편이지만, 게임에 대한 기본적인 리뷰는 진행된다. 개발자들은 게임을 제출하여 부적절한 내용은 없는지, 기본적인 기술적 가이드라인과 지불 과정은 어떻게 되는지 기본적인 사항들을 검증받아야 한다.
리뷰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웹사이트에서 찾아볼 수 있다:
https://devs.ouya.tv/developers/docs/content-review-guidelines6
현금화
오우야에서는 모든 게임에 “무료 컴포넌트(free component)”를 두도록 하고 있다. 무료플레이는 마이크로트랜섹션(microtransactions)이나 인-앱(in-app) 구매, 완전 유료(full paid) 다운로드가 가능한 데모 게임, 또는 게임 전체를 무료로 제공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실행 가능하다. 게임 개발자의 재량에 달린 일이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완전 유료 게임의 불편한 점은 스토어프론트에서 바로 구매가 불가능하며 데모 게임을 일단 받은 뒤 게임 내에서 구입해야 한다는 점이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