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메트로이드>의 해킹 커뮤니티가 여전히 강력한 이유
작성자: 빅토리아 얼(Victoria Earl) 작성일: 2013년 7월 24일
강력한 커뮤니티는 성공과 평범을 가를 수 있다. 잘 만든 게임에서조차 그렇다. <닌텐도 파워(Nintendo Power)> 같은 팬 매거진에서 게임 내 채팅이나 게임 기반 포럼 같은 현대적인 방식에 이르기까지, 예전부터 지금까지 개발자들과 퍼블리셔들은 자신의 게임을 기반으로 하는 커뮤니티를 육성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커뮤니티는 소셜게임과 지속적인 멀티플레이 게임, 모바일 게임이 전통적인 싱글플레이 게임 시장에 들어오게 되면서 더욱 전파력이 커지고 있다.
게임 커뮤니티를 육성하는 데에는 유효성을 입증받은 방법들이 여럿 있다. 몇 년 동안을 게임을 유지하는데 시간을 투자하면서 새로운 컨텐츠를 출시해서 플레이어들을 계속 플레이하게 하는 개발자들이 많이 있다. 또 어떤 개발자들은 플레이어들이 서로 교류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멀티플레이어 요소를 추가해서 플레이어 사이의 대결을 개최하거나 소셜 게임의 속성을 가미한다. 이런 방법들과 그 외의 전략들은 개발자와 커뮤니티가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개발자가 떠난 다음에는 어떻게 되는가? 멀티플레이 서버는 폐쇄되고, 업데이트는 중단되고, 개발자가 운영하는 커뮤니티 사이트는 방치된다. 게임이 훌륭하면 팬은 항상 존재할 것이다. 팬들은 여러 웹사이트와 포럼에 산재하면서 여전히 새로운 플레이어에게 도움을 주거나 오래 전부터 좋아했던 게임을 찬양할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뿔뿔이 흩어져 있는 팬들은 예전 커뮤니티의 그림자에 불과하다. 중심 커뮤니티는 사라져버리고, 예전에는 헌신적이었던 팬들조차 다른 일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낼 것이다. 이런 일이 몇 년에 걸쳐 일어날 수도 있지만, 개발자가 떠난 다음에는 대부분의 커뮤니티들이 점점 쇠퇴한다.
그러나 여기에도 몇 가지 예외가 있다. 때때로 조건이 좋은 게임 커뮤니티는 개발자가 떠난 후에도 꽤 오래 남아있기도 한다. 이 사실을 가장 잘, 그리고 명료하게 증명하는 게임이 바로 고전 <슈퍼 메트로이드(Super Metroid)>다. <슈퍼 메트로이드>는 출시된 지 거의 20년이 지난 지금까지 강력한 커뮤니티를 유지하고 있으며, 이 커뮤니티는 오리지널 버전이 출시된 지 한참 후에 유기적으로 형성된 것이다.
<슈퍼 메트로이드>의 새로운 커뮤니티
문제의 커뮤니티는 한때 <메트로이드>의 팬 포럼 Metroid2002.com 1 의 하위 그룹이었던 <슈퍼 메트로이드>로, 현재 ROM 해킹 커뮤니티로 존재한다. 이 커뮤니티는 주로 2009년 초 대학 프로젝트로 만들어진 웹사이트이자 포럼 인터넷 릴레이 채팅(IRC) 채널 Metroid Construction 2 을 중심으로 돌아간다. ROM 해킹이 <슈퍼 메트로이드>에만 있는 것은 아니지만, 메트로이드 컨스트럭션(Metroid Construction) 커뮤니티는 독창성과 복잡성의 측면에서 본 게임과 겨룰 정도의 핵(hack)을 생산해내는 활동적이고 노련한 커뮤니티이다.
커뮤니티의 일상적인 활동은 다른 많은 일반적인 게임 커뮤니티들을 훨씬 능가한다. 특히 게임이 오래되었다는 점과 커뮤니티의 초점이 비교적 제한되어 있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더욱 그렇다. 치트 코드와 비법에 대한 질문을 올리는 새로운 플레이어도 없고, 더 빨리 진행해보고자 어떤 판을 깨는 전략에 대해 토론하는 이도 없다. 메트로이드 컨스트럭션 포럼이 <메트로이드> 시리즈의 다른 게임들(<젤다의 전설(The Legend of Zelda)>도 포함해서)의 ROM 해킹을 다루기는 하지만, 하위 포럼 중에서는 <슈퍼 메트로이드> 해킹이 가장 많은(말 그대로 수천 건에 달하는) 포스트를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아주 활동적이다.
이런 수준의 활동에서 유추할 수 있겠지만, <슈퍼 메트로이드>의 해킹 커뮤니티는 수많은 핵을 새로이 만들어냈다. 메트로이드 컨스트럭션 사이트에 플레이 가능한 완성된 핵이 100여 개나 정리되어 있다. 이것들은 오리지널 버전을 약간 변형한 수준이 아니다. 대부분의 핵들이 그래픽과 레벨 디자인, 심지어 게임플레이의 측면에서 원자료와 근본적으로 다르다.
오른쪽의 <슈퍼 메트로이드: 리디자인(Super Metroid: Redesign)>은 왼쪽의 오리지널 버전의 레이아웃을 과감하게 변형한 것이다.
그러니까 <슈퍼 메트로이드>의 해킹 커뮤니티는 <메트로이드> 시리즈 중에서 가장 활동적이고 솔선수범하며 독특하다. 그렇다면, 이 커뮤니티는 정확히 어떻게 유지되고 있는가? 어떻게 새로운 멤버들을 모집하고 그들로부터 날마다 활동을 이끌어내는가? 그 답변을 얻기 위해 나는 메트로이드 컨스트럭션 포럼의 멤버들에게 커뮤니티에 가입한 이유를 물어보았다. 개인마다 차이는 있지만 그들의 답변은 성공 커뮤니티의 핵심 요소들을 공유하고 있다.
게임과 함께 시작하다
커뮤니티의 성공에서 가장 기본적인 요소도 순전히 개발자의 손에 달려 있다. 사실 압도적으로 많은 커뮤니티 멤버들이 커뮤니티에 가입한 주요 이유 중 하나로 게임 자체를 꼽았다. 이것은 당연한 결론인 것 같은데, <슈퍼 메트로이드>의 우수한 디자인은 잘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멤버들이 게임에 대한 사랑을 묘사한 것에는 공통점이 있다.
먼저, 레드 헤링(red herring)이 있다. 많은 팬들이 특히 <슈퍼 메트로이드> 같은 고전게임에 대한 자신의 헌신을 "향수"라고 부를 것이다. 이때 문제는, 개발자들이 현대 게임으로는 그 정도의 헌신을 얻지 못하리라고 착각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사실 사람들이 자신의 인격 형성기에 플레이했던 게임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기는 하나, 향수만으로 헌신적인 팬덤을 유지할 수 없다. 그 자체가 가까이 하는 것만으로는 유지되지 않으며, <슈퍼 메트로이드>의 해킹 커뮤니티는(대부분의 헌신적인 팬덤들처럼) 깊은 주의력을 가지고 원자료를 검토한다.
따라서 팬들이 붙인 이름 대신 그들의 이야기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커뮤니티의 멤버가 자신이 어떻게 <슈퍼 메트로이드>의 되었는지를 이야기할 때에는, 이 게임을 집중적으로 플레이했다는 사실을 말하는 것이다. 많은 팬들이 오리지널 버전을 마스터하거나 조사하거나 아니면 단순히 재경험하는 데 총 100시간 이상을 투자했다고 했다. 이 시간은 커뮤니티 멤버들이 몇 살에 게임을 플레이했느냐가 아니라, 게임에 투자한 시간이 얼마나 되느냐가 헌신성을 말해주는 키가 되는 것이다.
진정으로 헌신적인 팬은 모든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데 도움을 주며, 특히 커뮤니티의 수명에 중요하다. 그들은 팬 포럼을 운영하고 FAQ에 글을 쓰고 다른 플레이어들(게임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은 사람들까지 포함해서)이 흥미를 가질 팬 컨텐츠를 제작하는 사람이 될 것이다.
팬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게임을 유일한 것으로 보기 때문에 이런 일을 한다. 커뮤니티 멤버 Fizzer는 다음과 같은 말을 했다. "<슈퍼 메트로이드>에는 [같은] 장르의 모든 게임들과 구별되는 마법적인 무언가가 있다." 개발자로서 자신의 게임에 대해 이런 말을 듣고 싶다면, 다시 말해 다른 플레이어들을 팬으로 만들고 싶다면, 팬덤을 육성할 수 있도록 게임을 디자인해야 한다.
"사이버 고고학"
단순히 <슈퍼 메트로이드>의 팬이라는 것은 해킹 커뮤니티에 가입하는 동기가 되기엔 부족하다. 게임에 대한 호기심은 많은 얼리 어답터와 전문 해커들이 게임의 소스 코드를 깊이 파고들도록 자극하는 힘이다. 포럼 멤버들 중 많은 수가 게임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내기 위해 숨어 있는 부분들을 조사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했다. 커뮤니티 멤버 JAM은 "사이버 고고학자"가 되는 것처럼 느껴진다고 말했다. 이런 탐험가 스타일의 플레이어들에게 개발 화석(오리지널 게임의 코드에 있었던 아이템인데 사용되지는 않았다)을 발견하는 것은 ROM 해킹의 주요 보상 중 하나다.
어떤 핵들은 게임에 숨어 있는 화석을 재도입했다. 위에서 작게 그려진 적
"Stoke"가 <메트로이드: 슈퍼 제로 미션(Metroid: Super Zero Mission)>의 핵에 쓰인 화석이다.
게임을 분해하는 일이 <슈퍼 메트로이드>에만 있는 것은 아니지만, <수퍼 메트로이드>는 비밀의 일부가 숨어 있는 만큼, 호기심 많은 사이버 고고학자들에게 이상적이다. 해커들은 한번도 사용된 적 없는 괴이한 적들과 독특한 장애물들 같은 일반적인 기발함을 재빨리 발견했다. 숨어 있는 "게임 종료" 메뉴조차 이를 활성화시키는 게임 지니(Game Genie) 코드를 누군가가 금세 발견해냈다.
하지만 더 잘 숨어 있는 화석도 있다. 예를 들어 커뮤니티 멤버 JAM은 2010년 말 다른 멤버 Scyzer의 도움으로 새로운 화석을 발견했다. 골든 토리조(Golden Torizo) 치트 코드라고 불리는 이 화석은 특정한 방에 들어가는 동안 두 번째 창문이 깨져야만 나타날 수 있다. 실제로 JAM은 게임의 가공되지 않은 조립 코드를 조사하다가 그 화석에 걸려 헤매고 있었고, 다른 멤버들이 함께 조사하도록 이 문제에 대한 글을 포럼에 올렸다. 커뮤니티는 그것을 활성화시키는 방법을 재빨리 알아냈다. 일반적인 플레이에서 업그레이드하는 치트코드를 활용하려고 그런 것이 아니라, 단지 그 화석이 추가된 이유를 알아내기 위해서이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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