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폰서 기획] 전세계 차세대 게임의 동력, 에비스 2 미들웨어
작성자: 실리콘 스튜디오(Silicon Studio) 작성일: 2013 년 3 월 20 일
때로는 최고의 게임 엔진과 최고의 하드웨어만으로 충분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개발자가 원하는 이펙트가 이유가 뭐가 됐든 런타임에서 빠지는 일이 있죠.
다행히도 미들웨어 컴포넌트가 있어, 지루한 프로그래밍이나 구현 없이 소프트웨어를 확장하는 현실적이고, 빠르고, 커스터마이즈 가능한 ‘파워업 ‘의 역할을 해줍니다.
실리콘 스튜디오(Silicon Studio)의 에비스 2(YEBIS 2)는 물리적 기반의 광학 시뮬레이션으로 포스트 프로세싱 이펙트를 제공하는 유일한 미들웨어로, 현재와 차세대 PC, 콘솔, 휴대용, 모바일, 온라인 플랫폼의 게임에서 그래픽을 완전히 새로운 수준의 리얼리즘으로 끌어 올려 줍니다.
소프트웨어(Software)의 <3D Dot Game Heroes>의 토이 카메라나 스파클링 글레어 이펙트에서나, 코에이테크모(Tecmo Koei)의 <진 삼국무쌍 7(Dynasty Warriors 7)>의 피사계 심도(DOF), 스퀘어 에닉스(Square Enix)의 파이널 판타지 실시간 테크 데모, <아그니의 철학(Agni's Philosophy) >도 모두 YEBIS 2 가 있었기에 그래픽 렌더링에 확실한 리얼타임 비주얼을 간단히 추가할 수 있었습니다.
[동영상: http://www.youtube.com/watch?feature=player_embedded&v=jYrhASnEdjA ]
YEBIS 2 에 대하여
YEBIS2 는 포스트 프로세스에서 고급 광학 이펙트를 제공하는 미들웨어입니다. 글레어 표현, 렌즈 이펙트(광학 시뮬레이션), 필름/감광 효과, 리얼/유사 HDR 표현, 안티 앨리어싱 등의 포스트 이펙트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글레어 이펙트는 전체적으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고, DOF 이펙트는 사진처럼 현실적이며, 모션 블러는 장면, 오브젝트, 캐릭터에 독립적으로 적용할 수 있어 빠른 움직임을 보다 현실감있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YEBIS2 는 세 가지 HDR 렌더링 효과를 제공합니다. 포스트 이펙트는 모두 HDR 렌더링 파이프라인과 인터페이스하여 퍼포먼스, 타겟 플랫폼, 그래픽 엔진 디자인에 따라 세 가지 HDR 타입 중 한 가지를 선택하게 됩니다.
DirectX 11 을 지원하는 아키텍쳐의 설치도 쉽습니다. 직접 설치하여 그래픽 엔진의 리비전(revision) 없이 YEBIS 2 와 바로 연결할 수도 있고, YEBIS 2 를 이미 완성된 게임에 통합하여 그래픽 이펙트를 쉽게 탐색할 수도 있습니다. YEBIS 2 는 프로그래밍이나 렌더링 플로우에 영향을 주지 않는 독창적인 이펙트 라이브러리를 제공합니다. 게임 엔진에 YEBIS 2 를 설치하기만 하면 다양한 이펙트를 제어하고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렌더링 이펙트의 색조정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지고, 틈새 빛살(god ray)을 이용해 방사형 플레어나 코로나, 후광, 들쭉날쭉한 면 등을 포스트 프로세스 안티 앨리어싱으로 다룰 수 있습니다. YEBIS 의 자체 알고리즘으로 게임의 스피드, 퀄리티, 퍼포먼스까지도 균형을 맞출 수 있습니다.
이런 포스트 프로세스 이펙트는 사진처럼 현실감있는 그래픽을 실시간으로 렌더링하여 만들어 내게 해 줍니다. 이론적으로만 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스퀘어 에닉스가 파이널 판타지 리얼타임 테크 데모, <아그니의 철학1 >에서 이를 실행에 옮겼습니다. 이 데모 영상은 유튜브에서만 3 백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할 정도로 인상적입니다.
[동영상: http://www.youtube.com/watch?feature=player_embedded&v=UVX0OUO9ptU]
<아그니의 철학>에 대하여
2012 년 E3 에서 스퀘어 에닉스는 리얼타임 테크 데모 <아그니의 철학>(위의 영상)을 발표했습니다. 이 영상은 스퀘어 에닉스의 차세대 루미너스 스튜디오(Luminous Studio) 게임 엔진으로 제작한 것이며, 이 엔진은 YEBIS 2 의 포스트 프로세스 이펙트의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잘 모르는 사람도 영상 전체에서 사진과 다름없는 현실감있는 심도(DOF), 보케(bokhe, 의도적인 블러)효과, 극단적인 라이팅 블룸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퀘어 에닉스의 CTO 요시히사 하시모토는 2013 년 2 월 뉴욕의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4 발표장에서 같은 영상을 선보였습니다. 파이널 판타지 브랜드 디렉터인 신지 하시모토 스퀘어 에닉스 전무는 파이널 판타지 타이틀이 플스 4 용으로 출시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공식 파이널판타지 게임과의 연관성은 확인되지 않았지만, <아그니의 철학>에서 보여진 차세대 그래픽 데모는 최소한 한가지 이상의 차세대 콘솔에서 곧 실현될 것으로 보입니다.
스퀘어 에닉스와 YEBIS 2
요시히사 하시모토는 <아그니의 철학>은 스퀘어에닉스가 앞으로 만들어낼 게임의 수준을 보여주는 실시간 테크니컬 데모라고 소개했습니다. 이 데모의 주 목표는 루미너스 스튜디오 게임 엔진을 테스트하는 것이었습니다. 고품질 데이터를 수신하여 CG 영상을 재현해내는 모험을 통해, 엔진 퀄리티 향상의 가능성을 보았다고 합니다.
하시모토는 스퀘어 에닉스가 약 1 년 전부터 YEBIS 2 를 사용해 왔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YEBIS2 미들웨어를 <아그니의 철학> 테크 데모에 편입시킨 것은 “비교적 쉬운 작업이었으며, 한 사람이 1 개월 이내에 할 수 있는 일이었다”고 말합니다. 하시모토는 YEBIS 2 가 여러 다양한 고품질 기능을 제공하고, 그 덕분에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었다고 했습니다.
YEBIS2 가 데모 영상의 몇몇 부분에만 적용된 것이 아닙니다. 하시모토는 YEBIS2 가 섬세한 색조 조정을 비롯해 필터로 전체 장면에 적용되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를 확실히 보여주는 장면은 아그니가 병을 들고 있는 부분이죠. YEBIS 2 를 근경과 배경의 블러 처리에 사용했는데, 이런걸 피사계심도라고 부릅니다”
YEBIS 2 를 경쟁 제품과 비교해달라는 질문에 대해, 하시모토는 현재 YEBIS2 는 독보적이며 비교할 수 있는 다른 유사 제품이 없다고 답했습니다. “YEBIS 2 는 스스로 독창적인 포지션을 만들어냈습니다"
하시모토는 YEBIS2 가 합리적인 가격에 포스트 프로세스를 위한 하이 퀄리티 솔루션들을 제공하고 있다고 확신합니다. “이 때문에 비용절감 역시 중요하게 여겨지는 현재 상황에서, 신규팀이 차별화된 무언가를 개발해내야 한다면 YEBIS2 를 사용하는 것이 비용과 개발효율 양쪽 측면에서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전체 투자비용도 줄여줄 거거든요.”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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