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펜더스 퀘스트> 수익 분석 2
작성자: 라스 듀셋(Lars Doucet) 작성일: 2013년 2월 20일
지난 1월, 우리는 타워 디펜스(Tower Defense)와 RPG를 융합한 <디펜더스 퀘스트: 밸리 오브 더 포가튼(Defender’s Quest: Valley of the Forgotten1)>의 초기 버전을 출시했다. 게임은 우리 웹사이트에서 판매되었으며, 트래픽과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브라우저 기반 데모2 (browser-based demo)를 플래시 포털(flash portal)들에 배포했다.
그것은 비평가의 호평과 금전적인 성공(우리 기준에서)을 모두 얻으며, 틈새시장에서 확실하게 히트했다.
세 달 후, 가마수트라 기사 ‘디펜더스 퀘스트 수익 분석(Defender’s Quest: By the Numbers3)’을 통해 초기 판매 성과를 상세히 알렸다. 그 무렵에는 13,846 개를 팔았고 70,716 달러의 총수입을 올렸다.
그 이후로 그래픽, 오류 수정, 밸런스 수정(balance tweak) 등으로 게임을 굉장히 향상시켰고4, “New-Game+” 모드5로 스토리와 게임 플레이 콘텐츠 모두 엄청나게 업데이트했다.
바라던 대로, 엄청난 업데이트와 조짐 좋은 판매 수치는 스팀(Steam), GOG, 임펄스 (Impulse), 디수라(Desura), 게이머스게이트(GamersGate)의 주목을 끌 수 있었다. 우리는 10월 30일을 기점으로 5개 서비스 모두에 게임을 출시했다. 그 후 우리는 할 수 있는 모든 홍보를 했고, 할인율에 상관없이 플랫폼 소유자가 제안하는 모든 것을 받아들였다.
이제 세 달이 지났고, 결과를 발표할 때가 되었다!
모든 판매 플랫폼을 통틀어서, <디펜더스 퀘스트: 밸리 오브 더 포가튼>의 전체 수익 통계는 이렇다.
$286,646
(총수입)
40,451개 판매
주의: 이 수치는 게이머스게이트의 수치를 제외한 것으로, 그들은 판매나 수입 데이터를 밝히지 말아달라고 요청해왔다.
“그래서 당신들은 돈을 많이 벌었나요?”
위에 25만 달러가 넘는 큰 금액이 적혀 있지만, 한발 물러서 보자. 우선, 우리가 그 돈을 전부 받는 게 아니다. 각 사이트들은 수수료를 받아간다. 기밀유지협약(NDA) 으로 인해 각 플랫폼이 몇 퍼센트를 가져가는지 순 수치(net figures)를 말할 순 없지만 이것 하나는 이야기할 수 있다. 우리의 직접 판매 결제대행사인 패스트스프링 (FastSpring)은 8%를 가져가고, 콩그레게이트(Kongregate)는 모든 크레드(Kreds) 수입에 대해 30%를 가져간다. 스팀, GOG와 다른 사이트들은 밝힐 수 없는 비율만큼 가져간다. (한 줄기 희망은 판매세, 부가가치세, 지불 거절 등은 모두 사이트의 몫이 라는 점이다.)
다음으로, 우리는 비용을 생각해야 한다! 너무 세부적으로 들어가고 싶진 않으므로, 전체 비용이 3만~4만 달러 사이였다는 것만 말해두겠다. 그리고 이 비용을 빼고 난 다음 2년 여 동안 이를 위해 일해온 핵심 팀 멤버들에게 배분했다.
우리가 사랑하는 일을 하며 살기엔 괜찮은 정도지만(이는 그 자체로 엄청난 특권이다) 이는 <마인크래프트(Minecraft)>, <림보(Limbo)>, 혹은 <슈퍼 미트 보이(Super Meat Boy)>의 매출 수준에는 턱도 없었다.
이 정도로 해두고, 어디서 돈이 들어왔는지 살펴보자.
전속력으로 전진(Full Steam Ahead)
모두가 스팀에서 많은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정확히 어떻게, 얼마나 벌 수 있을까? 그리고 다른 플랫폼들은 어떨까? 상세히 알아보자.
아니나 다를까, 스팀은 시장에서 가장 알짜(lion’s share)다. 하지만 매출의 40% 이상은 다른 데서 나왔다. 그리고 직접 판매(direct sales)는 여전히 전체 매출의 두 번째를 차지하고 있다.
직접 판매와 콩그레게이트 크레드를 합한다면, 수입의 32.6%가 메이저 포털 밖에서 나온 것이다.
이 도표가 첫 번째로 말해주는 것은 게임을 직접 판매해야 한다는 것이다! 매출의 큰 부분을 차지할 뿐만 아니라 그래야 대부분의 매출을 고스란히 가질 수 있다.(92퍼센트나!) 또한 소비자와 직접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어 어떤 플랫폼 소유자도 당신에게서 빼앗아갈 수 없다.
게다가 만약 직접 판매의 기반을 다져놓지 않았다면 우리는 처음에 스팀이나 GOG에게 확신을 줄 수 없었을 테고, 절대 성공하지 못했을 것이다.
하지만 내 말을 듣지 말고, <쿠도스(Kudos)>, <데모크라시(Democracy)>, <그래츄이터스 스페이스 배틀(Gratuitous Space Battles)>의 개발자, 포지테크 게임스(Positech games)의 클리프스키(Cliffski)6의 말을 들어보라. 일단 읽어보면, 스스로 독립하기 위해 픽셀 프로스펙터(Pixel Prospector) 지불 프로세스의 메이저들7에 정면으로 대응 하게 되는 것이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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