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일본] 일본 TV방송 60년, 시청자 이탈에 각 방송사 새로운 성장모델 모색 | ||||||
---|---|---|---|---|---|---|---|
분류 | 방송 | 등록일 | 13.02.15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
||||
일본 TV방송 60년, 시청자 이탈에 각 방송사 새로운 성장모델 모색
출처 : 니혼게이자이 신문 (2013.1.31)
○ 주요 내용
진행 중임. 각 방송사는 시청률을 척도로 하는 광고 모델을 탈피, 새로운 성장모델을 모색 중임 였으나, 현재는 60% 초반까지 떨어짐. 시청률은 TV광고의 가격 결정의 기준이 되기 때문에 민간 방송국의 수입 역시 비례 하여 감소, 10년간 20% 가까이 줄어듦. 특히 아이폰이 일본에서 발매된 2008년 이후부터 현저히 떨어짐. 그 이후 태블릿 PC 등이 보급되면서 젊은 층에서 시청자 이탈현상이 가속 같은 방송을 시청중인 SNS 친구를 스마트폰으로 알 수 있게 한다든지, 방송 후기를 올릴 수 있게 하는 등의 서비스를 개시함. 축구 중계 방송의 경우, 스마트폰을 연타해서 응모하는 이벤트를 개최함. 방송국내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어 줄 것으로 기대 중. 수입원으로서의 가능성을 시험해 봄.
<후지텔레비전 사옥> <테레비 도쿄의 사옥>
|
|||||||
첨부파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