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중국] 시나리오와 문학작품 간의 관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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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방송 | 등록일 | 13.01.07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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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나리오와 문학작품 간의 관계
출처: 인민일보 人民日报 (2012.12.18)
▶ 주요내용
쓰일 좋은 재목의 원천은 문학작품임. 유수 드라마의 각본 모두 문학작품에서 나옴. 그러나 현재 중국 방송업계에서 생산되는 시나리오는 문학성이 떨어짐. 문학과 정신적 연대가 깊고 우수한 시나리오의 결핍은 중국영화의 맹점임 - 12월 16일, 중국 작가잡지사(中国作家杂志社)와 북경대학방송·영화·뮤지컬연극센터(北京大学影视戏剧研究中心)가 주최한 ‘2012년 문학과 시나리오에 관한 담론’에서 전문가와 업계인사들은 열띤 토론을 벌임
- 중국사회과학원문학처(中国社会科学院文学所)의 리지엔쥰(李建军) 연구원에 의하면 중국이 생산하는 시나리오는 낮은 수준을 보임. 특히 예술적 측면에서 중국의 시나리오는 구미권 국가의 시나리오보다 질이 떨어짐. 이는 문학성과 인문사회적 요소의 결여에서 나온 것임
- 사극 내용 중 다수가 애첩을 둘러싼 권력다툼과 인간 대 인간의 존엄성이 결여된 내용을 다룸. 이러한 문화적 소양이 결여된 내용의 시나리오는 중국 시나리오가 세계를 무대로 하는 데 걸림돌이 됨. 시나리오는 바람직한 가치관이 정립된 내용을 전달 해야 함
- 국산 시나리오가 할리우드 대작들의 공세에 대처하는 자세에 관한 책《중국작가(中国作家)》를 저술한 미지에티(艾克拜尔· 米吉提) 작가는 문학에서 시나리오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야 한다고 밝힘. 북경대 중문과 따이진화(戴锦华) 교수는 "문학작품과 시나리오 간의 관계를 새롭게 써야 한다. 시나리오의 기반은 탄탄한 시나리오에 있다."라고 밝힘
○ 시나리오를 경시하는 사회적 풍토 존재, 지지기반 결여
- 우수한 시나리오의 결핍은 중국 시나리오 제고에 가장 큰 걸림돌임. 시나리오의 생산량이 급증하고 장르가 다양해지는 현시점에서 이러한 문제는 더욱 두드러짐
- 리지엔쥰은 작가들이 시나리오를 내놓기까지 많은 장애물이 존재한다고 함. 외관 요인으로 겉치레에만 쫓겨 질적 수준 제고에 역점을 두지 않는 사회적 풍토로 작가들이 작품에 현실성과 역사적 깊이를 반영하지 못하며 이로 인해 시나리오의 내용이 작가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에 의해 결정되어 훌륭한 재목도 빛을 발휘하지 못함
- 게다가 현재 중국 영화 업계는 시나리오로 쓸 좋은 재목이 적고 시나리오에 관한 관심과 지지기반이 부족하여 문학작품에 대한 보호와 지지가 필요함을 호소함
- 중국영화자료관(中国电影资料馆)의 라오슈광(饶曙光) 부관장은 “현재 영화업계에서 시나리오에 관한 관심이 최하다.”라고 밝힘
- 이에 중국영화문학학회(中国电影文学学会)의 왕싱동(王兴东) 회장도 “국내의 시나리오에 관한 관심은 국외보다 현저히 떨어진다. 오스카 영화제나 골든 글로브 영화제 등 모두 최우수 시나리오상을 가지고 있다.”라고 밝힘. 이어 라오슈광은 “시나 리오에 관한 구체적인 체제를 설립하여 품질을 보장하고 문학성 제고를 통해 발전 가능성을 넓혀가야 한다.”고 밝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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