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중국] 소프트파워 발전으로 “문화중국”건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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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기타 | 등록일 | 12.11.30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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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파워 발전으로 “문화중국”건설
출처: 중국문화산업왕 中国文化产业网 (2012.11.13)
▶ 주요내용
소강사회를 건설하고 중화민족의 부흥을 실현하기 위해 반드시 사회주의적 문화를 발전시켜야 하며 사회주의적 문화 건설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해야 함. 국가는 소프트 파워를 증진시키고 발전 촉진 역할을 도맡아야 함
- 중국은 사회주의 문화 강대국으로 거듭나기 위해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 문화 발전의 길을 모색해야 하며 국민과 사회를 위해 봉사하고 여러 분야의 원활한 소통과 관계를 유지, 현실과 격리되어서는 안 되며 국민들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야 함. 또한 사회주의적 이념과 물질적 발전을 촉진하고 현대적, 세계적, 미래지향적, 과학적, 대중적인 사회주의 문화를 건설해야 함
- 사회주의 문화 강국 건설의 핵심은 국민의 문화 창의력에 있음. 문화 체제 개혁에 주력하고 문화생산력을 발전, 학술 민주화2) , 예술 민주화3)를 널리 알려 국민에게 더 많은 문화 플랫폼을 제공해야 함. 이와 더불어 풍부한 문화 자원을 개발하고 민족문화 창의력을 지속적으로 성장시키며 다채로운 문화생활의 형성, 기초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는 권리 보장, 국민의 도덕적 소양을 향상, 중화문화의 국제적 위상과 영향력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형태를 조성해야 함
- 18대 전대회보고는 “사회주의 문화 강국을 조성하기 위해선 민족문화창의를 향상시켜야 한다.”고 밝힘. 이는 문화 건설을 통해 얻은 교훈이자 미래 문화 건설 추진의 나침반과 같은 역할을 함
- 창신은 문화발전의 정신적 토대임. 끊임없이 새로운 아이템의 개발로 더욱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음. 창의력 양성을 대중화시켜 13억 명 인구의 문화 창의력으로 중국 문화 산업에 더욱 밝은 미래 설계
1) 제18대 전체대표회의 내용을 집요한 보고서, 十八大报告. 아래부터 전대회보고로 간추려 씀 2) 서로 다른 학술계간의 차이를 극복하고 이해하며 다양성을 존중하자는 정신이념. 3) 예술 작품이 예술가의 손을 거처 출토하는 과정에서 정치적 영향을 덜 받아 예술 작품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발전 가능 폭을 넓혀야 한다는 정신이념
- 16대 전대회, 특히 17대 이래 문화체제 개혁은 심도 있게 추진됐으나 부적합한 체제의 장기적인 구속, 억압 탓에 문화 생산력4) 의 형태는 일그러졌고 문화체제는 완벽히 새로운 면모로 탈바꿈하게 됨. 10년 동안 중국은 세계적 규모의 공공문화 서비스 체제를 구축함. 주로 영사, 게임, 서적에서 동만에 이르기까지 그 수량이 전 세계 우위를 차지함 - 지금의 중국은 문화 서비스 제공 센터가 헤아릴 수 없이 많고 지방 동사무소 문화센터가 비일비재하며 서적과 잡지가 가득할 뿐만 아니라 수많은 공연과 연극이 기획·연출됨. 이를 통해 중국의 풍부한 문화 자산을 드러냄
○ 개혁에 필요한 생산력
- 근 10년 중국문화에 영향이 가장 중대했던 것은 “문화체제개혁”이라고 할 수 있음
- 문화체제개혁은 중국문화의 운명을 바꿔놓은 개혁임. 짧은 9년 동안 528개의 출판사와 3,000개의 신화 서점(新华书店), 850개의 영화제작사, 2,093개의 국가문예원단(国有文艺院团), 3,271개의 비시정류5)신문사는 사업단위에서 기업으로 전환함. 합법적인 시장의 수량이 급증하면서 문화창의력 또한 반응을 보여 문화 관련 기업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남. 문화산업의 부가가치는 1.3만억 위안을 넘음
- 공연 연출 수량이 많아지고 문화개혁을 전후로 미약했던 이윤이 대량으로 증폭되기까지 놀라울 정도의 극명한 변화를 보임. 충칭연예예술총감독 왕야페이(王亚非)는 곡예예술단에 몸담은 지 20년이 넘음. 그는 충칭 곡예예술단이 국가사업단위에서 시장기업의 역사적 전환으로 바뀌는 과정을 경험함 되었을 때의 불안한 심경을 드러냄. 그러나 현실은 이를 증명함. 충칭 곡예단은 생존했을 뿐만 아니라 좋은 성적을 거둠. 2010년 4월, 충칭 곡예단을 비롯한 4개의 문예곡예단은 충칭곡예단을 편성·조직하고 기초기술만 습득할 수 있게 되어있는 곡예단들을 현대 기업의 운영방식으로 재조성하고 효율적 생산 체계를 도입함. 2년 이란 짧은 시간 동안 기업은 발 빠른 성장을 하고 있음. 2011년 수익 1억 위안 돌파함. 그 중 자체 수익은 7,000만 위안 정도, 체제개혁 이전의 2009년 대비 3배 늘어남. 연출 횟수는 작년의 두 배가 됨. 충칭곡예단원창작의 대형 곡예극 《뮬란(花木兰)》은 국내외에서 천 번 이상 공연 함
4) 문화 상품을 생산하고,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능력 5) 주로 정부와 지방 정당이 설립한 신문사들이 있음
- 허난성 단장 이수건(李树建)대표는 35년 동안 연극배우 생활을 하고 25년의 단장직을 맡음. 그는 현재의 곡예예술단의 개혁 내용을 네 문장으로 간추려 말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밝힘. 첫째, 오랜 시간 공을 들여 시장을 찾아야 함. 둘째, 좋은 이미지를 심는 데 심혈을 기울여야 함. 셋째, 수많은 단련을 통해 생활수준을 향상 시켜 소강사회로의 발전을 실현해야 함. 2010년 예극 이단(豫剧二团)은 허난성과 주변 성 40개에 속해 있는 현·시가지, 군영학교에서 130번이 넘는 공연을 하고 공익공연 4번으로 793만 위안의 공연수익을 달성, 작년 대비 70% 상승, 성문화청이 지시한 목표에 달성함
- 개혁은 문화산업종사자의 생각에 변환을 가져옴. 치치하얼시연극단(齐齐哈尔市话剧)단장, 당지부(党支部) 아이핑(艾平)대표는 “우리는 현재의 시장 환경에서도 느낄 수 있듯이 문화체제 개혁은 필요했고 필연적인 결과였다. 개혁이 없었더라면 혹은 늦춰 졌더라면 ‘의존하고 기다리고 요구하는(等靠要)6)’ 사상이 더욱 만연했을 것이다. 문화체제개혁이래 모두 시장을 원하고 창작을 원하며 해결책을 원한다. 생각의 틀이 예전과 많이 달라졌다.”고 밝힘
○ 문화에도 개변 필요
- 사람은 문화의 창조자이기도 하고 문화의 향유자이기도 함. 군중과 문화의 만남이 자주 이루어질수록 문화는 오랫동안 발전할 수 있는 동력을 얻음. 후진타오는 제18대 전대회에서 “사람들이 풍부한 정서적 문화생활을 향유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소강 사회 건설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주장함
- 문화는 민생문제 해결의 필수 요소임. 산동성위상위7), 선전부장 손수강(孙守刚)대표는 풍요로운 문화생활은 수준 높은 생활의 표출 이라고 주장함. 산동성의 1인당 국민총생산액 7,000달러를 넘어섰고 도농지역의 엥겔지수가 각각 33.2%와 35.7%에 달함. 이로써 의식주와 정신적 풍요로움을 충족시키는 것은 국민의 새로운 희망 사항으로 떠오름
- 현재 산동성시현농촌(山东省市县乡村)문화시설의 인터넷 시스템 도입과 광전촌촌통8)과 농촌 종합문화센터, 농촌 도서관, 현급 도시에 현대식영화관의 건설은대부분의 지역에서 실행됨. 국민의 문화 활동 또한 더욱 다양해짐. 매년 농촌이나 외곽, 하부 기관에서 1.3만여 차례의 공연이 행해지고 있으며 각종 문예공연을 9만여 차례 치렀음. 2012년에는 전국적으로 “국민에게 문화의 혜택을 주고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12개의 작업에 집중 착수하였고 성급 재정부문은 2.3억 위안을 투자함으로써 각 부문의 재정과 사회자금 14.6억 위안의 투자를 부추김
6) 최저생활수준의 사람들이 국가에서 지급하는 지원금으로 생활 하고 일하지 않으려는 일종의 복지병의 부작용과 같은 상태. 7) 성위상위는 성위상위회(省委常委会)의 구성 조직임원을 가리키는 말로서 성위전체회의(省委全体会议)와 성위상무회의(省委常务会议) 개최를 주최함 8) 村通, 농촌의 인터넷 보급
- 산동9)은 현실에 치중 하여 국민의 사랑을 받는 무수히 많은 걸작을 만들어 냄. 드라마 《관동돌파(闯关东)》,《이멍(沂蒙)》, 《남하(南下)》,《지청(知青)》 모두 산동제작사가 출품한 작품들임. 방영당시 전국을 휩쓸었고 높은 시청률과 입소문을 모두 일궈낸 걸작임. 손수강은 “국민은 생활의 정취가 깃들어 있는 깊이 있는 작품을 좋아한다.”며 문예 창작을 위해선 “업무의 핵심” 에 치중해야 한다고 주장함
- 손수강은 “국민은 문화건설의 주체로서 국민이 주인공이 되게 해야 한다”고 주장함. 현재 산동 하부조직에서 농가극단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는 곳이 5,200개를 넘어섬. 2012년 산동은 국민문화의 요구사항을 이해하기 위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삼문 우민(三问于民)”이라는 활동을 개재해 국민의 건의사항과 견해를 공개수집 하여 1.3억 개 이상의 대안을 수렴함
- 그녀는 "우리가 공연을 하면 거의 인산인해를 이뤘다. 의자에 앉아서 보시기도 하고 몇몇은 자신의 아이를 목마 태워서 관람 하시기도 했다.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모두 환희에 차 있었다. 우리는 공연자로서 기쁘기도 하고 슬펐기도 했다. 기뻤던 것은 우리가 이렇게 그들에게 기쁨을 줄 수 있다는 사실 이였고 슬펐던 것은 우리의 공공문화 서비스가 많이 부족하다는 사실 이었다."라고 함
- 강소성 소주시(江苏苏州市) 개그극단단장 꾸시양(顾芗)대표는 소주 장가항시(苏州张家港市)공공문화 서비스의 왕격화10)가 이러한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새로운 체제라고 주장함. 현재 장가항은 895개의 왕격을 생성, 하나의 왕격에 주민 1,000명 안팎으로 하나의 왕격에 한명의 관리자를 배치함. 체제의 변환은 공공문화 서비스의 핵심과 자원의 이전을 나타내며 각 공공 문화시설 자원 효율적 이용, 주민들의 참가율을 제고, 공공문화를 함께 건설하고 함께 누리는 꿈을 실천하게 됨
9) 산동 영화드라마 제작센터(山东电影电视剧制作中心), 1986년에 설립한 중국 최초의 드라마 생산업체임 10) 网格化, 소재지를 여러 단위로 나눠서 한 단위에 한명의 관리인을 두어 더 세밀하고 집중적인 관리를 컴퓨터를 통해 이루어지게 함
○ 민주적 인재 육성 장려
- 18대 전대회보고에서 학술 민주화, 예술 민주화를 고취시키고 국민들에게 문화 플랫폼을 제공하여 풍부한 문화 자원을 개발 해야 한다고 주장함
- 학술 민주화, 예술 민주화는 중국당국의 우수한 전통문화임. 그러나 민주적 정신을 장려해야 여러 학계 간의 활발한 교류와 이해를 증진 할 수 있음. 민주적 분위기는 문화인재들이 얼마든지 재능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 18대 전대회 보고는 “문화인재 발굴에 이롭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해 명가명인과 문화방면 대표적 인물들을 육성해야 한다.”고 강조함. 이는 문화 발전 시 필히 해결해야 하는 문제임
- 남경시범대학 부교수 호우징징(侯晶晶)대표는 학술 민주화를 장려함에 있어 교수나 연구임원들을 위해 쾌적한 작업 환경을 조성하고 원칙과 융통성의 조화를 이룸과 동시에 여러 학문이 서로 상이하여 결과보고 시기가 다르다는 것을 고려해, 오랜 기간의 연구를 통해 우수한 작품이 나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힘
- 호우징징은 융통성 있는 심사 기간을 구축하고 교육, 연구의 실리적 측면을 중시해야 한다고 주장함. 남경시범대학의 여러 학과가 교육과 연구로 나뉘어 심사하는 제도를 시행함으로써 교육자와 연구자의 장점을 발휘할 수 있게 함. 그녀는 학술대가 들은 민주적이고 융통성이 있는 평가방식과 자유로운 작업 환경에서 만들어진다고 주장함
- 뉴미디어시대에 전통적인 신문 출판업의 구심점 역할 확립의 방향과 뉴미디어 플랫폼을 사용하여 새로운 산업 생산력을 구축 하는 일은 당국의 신문출판 산업의 새로운 도전과도 같음. 딩이핑은 “개념의 전환은 행동을 변화시킨다. 미디어 업종의 새로운 방향에 대한 모색과 과학적 응용은 우리가 끊임없이 정진해야 하는 일.”이라고 함 개혁의 핵심이라고 주장. 그는 현재 중국의 스토리 창신 능력은 역부족이며 시대를 반영하고 영향력이 큰 작품의 창작은 협소함. 세계적 주류 사상문화, 인류문명을 탐색하는 작품성이 뛰어난 작품은 소수라고 함. 이는 중국이 예술 민주화를 널리 알려야 하는 필요성을 보여줌. 탄유에는 인재 발굴을 위해 쾌적한 작업 환경을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스토리 창신과 인재 육성을 강화 하여 거장을 배출해 낼 수만 있다면 우수한 작품의 탄생은 더 이상 문제 되지 않는다고 주장함
11) 党组, (중국 공산당의) 당 그룹 [국가 기관·민간 그룹·경제 조직·문화 조직 지도부 내 당 지도 조직. 당의 노선·방침·정책이 해당 부문에서 관철·실시되는 것을 책임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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