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인 디자인 교훈 : 아케이드 게임에서 배울 수 있는 무료 게임 플레이
자비 프라데라(xavi fradera) 가마수트라 등록일(2011. 12. 22)
http://www.gamasutra.com/view/feature/6575/classic_design_lessons_what_.php
나는 아케이드 비디오 게임 산업에 그래픽 아티스트 및 게임 디자이너로 13년 간 종사했다. 몇몇 개의 비디오 게임을 만들기도 했고, 이 중엔 꽤 성공한 게임도 있었다. (여러분은 나의 개임 웹사이트 www.xavifradera.com에서 이 게임에 대해서 더 알아 볼 수 있다.)
나의 게임 개발 경력을 개발해 나가면서, 나는 모바일 게임, 콘솔 게임으로 옮겼고, 현재는 무료 PC 슈팅 게임 개발 중이다. 나는 이 게임에서 게임 디자인과 생산에 관한 업무를 책임지고 있고, 우리는 베타 테스트 단계에 이르렀다.
게임은 전통적인 F2P 슈팅 게임인데, 여러분은 이 게임에서 여러분이 원하는 한 무료로 게임을 할 수 있고, 그렇지 않으면 여러분의 캐릭터에 맞춘 자산을 구매하거나 적을 더 빨리 쓰러뜨릴 수 있는 강력한 무기를 구매하거나 여러분의 친구와 클랜을 만들 수 있는 등의 다양한 활동을 유료로 구매해서 할 수 있다.
개발과 베타 테스트 동안에, 나는 아케이드 게임과 F2P 게임 사이의 유사한 점을 발견했다. 플레이어가 어떻게 게임에 접근하고 게임이 어떻게 플레이어에게 접근하는 가에 관해서이다. 이 글은 이러한 심리와 게임 역학에 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첫번째 경험 플레이어가 게임을 구매하고 그것을 처음 플레이 할 때, 두가지의 일이 발생할 수 있다:
ㅁ플레이어는 게임을 즐긴다. 그래서 그는 오랫동안 게임 플레이를 할 것이다. 어쩌면 그것은 완벽히 마스터 할 때까지. 플레이어
에게는 좋은 투자였기 때문에 완벽한 상황이다.
ㅁ플레이어는 게임을 즐기지 못한다. 그의 첫번째 경험은 그가 생각했던 것과 달랐다.그는 다른 시도를 해 볼 것이다. 이미 게임에
돈을 썼기 때문이다. 그가 돈을 낭비했음을 깨달을 때 까지 그는 계속해서 여러가지 시도를 해 볼 것이다.
이 두 가지 경우 모두에서, 퍼블리셔는 게임을 판매했고 비즈니스를 완료했다. 퍼블리셔 측면에서는 괜찮은 일이었다.
아케이드 게임과 F2P 게임 각각에서, 첫 번째 게임 경험을 살펴 본 결과, 플레이어의 반응은 달랐다. 플레이어가 게임을 즐기게 된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아케이드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몇 일, 몇 주일 또는 어쩌면 몇 달 동안 동전을 넣고 플레이 하기를 계속 할 것이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그가 게임을 즐기고 있는 방식을 지켜 보게 될 것임이 틀림없다. 그래서 플레이어가 플레이를 마쳤을 때 새로운 플레이어가 기회를 가질 것이다. 하루 영업을 마치면, 동전 박스는 완전히 가득 찰 것이다.
F2P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무료로 게임을 계속 할 것이다. 일부의 경우에는, 통상적으로 3-5%라고 하는데, 플레이어는 자산을 사거나 가상의 재화를 구매하여 게임을 더 즐겁게 이용할 것이다. 한달이 지나고 나면, 돈은 퍼블리셔나 개발사의 계좌에 쌓인다.
이것이 플레이어의 첫 번째 경험이 긍정적이고 게임을 즐길 경우에 일어나는 일이다. 두 경우 모두, 현금이 결과물이다. 좋은 성과
이다. 그러나, 플레이어가 게임을 즐기지 못하거나 혼란스러워 한다거나 좌절하여 좋지 못한 게임 경험을 가진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아케이드 게임의 경우, 플레이어는 자리를 옮겨서 다른 플레이어의 플레이가 끝나기를 기다리기 전에 두세번 플레이를 할 것이다. 다른 새로운 플레이어가 똑같이 좋지 않은 경험을 한다면, 사람들은 다른 게임기로 옮길 것이다. 입소문은 산불과 같으니까 말이다. 하루의 영업을 마치면, 이 게임의 동전 박스에는 그다지 많은 돈이 있지 않을 것이다.
F2P의 경우에, 좋지 않은 경험은 플레이어가 즉시 게임을 그만 두고 다른 게임을 찾도록 만든다. 너무나 많은 게임이 있기 때문이다. 플레이어가 게임에 돈을 썼다면, 그는 다른 시도를 해 보려고 하겠지만, 결국에는 그만둔다.
두 경우 모두, 퍼블리셔와 개발사에게 좋지 않은 현금 실적을 만든다. 좋지 않은 결과이다.
여러분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설명하자면, 게임에 돈을 쓰게 된다면, 플레이어는 다른 기회를 줄 것이다. 플레이어가 게임을 더 이용하고 이것이 재미 있는 것인지를 확인할 수 있게 하는데 여분의 시간을 더 끌 수 있다. 만약 플레이어가 돈을 소비 하지 않는다면, 첫 번째 시도를 할 때 반드시 게임은 재미있어야 하며, 직관적이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게임은 실패한다.
이것이 왜 아케이드 게임과 F2P 게임이 플레이어의 첫 번째 경험이 절대적으로 좋아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이다. 첫 번 째 경험은 혼란스럽고, 짜증나며 좌절하게 될 수 있다. 첫 번째 플레이 경험은 완벽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플레이어는 게임을 그만 둘 것이다. 최악의 결과이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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