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변경자들
브랜든 쉐필드(Brandon Sheffield) 가마수트라 등록일(2011. 10. 09)
http://www.gamasutra.com/view/feature/6538/game_changers.php
우리는 빠르게 변하고 있는 산업에 종사한다. 한 해 동안에도 트렌드는 수없이 바뀌고, 새로운 기준이 등장하고 없어지기도 한다. 이러한 빠른 성장과 변화는 그러나 어디에서든 일어난다. 산업적인 큰 변화에는 촉매제가 있다. Doom의 게임 아키텍쳐와 비즈니스가 없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만약 Facebook이 없었다면, MySpace 게임에 종사하는 수 많은 사람들이 있을 수 있었을까? Unity와 Unreal Engine 3는 어떤가?
우리는 좀도 최근의 개념, 게임, 회사 및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였고, 이것들이 게임산업을 변화시키는데 좋은 역할을 하는지 나쁜 역할을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 보자!
Mojang (Stockholm, Sweden) 많은 사람들이 Mojang에 관해 알고 있는데, Minecraft라는 히트작을 잘 알고 있다. 1천 6백만명의 전체 이용자 중 4백만명이 유료 이용자인 이 게임은 재정적으로 막대한 성공을 거두었다. 유저 중심의 콘텐츠라는 개념을 게임 플레이에 개입시킨 새로운 역작이었다.
그러나 Mojang이 우리의 리스트에 포함된 것이 단지 돈 때문만은 아니다. 어떠한 회사라도 비책을 가지고 이윤을 창출할 수 있다—그러나 Mojang은 비열하지 않은 방법으로 성공했다. 특히 스스로 펀딩할 수 있는 “pay at alpha” 모델의 생존 가능성을 증명했는데, Minecraft는 새로운 개념을 작성하였다. 가능한 한 빨리 사람들이 그들이 좋아하는 것에 돈을 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이 행위를 유지하게 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 핵심이었다. 이를 위해 버그를 잡고, 이용자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가능한 한 정직하게 대응했다는 것이다.
Minecraft의 제작자 Markus Persson은 언론 보다는 Twitter를 통해 그의 의견을 제시하고, 이메일에 답변하고자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
새 게임 제목으로 Scrolls를 사용하려다 Bethesda 사에 의해 소송을 당했을 때 (Bethesda 사는 Mojang의 Scrolls라는 제목이 자사의 The Elder Scrolls라는 제목과 너무 유사하게 들릴 수 있다고 생각했다), Mojang은 1백만 달러 이상의 매출을 낼 수 있는 확실한 게임 판매에 과감히 눈을 돌렸다.
Mojang은 게임 산업에 관한 회사 경영 방식을 바꾸고 있다. 스위스 기업은 여러분이 정직하고, 투명하며, 팬과 의사소틍하면서, 막대한 이윤을 추구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Kickstarter (New York, NY) Kickstarter는 Game Developer와 Gamasutra의 독자라면, 잘 알고 있겠지만, 모르고 있는 사람들을 생각해서 설명하자면, Kickstarter는 막 시작하거나 또는 끝나가는 프로젝트의 이윤에 기부하는 회사이다. 판매 증가가 필요한 회사를 위한 일반적인 선의지를 표명하거나 구매자를 위한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Kickstarter가 게임 분야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지만, 게임 분야가 가장 크며, 지금까지 가장 성공적인 펀딩 프로젝트였다.
Kickstarter는 적은 기부 비율을 가지고 있는데, 아마존은 지불 서비스 이용에 대해서 3-5%인 반면에, Kickstarter는 5% 정도 있다. 그러나 이것은 펀딩을 찾고 있는 회사에게 지불하는 금액으로는 작은 금액에 불과하다.
대부분의 이러한 그룹들은 다른 곳의 투자를 받지 않는데, 시민 투자 모델은 독립 게임커뮤니티에 도움이 된다는 결론이 팽배하다. Cthulu Saves the World 와 Blade Symphony와 같은 게임은 Kickstarter에서 투자를 받았고, Octodad는 성공적인 서비스 캠페인 덕분에 시리즈를 만들게 되었다.
퍼블리셔나 엔젤 투자자로부터 투자를 받는 것과 비교하여 시민 투자의 장점은 Kickstarter는 퇴출되는 프로젝트에 대한 소유권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좋을 수도 있고 나쁠 수도 있지만) 성공적인 완성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성공적인 프로젝트는 시동을 한번에 걸기 보다는 완성을 향해 살살 밀어 부치는 식이다. 그러나 퍼블리셔가 없는 투자 모델은 독립 게임 개발자에게 축복이며 kickstarter는 이러한 일이 가능하게 하는 선도적인 방식을 이끌고 있다.
Gameloft (Paris, France) Gameloft는 Assassin's Creed 와 Splinter Cell 같은 라이선스가 있는 게임의 모바일 버전을 만들거나 Uncharted와 Pokémon과 같은 인기 있는 게임과 “유사한” Asphalt 같은 오리지널 타이틀을 만든다.
Gameloft는 게임을 제작할 때 한계를 넘어선다. 기업은 모바일 기기에서 경쟁력 있고, 좋은 외간을 가진 게임을 만들고 있으며(때로는 콘솔에서), 오리지널 제품을 만들 때도 의문의 여지가 없다.
N.O.V.A.의 적, 무기 및 환경 디자인은 Halo와 비슷해 보이기도 한다. Shadow Guardian는 Uncharted에서 게임 플레이 요소와 테마를 빌렸다. Crystal Monsters는 Pokémon에서 전투관점과 게임 플레이 및 테마를 차용했다. Eternal Legacy는 Final Fantasy XIII를 생각나게 한다. StarFront: Collision은 StarCraft에 대한 암시를 감추지 않는다. 여러분은 “유사성”을 찾기 위해서 심도있게 머리를 쓸 필요도 없다.
이러한 경향은 이제, 훔치는 것이 아니라 극도로 영향을 받은 경우라고 할 수 있다. IP와 게임 플레이 컨셉에 관련된 싸움이 치열해 질수록, Gameloft 스튜디오는 지속적으로 언급을 피해왔다. Naughty Dog이나 Nintendo와 같은 회사가 iOS용 게임을 매번 출시하지 않기 때문에, Gameloft는 이 틈을 잡고 유사한 게임을 다른 플랫폼으로 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게임을 만들고 있다.
이 기업의 디자인 회의가 어떨지를 궁금해 하는 사람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Gameloft가 비즈니스를 바꾸고 있다는 것에 의문의 여지가 없다. iOS 게임을 절대로 출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 Nintendo와 같은 회사를 생각해 볼 때, 이 사실은 매우 흥미롭다. Gameloft는 좀더 빨리 모바일 전략에 관한 생각을 하고 있는 기업이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