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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과 관련된 불편한 진실: 살아남기와 논란 따라잡기
마이클 톰센(Michael Thomsen) 가마수트라 등록일(2010. 08. 24)
http://www.gamasutra.com/view/feature/6035/games_with_the_power_to_offend_.php
논란은 한 그룹의 사람들이 함께 모여서 다른 그룹 사람들에게 그들이 어떤 것을 하지 말았어야 했다고 말할 때 발생한다.
지금까지 비디오 게임 세계에서 기록된 논란은 상대적으로 적다. 90년 대 중반에 의회에서 관심을 가지기 전까지 Mortal Kombat은 논란의 대상이 아니었다; Jack Thompson은 Grand Theft Auto로부터 어린이를 지키기 위하여 생업을 포기하였고, 보다 최근에 일부의 사람들은 Super Columbine Massacre 와 발매되지 않은 Six Days in Fallujah와 같은 실제 삶의 비극적 요소를 이용한 게임에 반대하였다.
게임이 거주하고 있는 문화적 빈민가에 이러한 논란은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그 풍경은 이후에도 여전히 변하지 않고 남아있다. 피와 처형은 Joseph Lieberman의 Mortal Kombat 연구에 보다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Jack Thompson이 케이블 뉴스로 돌아오면서 가져온 시뮬레이트 된 성 문제는 Grand Theft Auto IV, Red Dead Redemption, Heavy Rain으로 돌아왔다. Fallujah에 반대하는 주장은 Call of Duty: Modern Warfare 2 가 아프가니스탄을 침략했을 때 사라졌다. Medal of Honor가 최근에 얼마간의 불씨를 피우기는 했지만 말이다.
적절성의 문제에 대한 부분적인 설명은 게임 문화가 여전히 애매모호하게 전달되고 있다는 사실에서 찾아 질 수 있다.
게임은 여전히 전쟁, Tea Party 논쟁 및 가짜 유명인의 약물 위반 등의 방대한 영역에서 을 사소한 것으로 여겨진다. 게임 논란은 사람들의 잠재의식에 좀더 편안하게 남아 있는 매일의 뉴스 사이클의 심각한 부문을 소화하도록 돕는 경향이 있다.
아이러니하게, 게임은 문제가 될 장면이나 매케닉과 주어진 논란의 문제 사이에 차이가 있음을 너무나 극명하게 보여준다. 십대에게 미디어에서의 성의 영향력은 항상 논쟁 거리를 낳을 수 있지만, 구체적인 논쟁의 발생은 핫 커피 모드의 남용적인 마리오네트 역할이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흥미를 잃어버린 이해할 만한 것이다.
그러나, 가장 큰 폭풍이 아직 있다는 것을 믿을 만한 이유가 있다. 올 초 아틀란타에서 열린 Art History of Games Conference에서 Jason Rohrer는 비디오 게임이 고전적인 시기를 아직 지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게임이 지속적으로 발전됨에 따라, 대중 문화를 도발하고, 전복시키고, 대중 분화에 도전하려는 능력은 훨씬 더 날카로워질 것이다. 게임이 도덕적인 안이함을 캐내고 즐거움을 주려는 노력을 멈출 때, 남아 있는 폭풍이 훨씬 거대해 질 것이다. 뒤따르는 것은 여러분의 게임이 갑자기 대중의 분로를 유발시키는 바람을 불게 할 때 발생할 일에 대한 준비와 이해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전략 및 사고에 관한 것이다.
최소한의 방어 기제
Six Days in Fallujah은 베트남 전쟁 이후 가장 논란이 되고 있는 군사 캠페인 중의 하나인 특정한 전투를 재창조함으로써 일반적인 게임에 대한 기대를 넘어섰다. “이라크”라는 단어를 언급하는 것 조차 불안감을 조성하는데, 이러한 특정한 주제에 대하여 의견을 개진하는 것은 항변을 받을 만한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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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x Days in Fallujah
“우리의 목적은 Fallujah에서 전투를 한 특정 해병대의 이야기를 재창조하고자 하는 것이었고, 사람들이 이 해병대의 관점에서 전쟁에 관해서 조금이라도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고자 했다.
정치적인 시각에 의한 편집 없이 말이다.”라고 Fallujah 개발사 Atomic Games의 대표 Peter Tamte는 말했다.
“우리는 절대로 미국이 이라크와 전쟁을 했어야 했다거나 말아야 했다거나 하는 논쟁의 중간에서고자 하지 않았다”
2009년 3월 게임이 발표된 이후 항변이 즉각적으로 들어왔다. Fallujah 전투에서 죽은 British Red Cap의 가족이 언론에 나와 밝혔다. “이라크 전쟁에서 수 많은 목숨이 희생되었음을 생각해 보라, 비디오 게임에서 이것을 영광스럽게 만드는 것은 형편없는 판단과 나쁜 영향을 보이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고 Red Keys가 Daily Mail에 말했다.
Stop the War Coalition이라고 불리는 항의 집단의 Tansy E. Hoskins는 또한 Fallujah에 반대한다고 말했다. “사람들이 잔악한 행위를 범하면서 ‘노는’ 것을 합당하다고 말할 수 있는 때는 절대 없을 것이다”라고 Hoskins는 TechRadar에 밝혔다. “Fallujah에서의 대학살은 부끄러움으로 기억되어야만 하고 미화해서도 안되며 즐거움을 위해 이용되어서도 안 된다.”
Fallujah는 나타날 반응이 너무나 예측 가능했기 때문에, 또한 비평가가 개발자의 의도를 철저히 무시했기 때문에 게임 논란의
대표적인 예시가 되었다. 주제가 강한 힘을 유발하고 이러한 감정의 특별한 부분은 예측하기 매우 쉬웠다는 것을 미리 충분히 알
수 있었다.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최선의 것은 화가 날 수 있는 어떠한 집단을 생각해서 맞설 수 있는 이슈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들의 지지를 얻을 수 있는 어떠한 것이라도 미리 하고 있어야 한다”고 메이저 할리우드 영화 스튜디오 마케팅 간부가 밝혔다. 익명을 요청하여 이름과 소속은 밝히지 않는다.
“그들을 여러분의 편으로 만들 수 있는 어떤 일이라도 해라. 여러분이 그들에게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음을 보여주어라. 그렇게 하고 있다면, 나머지 사람들은 그것을 보고 생각하게 될 것이다. ‘이 문제에 이들이 괜찮다고 하면, 당황스럽게 생각할 이유가 없지.’”
Fallujah의 경우에 있어서, Atomic Games는 이 자체를 공정하다고 생각했다. 스튜디오는 Fallujah 전투에서 싸웠던 미 해병대와 함께 작업했고, Tamte와 스텝 구성원은 이라크 군 탐구에 대해서 개방적으로 문제를 언급하려고 준비하고 있었다.
Mike Ergo는 Fallujah에서 초급 해병대원 이었고, 게임의 잠재적인 논란거리에 대해 말한 사람들을 상담해 주었다. “비디오 게임은 전쟁의 강도와 심각성에 대해 History Channel을 보지 않거나 교실에서 이것에 대하여 학습하지 않는 사람들과 의사 소통 할 수 있다.”고 the Los Angeles Times에 말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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