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비디오게임이 재미 있어야만 한다고 말했나? 기능성 게임의 대두
브라이언 오차라(Bryan Ochalla) 가마수트라 등록일(2007. 06. 29)
http://www.gamasutra.com/view/feature/1465/who_says_video_games_have_to_be_.php
여러분이 처음 비디오 게임 산업에 들어오기를 원했던 때를 다시 생각해 보라. ‘아’ 하는 감탄사를 내뱉을 순간은 아마도 특별한 게임을 플레이 했던 때였을 것이다.
이것은 Games for Change의 공동 설립자인 Suzanne Seggerman에게도 같았을 것이다. Games for Change는 Serious Games Initiative에 기반을 두고, Washington, D.C.에 사회변화/사회 이슈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모임이다. PBS에서 다큐멘터리 필름 프로듀서로 일하고 있는 동안, 동료는 Seggerman에게 Jim Gasperini의 정부 시뮬레이션 게임인 Hidden Agenda가 담겨 있는 디스크를 주었다. “나는 대학에 다닐 때 Asteroids를 조금 플레이 했다. 그러나 나는 절대로 게이머가 아니었다”고 New Yorker는 기억하고 있다.
이 게임을 하는데 일주일을 보낸 뒤 모든 것이 달라졌다. “이것은 내게는 혁신적인 경험이었다.”고 Seggerman은 말한다. “나는 한번도 좋은 파티를 놓친 적이 없었는데, 파티가 이루어지고 있는 아래층을 벗어나 다락에 앉았다. 10시간을 꼬박 게임을 해야만 했어야만 했다.”
“10가지 신문을 읽는 것 보다 Hidden Agenda를 플레이 함으로써 더 많은 정치적인 지식을 배웠다.”고 그녀는 덧붙였다.
Seggerman은 몇 년 동안 계속해서 영화를 만들었지만 그 ‘아’ 하고 감탄했던 순간은 절대로 그녀의 머리 속에서 없어지지 않았다. “나는 이것이 무언가 중요하고 강력한 것이라는 생각을 떨쳐 버릴 수 없었고, 내 경력의 어느 지점으로 돌아가서 뭔가 해야 된다는 생각을 했다”고 한다.
그 순간은 그녀가 New York University의 Interactive Telecommunications Program에서 석사학위를 받고, Games for Change with Global Kids’ Barry Joseph and NetAid’s Ben Stokes(지금은John D. 와 Catherine T. MacArthur Foundation이다)를 공동 설립했던 2004년에 찾아왔다.
“우리는 사람들이 활동주의적 게임, 다큐멘터리 게임, 설득적 게임, 정치적 게임, 기능성 게임, 사회적 이슈 게임 등 당신이 이것을 무엇으로 부르건 간에, 여하튼 이런 게임을 만드는데 참여하는 초기 커뮤니티 형태로 활동했다”고 Seggerman은 설명한다.
Games for Change는 Seggerman이 처음 1996년에 Game Developers Conference에 참여했을 때 발견한 공허감을 채워주었다. “나는 내가 생각하고 있는 ‘의미있는’ 게임을 함께 작업할 사람을 찾기 위해 거기에 갔다. 너무나 놀랍게도, 나는 아무도 찾을 수가 없었다.”고 그녀는 말한다.
“이로 인해 나는 Hidden Agenda가 일상적이지 않은 놀라운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는 어떤 다른 게임도 내게 이렇게 영향력을 미치지 못했기 때문에 직접 내 손으로 이 게임을 해보았다는 것에 너무나 놀랐다.”
심각한 관심 Serious Attention
시리어스 게임은 더 이상 일탈이 아니다. Bogost, Gonzalo Frasca, Paolo Pedercini, Chris Swain 와 같은 이들에 의해 수없이 많은 예시가 만들어졌다. 그리고 Seggerman의 GDC 첫번째 여행 이후에 더 많은 관심을 언론과 대중이 가지기 시작했다. 이들은 또한 게임 개발 커뮤니티의 메인 스트림에 관심을 가졌다. 긍정적인 방식이 아니었어도 일단 관심을 가졌다.
“시리어스 게임에 대한 증오가 상당히 많다.”고 Seggerman은 말한다. 사랑이 부족한 이유는 수없이 많은 이유 때문이라고 덧붙이면서, “이름 때문일 수도 있으며, 많은 교육적인 게임이 끔찍하게 좋지 않다는 생각 때문이기도 하다. 좋지 않은 교육용 소프트웨어가 우리의 활동에 해를 입히기도 했다.”
시리어스 게임이라고 불리는 것에 반하는 또 다른 움직임은 단순하게 이 게임들이 좀더 일반적인 것을 제공해 주지 않기 때문이
기도 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들의 용어에 관해 관대하지 못하다; 이들은 가장 활동적인/정치적인/기능적인 게임이라는 용어를 좋지 않게 생각한다고 말한다”고 Presidential Pong, Disaffected! 와 Airport Insecurity를 만든 Persuasive Games, LLC에 기반을 둔 Atlanta의 설립자 파트너인 Bogost 박사는 말한다.
강력한 로봇 게임의 9월 12일
물론, 주류 타이틀은 일반적으로 그들의 “시리어스”한 영역 보다는 훨씬 더 많은 예산을 모은다. “내 생각에 주된 문제는 어떤 종류의 게임을 만들더라도 비용이 비싸다는 것이다”고 Powerful Robot Games의 공동 설립자인 Frasca는 말한다. Powerful Robot Games은 Uruguay 기반의 September 12th 와 the Howard Dean for Iowa Game과 같은 타이틀을 만든 스튜디오이다. “정치적 게임은 일반적으로 재정적인 지원을 받지 못한다. 그래서 상업적인 게임과 같은 품질로 게임을 만드는 것이 특별히 어렵다.”
USC School of Cinematic Arts’ Interactive Media Division의 조교수이자 school’s Electronic Arts Game Innovation Lab의 디렉터인 Swain은 주류와 시리어스 게임 사이의 차이에 대한 이유로 경험 있는 개발자의 참여가 제한되어 있으며 극소의 예산을 활용한다는 점을 꼽았다.
The Redistricting Game를 디자인 하고, PlayStation3 게임 fl0w의 조력자로 역할을 했던 Swain은 “정치적/활동주의자적 게임 영역은 매우 젊다. 우리는 지금의 정치적 게임이 대부분 관심을 받고 있지만 영향력은 거의 없기 때문에 우리의 가치를 증명해 보일 성공적인 이야기가 필요하다.”고 제안한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