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스튜디오 문화 사전
케인 신 (Kain Shin) 가마수트라 등록일(2011. 10. 6)
http://www.gamasutra.com/view/feature/6504/a_game_studio_culture_dictionary.php
이 사전은 나와 내 동료(Quoc Tran) 간의 우리 산업계의 다양한 동료들로부터 들었던 이야기를 나누면서 이루어진 대화를 통해 시작되었다. 그는 매니저가 스튜디오 내부 보다는 외부의 사람들을 관리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는 현상에 관해서 “외향적인 매니지먼트”라는 개념으로 설명했다.
나는 이 말을 전에는 들어 본 적이 없었는데, 그가 의미를 설명해 주기 시작하자, 나는 게임산업계의 내부와 외부에 있는 친구들에게 매니지먼트 구조에 관해서 이야기 할 때 종종 있었던 일이었음을 깨달았다.
이 대화 직후에 나는 Facebook에 새로운 문구를 배우다 : ‘외향적 매니지먼트’라고 올렸다. 이것은 게임 개발자들 사이에서 논의를 불러 일으키게 했고, 많은 사람들이 이 멋진 의미를 공유하고자 하였다.
나는 “게임 개발 문구”에 관해 얼마나 많은 의미가 이 산업계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서로 소통하고 있는지를 깨달았다.
나는 전면에 서서 베테랑 게임 개발자들이 그들의 경험을 반영하고 있는 용어를 설명하는 기회를 마련했다. 80명 이상의 개발자가 응답해 주었으나, 이들의 모든 실명은 이 글에서 언급되지는 않을 것이다.
실망스럽게도, 나는 “부끄러움의 표시” 고백의 절반 이하가 이 글에 쓰여졌다는 것을 고백해야겠다. 이런 표시의 대부분이 “알아 볼 수 있을 정도의 것” 수준으로 생략되었기 때문이다.
때때로, 어휘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 “게임 개발 문구”는 확실한 형태가 없는 어떤 익숙한 상황이나 의미를 입증하도록 해 주는 주문과 같은 것일지도 모른다. 게임 개발자가 다중으로 마주칠 수 있는 모든 가능한 경험이 하나의 문구로 복잡한 내러티브를 즉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줄 수 있게 되는 반향을 불러일으킬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이 글은 일반적인 게임 개발 문화 패턴의 진정성을 극대화 시켜서 비정형적 상황을 알려주고자 노력한데 의미가 있다. 생업으로 게임을 만들고 있는 사람으로써 우리를 한데 엮어 줄 거대한 테피스트리를 구성한다는 희망을 피력하고자 하였다.
부인 Disclaimer. 스튜디오 컬처 딕셔너리(Studio Culture Dictionary)는 독자에게 카타르시스 같은 행복감으로 마음을 완화시키고, 교육하고, 즐겁게 해준다는 의미이다. 이 사전의 저자 개인의 경험이나 다른 사람들의 경험을 꼭 반영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이것은 모든 게임 개발자가 경험했을… 모든 게임 개발자가 경험할… 것에 관한 이야기다.
비즈니스에 관한 것으로 시작했다… Joe Walmart: 재정적인 위험을 경감시키기 위해서 많은 퍼블리셔가 충족시켜야만 하는 최소한의 소비자. 이들은 Deer Hunter를 성공작으로 만들어 준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설명된다. 또한 Walmartian" 이라고 언급될 수 있다. Managing Upwards: 계급 구조에서 아래가 아니라 윗 사람에게 초점을 두고 있는 매니지먼트 ROI: 투자 대비 수익
아티스트는 그들의 언어를 가지고 있었다… Fakosity: 포인트 라이트 사용을 통한 시뮬레이트 라디오시티 라이팅(글로벌 일루미네이션) Greeble: 물체 표면에 시각적인 복잡함을 주는 매케니컬 애셋 또는 구조물에서 찾아볼 수 있는 극소 레벨의 기하학적 구조 디테일
TARDIS: 40% 이상의 작업이 외부 보다는 내부에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동사 Wonkify: 3D의 완벽한 균형을 깨뜨리는 기하학적인 불완전함을 부가함. 실루엣의 강도를 깨뜨리는 가장자리 루프를 약간 회전시키는 것 정도로 미묘할 수 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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