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유럽] 프로그램 브랜딩: 소셜 미디어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 ||||||
---|---|---|---|---|---|---|---|
분류 | 기타 | 등록일 | 11.11.30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
||||
프로그램 브랜딩: 소셜 미디어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Broadcast UK (2011/11/18)
▶ 주요내용 ▶ 어떠한 방법이 소셜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프로그램 브랜드를 형성하는데 가장 최고의 방법인가? BBC 아카데미의 Simon Smith가 전문가들에게 물었음, - 1) 직업에 알맞은 사람을 찾아라: 좋은 소셜 미디어란 태도(Attitude)와 소질(Aptitude)임, 프로그램의 트위터를 트위터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에게 맞기지 말 것, 소셜 미디어와 커뮤니티 매니지먼트는 스킬임, 소셜 미디어는 누구나 할 수 있다는 말은 누구나가 다 잘 할 수 있다는 말은 아님, BBC 오디오 & 음악 소셜 미디어를 담당하고 있는 Jem Stone은 라디오 진행자 들이 소셜 미디어를 직감적으로 잘 이해하고 있다고 평가, 이유는 바로 소셜 미디어란 “대화”이기 때문, 또한 시청자들은 프로 그램의 모든 것을 파악하고 있으며 프로그램 진행자들은 끊임없는 대화를 통해 시청자와 소통하는 것이 중요, 또한 소셜 미디어를 담당하는 사람은 진행하는 쇼의 열정적인 팬이여야함, 팬들이 무엇을 원하는지는 팬만이 알 수 있기 때문, - 2) 쓸모 있게 & 시기적절하게: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적절한 사용은 팬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다음 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수단일 뿐만 아니라 팬들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수집할 수 있는 공간이 됨, X Factor, Britain's Got Talent에서 일 했던 Steve Saul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해서 이 플랫폼이 아니면 어디에서도 얻지 못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 하다고 함, 프로그램의 백스테이지 사진이나 동영상 클립과 같은 특별하면서도 must-have 아이템들을 제공해주는 것이 필요, 또한 트위터 계정을 통해 프로그램속의 캐릭터가 실제로 존재하는 인물처럼 팬들과 대화를 통해 커뮤니케이션을 지속하는 방법도 좋은 예임, 이에 더해 정보를 제공하는 시간대도 중요한데 가장 팬들에게 영향을 줄수 있는 시간대는 오전 9시와 점심시간대 그리고 오후 4.30분 이후 시간대임, 소셜 네트워크는 시청자를 위한 것이지 자신을 위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명심해야함, - 3) 경청하기: 예전에 프로그램에 대한 코멘트가 방송을 통해서만 이루어 졌다면 지금은 모든 소셜 미디어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음, 방송사들은 팬들이 자신과 팬들 모두가 방송에 섞여 있다고 생각해야 됨, 프로그램을 자신이 소유한 것이 아니라 제작 자들고 그 일 부분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야함, BBC Radio 진행자인 Jim Hawkins는 자신의 프로그램에 튀윗을 해준 시청자들에게 ‘프로덕션 크레딧’을 제공하는 듯 자신의 쇼에 참여해준 모든 사람들에게 감사의 표시를 전함, 이러한 간단한 행동들이 펜베이스를 넓히고 다양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게 만들어줌, 또한 팬들에게 그들도 프로그램의 소유자라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음, - 4) 네트워킹 활동을 중요시 여길것!: 소셜 미디어 활용을 당신의 프로그램을 제작하는데 하기 싫은 일, 체크해야만 하는 설문 조사 박스, 해야할 일 리스트의 마지막 목록처럼 생각해서는 안됨, 소셜 미디어 활용은 즐거워야 하고 도전적이여 하며 보람 있는 일이 되어야함, 당신의 시청자들이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프로그램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알고 싶어서 참지 못할 정도가 되야함, 팬들로부터 오는 즉각적이고 사실적인 평과와 요구들은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사람들에게 공포로 다가올 수가 있음, 하지만 현실은 이것을 피하거나 맞닥뜨려야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임, 이러한 활동을 하려면 상당한 시간과 에너지가 소비됨, 하지만 이러한 일 때문에 자신의 모든 시간을 사용할 필요는 없음 적절한 시간과 장소에서 다양한 기기들을 이용해서 참여 하는 것이 중요, - 5) 적절한 플랫폼 선택과 효과 측정: 트위터는 공공의 공간이며 관리가 되지 않는 공간임, 비록 적은 수의 팔로워러 시작할 지라도 리트윗을 통해 몇 천명에게 다가갈 수가 있음, 반면 페이스북은 트위터에 비해 관리가 용이한 편임, URL 줄임 기능을 가지고 있는 bit.ly 는 당신이 가지고 있는 링크 중 어떤 것이 가장 인기있는지 트랙킹을 가능하게 해줌, 또한 팬들의 숫자가 많다고 해서 좋은 것이 아님 적은 수의 팬들이라도 다양한 활동을 하는 팬들을 보유하는 것이 중요, 방송과 소셜 미디어 사이 는 공생하는 부분이 있다고 볼 수 있음, 만약 당신이 홍보에 충분한 예산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자신이 생각하는 프로그램에 가장 영향력을 준다고 생각하는 블로거, 그룹, 팬 패이지, 트위터 리스트를 찾아서 그들의 의견을 듣고 공유함과 동시에 지속 적인 관리와 대화 유지가 중요함,
|
|||||||
첨부파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