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ge 개발을 위한 창의적인 노력
브랜든 쉐필드(Brandon Sheffield) 가마수트라 등록일(2011. 10. 03)
http://www.gamasutra.com/view/feature/6500/the_creative_intent_of_rage.php
Rage는 id Software가 2004년 Doom 3 이래 첫번째 출시한 메이저 게임이다. 오랜 기간 동안 개발되었던 이 게임은 id Tech 5라는 회사의 독창적인 엔진 기술을 이용하였는데, 2011년 게임개발에 활용되었던 대부분의 엔진과 달리 기술적인 경로를 가지고 있다.
가마수트라는 일전에 전설적인 id 프로그래머인 John Carmack이 엔진 개발을 어떻게 결정했는지를 발표한 적이 있지만, 물론 그 당시에 전반적인 전체 이야기를 하지는 못했다. 이번의 인터뷰를 통해 id의 아티스트 Andy Chang과 CEO Todd Hollenshead와 Rage를 만든 개발의 전반적인 이야기를 들어보고자 한다.
먼저 언급해 두자면, 매우 성공한 Fallout 3는 1년 넘도록 출시되지 않았고, Borderlands는 그 후 1년이 지나서 출시되었다.
최근에 잘 나가는 서브 장르와 Rage가 경쟁을 하게 되었다면 어땠을까? 선구자적인 결정이라고 칭송받았을까, 아니면 비참한
최후를 맞았을까?
Hollenshead와 Chang은 인터뷰에서 이러한 질문에 대해서 아트와 디자인의 두 측면에서 개발팀이 진정으로 바랬던 것을 설명함으로써 대답하고 있다.
사람들이 Rage를 플레이 할 것이라고 생각했던 Rage의 독특한 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Todd Hollenshead :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대부분 게임이 그러하듯이 “어떻게 생겼지?”라는 점에서 시작한다고 생각한다. Rage는 플레이하는 플랫폼과 상관없이, 어떤 다른 게임과도 유사하지 않다. 독특한 텍스쳐 환경을 가지고 있고, id Tech 5를 이용하고, “오 이거 물건이다”라는 생각을 가질 만한 비주얼을 제공하는 게임은 Rage 뿐이다.
또한 우리는 이제껏 개발했던 슈팅 장르의 클래식 요소에 다른 요소를 결합시켰는데, 게임플레이를 할 때 부분의 합 보다 전체 게임이 도 밝아 보이게 되는 결합의 장점을 부각시켰다. “우리는 이것이 있다, 또 이것도 있고, 저것도 있다”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우리는 이런 점을 가지고 있는데, 다른 게임은 그렇지 않다”라거나 “저런 점은 우리 게임에 있는데, 다른 게임은 없다”라는 식의 리스트를 만들어서 체크해 나가면서 모든 요소를 게임에 포함시키려고 했다.
이 게임은 다른 게임과 달라 보인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내게는 이 게임이 Borderlands나 Fallout과 비슷해 보인다. 물론 기술적으로 들어간다면, 다르겠지만 말이다. 그렇지만 유사한 종류의 외관과 느낌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Andy Chang : 게임 배경과 게임 재료를 우리가 어떻게 만드는지에 대한 접근법부터 설명할 수 있겠다. 일반적으로 산이나 게임
요소를 만드는 프로그램을 순차적으로 이용하기 보다는, 독특한 지형을 만들 수 있는 독창적인 기술을 개발하여, 환경이나
게임 요소들이 덧붙여져 진 것처럼 보이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스탬핑 시스템을 활용하였다. 이 점이 우리 게임이 독특하다고 말할 수 있는 부분이다.
사람들이 정말 알아차린다고 생각하는가? 소비자 특면에서 말이다.
AC : 우리는 안다. 그리고 우리는 게이머이다. 시각적으로 훌륭하게 보일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 그리고 이것을 달성하기 위해 많은 생각을 했었다. 게임을 해 나가면서, 강도들이 너무나 예술적이라고 생각했다. 이들은 벽에 예술작품을 걸어두기도 하고, 건물이나 조각품을 만들기도 하고, 다른 여러가지 것들이 있었다. 왠지 예술적인 식민지를 침략해서 살인을 하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다.
AC : 어떤 사람도 내게 이 부분을 지적했는데, 그는 내게 아티스트 중의 일부가 Burning Man에 다녀왔는지를 물어보았다. 그래서 나는 “아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많은 Burning Man 그림을 보았고, 이 이미지를 머리속에 그려 넣도록 애썼다.”고 대답했다. 그리고 당신이 맞다. 이 강도들은 아티스트 같다. 그들은 쓰레기를 뒤져서 등을 발견하고, 충분히 밝다고 생각하고 그것을 집으로 가져가 장식을 하는 그런 부류이다.
게임의 신화적인 관점에서, 이들이 이렇게 예술적인 부류가 된 이유가 있는가?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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