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격과 플레이 스타일 : 통합된 모델
등록자 : Bart Stewart 가마수트라 등록일 ; 2011년 9월 1일
[이번 통합적 분석에서는, 게임플레이의 여러 심리적 시스템을 조사하였으며, 결정적으로 게임 개발자들을 위하여 플레이어의 행동이 이해되어지고 전달되어지는 통합된 모델을 시도하여 구축하고자 하였다.]
게임 심리학자 중에 수많은 모델들이 지난 이십년 동안 제안되어지고 토론되어져왔다. 가장 최신의 간단한 것들의 하나가 가장 많은 추천을 받으며 오래가는 것으로 바틀 유형(Bartle Types)으로 증명되어졌다. 나는 이렇게 믿는 이유는 바틀 유형(Bartle Types) 게임플레이 맥락 안에서 인간의 성격의 기능적 모델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더욱 일반적인 인격모델의 하위집합이 작동하기 때문에 바틀 유형분류체계(Bartle typology)가 작동한다는 것이다. 사실, 가장 잘 알려진 여러 플레이 스타일과 게임 설계들은 많은 개념적 요소들을 공유하고 있다.
또한 내가 여기서 제안하고자 하는 것은 바로 그 바틀 유형분류체계(Bartle typology)이다. Caillois, Lazzaro와 Bateman의 게임 스타일 모델과 에드워즈와 Hunicke / 르블랑 / Zubek 의 게임 설계 모델은 플레이 스타일에 있어서 단일한 통합된 모델 상에 존재하는 모든 변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 글에서 내가 사용하는 모든 참조문헌들 즉 리차드 바틀(Richard Bartle), 데이비드 케이어시(David Keirsey), 크리스토퍼 바트맨(Christopher Bateman)과 다른 사람의 작품들을 인용문구로 명확히 표시하고 있지 않으며 나만의 해석으로 사용했다는 것을 유의하십시오. 따라서 작가들의 공식적인 입장과 생각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을 말해두고자 한다.)
네 가지 바틀 유형( The Four Bartle Types)
본래의 네 가지 바틀 유형들의 공식적 설명은 리차드 바틀의 저서인 가상 세계를 디자인하기 (Designing Virtual Worlds)에서 여덟 개의 유형으로 확장되어서 나오고 있다. 이 공식설명은 다중 유저 지하감옥(Multiple User Dungeon: MUD)의 공동창시자 리차드 바틀에 의해 작성한 “하트, 클럽, 다이아몬드, 스페이드 : MUDs를 소송하는 플레이어들” 이라는 논문에 보존되어 있다. 이 모델은 멀티유저 게임에서 함께 게임하는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분석하는 것을 기초로 한 것이며, 플레이 스타일의 이해관계에 있어 네 가지의 종류가 존재하며, 그 각각은 다음과 같은 기술적 명칭을 가지고 있다.
: Killers, Achievers, Explorers, and Socializers ( 킬러, 성취자, 탐험가 그리고 사회화하는 사람)
• Killers (킬러) : 게임 세계의 기능 또는 다른 플레이어의 플레이 경험을 방해 한다. • Achievers (성취가) : 게임 세계의 규칙 기반에 도전하여 신분(지위) 토큰을 축적한다. • Explorers (탐험가) : 게임 세계의 운용을 통제하는 시스템을 발견 한다. • Socializers (소셜라이져, 사회화하는 사람) : 게임 세계 내에서 이야기를 함으로써 다른 플레이어와 관계를 형성한다.
이러한 네 가지 유형들은 두가지 주요한 게임 플레이의 이해관계가 복합된 것에서 발생된 것이며, 나는 주로 내용과 통제(Content and Control)라고 부른다. 각각은 두 가지의 상호적으로 배타적인 형식들을 가지고 있다. 내용(Content)은 게임 세계의 대상에 직접적이고 간단히 실행하는 것 또는 시스템의 세계와 더불어 더 깊이 상호작용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정의내릴 수 있다.
통제(Control)는 플레이어가 게임세계를 경험하길 원하는 방식을 참조하는 것이다. 다른 플레이어들의 역동적인 행동방식 혹은 게임 그 자체의 비교적 고정적인 세계를 통해서 되는 방식이다. 킬러와 성취가들 모두 외부적 대상으로써 취급하는 물건이나 사람들과 영향을 주는 물건이나 사람들에 대부분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판명되어졌다. 동시에, 탐험가와 소셜라이져들은 모두 내재적 품질에 집중하여 상호작용하는 물건이나 다른 사람들의 수준에 더 깊은 선호를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유사하게도, 킬러와 소셜라이져들은 모두 그들이 게임 세계에서 다른 사람들과 역동적으로 게임을 할 수 있는 방법을 통제하는 기회를 얻기를 갈망하는 것으로 보여졌다. 반면에, 성취가와 탐험가들은 대부분 게임 세계 그 자체의 특성과 개발자가 정의하고 있는 대상물과 그들의 관계를 통제하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바틀 유형의 기초는 상호 보완적인 플레이어 목표의 두 쌍을 이룬다. : 실행 또는 상호작용(Content:내용) 그리고 플레이어 혹은 세계(통제) 이다.
바틀(Bartle)은 이러한 이해관계를 서로 직각으로 두 줄이 그어진 네 개의 사분면으로 나타내고 있으며, 각각의 사분면은 관찰된 플레이 스타일의 선호에 따라서 네 가지 종류 중의 하나에 해당하고 있다. 실행 대 상호작용(Acting vs Interacting) 그리고 플레이어들 대 세계(Players vs World)로 플로이어의 선호를 결정함으로써, 사사분면 안에서 그 조합에 따라 플레이 스타일을 찾아보고, 어떤 플레이어의 선천적으로 선호하는 플레이 스타일을 쉽게 증명하고자 하였다.
예를 들면, 상호작용 보다 실행을 선호하는 게이머는 다른 플레이어들보다 그 게임의 세계에 더 많이 집중하고 있는데, 이것은 게임을 할 때, 성취가(Achiever) 행동유형을 보이는 것 같다고 설명하고 있다. 아래 나오는 표는 네 가지 바틀 유형(Bartle Types)은 내용과 통제(Content and Control)에 관심을 갖는 두 명의 주요한 게이머의 결합으로부터 도출된 것이다.
(참고 : 이 표는 "MUDs를 소송하는 플레이어"에 나온 버전(version)에서 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되어진 것이며, 그 이유는 이 글의 아래 부분에서 분명하게 설명될 것이다.)
네 가지 케이어시 기질(The Four Keirsey Temperaments)
1970년대에, 심리학자 데이비드 케이어시(David Keirsey)는 16개의 마이어스 브리그스 (Myers Briggs) 인격 모델로부터 네 가지 일반적 패턴을 증명하였다. 그의 저서 Please Understand Me (나를 이해해 주세요) 에서 (공동작가 매를린 바트: Marilyn Bartes), 케이어시는 이러한 네 가지 기질을 설명하였고, 리차드 바틀이 그의 플레이어 타입에 명명했던 방식으로 서술적 명명을 하고 있다.
: Artisan, Guardian, Rational, Idealist (장인, 보호자, 합리주의자, 이상주의자.)
•Artisan 장인 (감지 + 인지) : 현실적인, 전술적, (사물 또는 사람의) 조작, 실용적인, 충동적이고, 행동 중심, 감각 추구 •Guardian 보호자 (감지 + 판단) : 실질적, 논리적, 계층적, 조직적, 소유욕, 세부 중심, 프로세스 중심, 보안 요구 •Rational 합리주의자 (직관 + 사고) : 혁신적, 전략적, 논리적, 기술적 / 과학적, 미래지향적, 결과 중심, 지식 추구 •Idealist 이상주의자 (직관 + 감정) : 상상력이 풍부, 외교적, 정서적, 관계 지향적, 극적, 사람 중심적, 자아발견 추구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