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상품과 서비스의 “해외진출” 촉진에 관한 2011-2015년 총체계획
(关于促进文化产品和服务“走出去”2011-2015年总体规划)》
출처: 중국 문화부 中国文化部 (2011)
▶ 주요내용
-《문화상품과 서비스의 “해외진출” 촉진에 관한 2011-2015년 총체계획(关于促进文化产品和服务“走出去”2011-2015年
总体规划)》에서 언급한 주요임무는 다음과 같다.
(1) 중점 지원분야 확정
- 중화문화를 대표하는 문화기업 및 상품을 지지한다. - 《문화부의 문화산업 발전촉진에 관한 지도의견(文化部关于加快文化产业发展的指导意见)》에 따라 공연예술, 예술품, 공예
미술, 동만, 게임관련 문화기업과 상품을 국제무대에 진출할 수 있도록 중점적으로 지원한다. - 영상, 출판, 예술, 디자인, 문화관광, 온라인 문화, 문화상품 디지털 제작 및 관련 서비스 산업의 수출을 적극 협조한다.
(2) 문화상품 및 서비스 "수출" 자원고 건설
- 문화기업, 상품 및 인재 자원고를 건설한다. - 공연예술 편집, 예술품 및 공예미술, 도암, 게임기업 및 상품 목록을 작성한다. - 각 분야별로 5-10여개의 국제 경쟁력을 갖춘 골간수출기업 및 수출 프로젝트를 육성한다. - "문화수출시범기업", "문화수출우수상품" 등의 이름을 부여한다.
(3) 정기적으로 해외시장 및 진출루트, 플랫폼 등의 정보 공개
- 해외시장에서의 중국 문화상품 진출 조사연구를 실시한다. - 해외 문화산업 및 시장에 대한 분석을 강화하고 국내외 사례를 소개한다. - 문화산업 각 영역, 특히 중점영역에 대한 해외 상업루트와 플랫폼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대외문화무역참고(对外文化贸易参考)》, 《해외문화시장정보(海外文化市场信息)》, 《해외 주요 문화상품 마케팅회사,
전시회 목록(海外主要文化产品营销公司、会展名 录)》 등의 자료를 출간하여 정부의 정책 결정 및 기업의 국제시장 동태 파악
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며 나아가 해외 마케팅 네트워크를 조성한다.
(4) 수출심사 간소화
- 문화기업인의 해외 진출 관련 업무에 대한 심사절차를 간소화한다. - 국가 유관규정에 의거하여 문화계통업계 사람이 개인비자로 해외 상업 프로젝트를 집행할 수 있도록 유관 방법을 제정한다. - 정부 유관부서와 기업이 적극 협조하여 문화상품 수출 통관 간소화 방안을 연구 제정한다. - 중점 항구도시에 문화부 대외 문화무역 수출 기지 및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한다.
(5) 외향형 상품개발 지원
- 기업들이 중화 문화자원의 장점을 부각하여 창조력을 발휘, 국제시장에 진출 가능한 창작품을 개발 할 수 있도록 장려한다. - 국제 문화산업 합작을 적극 촉진하며 중국과 외국기업이 연합으로 외향형 상품 연구 개발을 지지한다. - 중점 영역의 인재 교류와 육성을 강화한다. - 주중외국 문화기구와 합작하여 문화상품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6) 우수상품 대외 홍보 지원
- 국제시장 잠재력을 갖춘 우수 문화상품의 정부 문화교류 및 대외홍보 비중을 늘린다. - 국제시장 잠재력을 갖춘 우수 문화상품이 대형 국제문화 페스티벌에 참여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한다. - 기업들을 조직하여 각종 국제 전시회 및 무역회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며 기업 부스 제작 비용, 홍보비용, 출장비용 등을
지원한다. - 중점 지원 영역의 국제 라이선싱 대회 등 각종 국제 홍보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 주중 외국 문화기구로 하여금 중국의 문화상품, 작품, 기업을 홍보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고 의사소통 루트 구축 및 해외
소비자층을 육성한다. (7) 우수상품 수출 및 해외진출 경영지지 - 상업루트 및 시장화 운영을 통해 수출된 우수 문화상품 (프로젝트) 는 일정 조건 하에 국제 운송비, 광고 홍보비, 통역비용
등을 지원한다. - 문화기업이 해외문화자산을 융자, 합자, 주식통제, 주식참여, 인수합병 등 다양한 자본운영 방식으로 문화상품을 수출하고
국외 경영 실체 설립을 지원한다. - 문화상품의 장기 마케팅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해외 자주 경영을 실현한다. (8) 우수 수출 업적 격려
- 《국가 문화수출 중점 기업 목록(国家文化出口重点企业目录)》과 《국가 문화수출 중점 프로젝트 목록(国家文化出口重点项目
目录)》을 작성하고 수출업적이 좋은 우수 기업과 프로젝트를 격려한다. - 연도 표창 메카니즘을 구축하고 장려의 강도를 확장하여 다양한 문화기업 및 문화상품이 국제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격려
한다.
(9) 홍콩 마카오과의 합작 강화
- 중앙정부 문화부서와 특별행정구 정부, 대만의 문화 주관부서는 문화기업과 상품, 서비스의 국제시장 진출과 관련하여 합작
을 강화한다. - 홍콩 마카오 지역의 외향형 문화상품 개발 및 해외시장 마케팅 경험 등을 참고하여 학습한다. - 플랫폼 구축, 대만과 함께 "양안문화산업박람회(两岸文博会)"를 개최하여 양안삼지(중국 내륙, 홍콩 마카오, 대만)의 교류 및
연합 제작을 장려한다. - 정기적으로 업종별, 수준별, 지역별 연구토론회를 진행하며 양안삼지 " 중화문화상품창의대회" 프로젝트를 실시하여 국제시장
에 중화문화상품을 알린다.
(10) 지역 분할 홍보기획 제정 실시
- 중국 문화상품 및 서비스가 유럽, 미국 등 주류시장에 진출하여 중점 상품의 브랜드효과를 실현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한다. - 중·일·한 정부 문화산업 합작 플랫폼에 의거하여 공연, 동만, 게임 산업의 3국 합작을 지지한다. - 동남아지역에 진출하는 문화상품과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켜 영향력을 강화한다. - 문화기업들의 남아시아, 동유럽, 중앙아시아, 라틴 아메리카 등 신흥시장 개척을 지원하며 아프리카 등지와의 문화교류 및
문화원조 등의 방식을 통해 중화문화상품시장을 적극 육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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