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중국 블로그, 온라인 논단, SNS 현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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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기타 | 등록일 | 11.11.02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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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블로그, 온라인 논단, SNS 현황」
들의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 모색에 도움이 되고자 함.
※출처 : 2011 뉴미디어 청서 발췌문
네티즌을 사로잡음. 취업사이트, 학술 정보 사이트, 소셜 네트워크 메신저 등이 블로그와 결합하여 네티즌들과 정보를 공유 하고 의견을 교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주고 있음.
재취업, 퇴직, 의료보험과 관련된 블로그가 큰 인기를 끔.
대가없이 복제되어 업로드 되고 있으며 클릭수를 높이기 위해 유명인사의 사생활을 폭로하여 사생활 침해, 명예훼손 등의 문제가 심각한 수준이 이르고 있음.
필요한 문장에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어 공신력을 잃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음. 예를 들면 신문사의 블로그에 기자들의 주관 적인 의견이 반영되고 네티즌들의 참여로 인해 사실이 왜곡된 채 다른 블로그에 옮겨지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음.
발전은 블로그 발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침. 특히 마이크로 블로그의 등장으로 인해 2010년 9월 28일 마이크로 소프트사 는 Live Space의 서비스를 중단하기로 함. 업계인사에 의하면 당시 MSN space의 사용자 가운데 40%가 장기간 블로그를 이용하지 않아 수익을 창출하기 어려운 지경이었다고 함.
의견을 서술하는 형식으로 불특정 다수와 연결되고 있음. 공공사건이나 이슈에 대한 개인의 의견이 개방형 인터넷을 통해 전달되기 때문에 블로그 사용자들의 의식개선이 시급하며 이를 철저히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함. 블로그 관리개선에 따른 적절한 법률적 조치가 필요하며 도덕적 의식의 강요가 적절히 적용되어야 할 것임.
소통이 가능한 블로그로 전환하는 노력이 필요함.
2. 중국 온라인 논단(论坛) 현황
있음. 중국 네티즌의 1/3이 온라인 논단에 참여하고 있는 셈. 온라인 논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네티즌 수 역시 전년 대비 32.66%의 성장을 보임.
감소하였으나 온라인 논단/BBS 는 오히려 성장추세를 보임.
보임. 즉 온라인 사이트의 필수 서비스로 등장하게 되었으며 사용자 규모 역시 안정적으로 발전하고 있음.
이들 가운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음. 2008년 20.8%를 점유하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2010년 말 53%의 비중을 차지하며 급속도로 성장하였으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온라인 논단 서비스도 함께 성장 하고 있음.
스가 그 뒤를 잇고 있음.
- 네티즌들이 온라인 상에서 자신들의 의견을 어필하는 행태가 보편화되고 있으며 이들 여론은 정치, 경제 등 다방면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음. 이에 따라 정부기관, 기업, 각종 단체 및 개인들이 온라인 논단을 통한 여론형성에 고도의 관심을 집중 하고 있음.
에 허위사실 유포에 대한 적절한 제재조치가 시급함.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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