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의 다양한 변화와 재창조를 통한 부가가치 상승」
● 작성취지 - 미국 영화/방송업계가 단계적으로 플랫폼을 바꾸어가며 하나의 콘텐츠를 소개하는 다양한 방법 중 4가지를 소개 및 분석함
으로써 향후 한국콘텐츠 개발을 위한 정보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 작성순서 - 들어가기 - 미국 영화/방송 산업이 활용하는 4단계의 플랫폼 - 정리 및 시사점
1. 들어가기
□ 미국영화/방송업계의 콘텐츠활용을 이용한 경제활동과 그에 따른 수익 창출
- 20세기와 21세기 미국의 문화산업 (영화, 방송, 기타 미디어)은 막대한 자본력과 소비자들에게 친밀하게 다가갈 수 있는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영상/음악 콘텐츠가 큰 바탕을 차지하고 있음
- 미국 문화산업은 미국시장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바탕으로 지역과 언어의 제약에 구애받지 않고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데
그에 따라 규모와 수익도 증가하고 있으며 더불어 문화의 파급력이 가지고 있는 영향 역시 매우 큼
- 미국 영화와 텔레비전 제작/보급 업계를 대표하는 기관인 MPAA (Motion Picture Association of America)가 발표한 국가
경제 파생효과 리포트에 따르면, 2009년 기준, 영화/방송업계는 미국 내 72만개의 직접적인 일자리 창출 그리고 다른 업계
와의 경제활동을 통해 간접적으로는 200만 명 이상의 노동인력을 활용하고 있다고 함
- 국내시장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을 상대로도 미국 문화산업은 큰 역할을 하고 있음
- 2009년에는 $13.8 billion (원화 약 16조원)의 수출액 (2008년 대비 3% 증가)과 $11.9 billion (원화 약 14조원)의 무역 흑자
를 기록하였는데 14조원의 무역흑자는 미국 기업 전체 수입/수출산업 흑자의 8%를 차지하는 규모임 수익성 창출의 다변화를
꿈꾸는 미국영화/방송업계
- 위와 같은 방대한 규모의 상업문화계가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와 목적은 콘텐츠를 이용한 수익창출임
- 영화 업계와 방송업계의 콘텐츠의 수익구조중 가장 보편화되어 있고 일반적인 방식으로는 소비자에게 영상의 자극을 통한
일회성 소비구조 즉 영화 관람, 텔레비전 프로그램 시청을 바탕으로 하고 있음
- 1990년대 말과 2000년대 초까지만 해도 이런 종류의 일회성 소비패턴에 집중되어 왔으나 이제는 하나의 미디어 콘텐츠를
바탕으로 새로운 매체와 연관성 있게 개발하고 발전시켜서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에게 문화상품을 소개
- 이렇게 시대에 따라 변해가는 소비자의 취향을 만족시킴으로써 단발성 사업에 멈추지 않는 장기적인 사업전략을 꾀하고 있
는 것임
2. 미국 영화/방송산업이 활용하는 4단계의 플랫폼
□ 1회성 시각적 소비
○ 대다수 불특정 다수의 제한된 시간의 가치
- 콘텐츠산업 문화상품 중 가장 짧은 시간 안에 가장 많은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들에게 접근해야하는 수익구조
- 소비자들이 영화관에 직접 찾아가서 자신들의 취향에 맞는 상품을 선택해 영화가 상영되는 시간 동안의 가치인 소정의
관람료를 내고 즐기는 방식임
- 미국 내에서는 일명 할리우드 영화라고 불리는 상업영화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매년 수백 개의 영화가 개봉하며 소비자
들을 이끌고 있음
- 이 상품의 장점은 광대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할 수 있어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점과 다양한 종류의 아이디어와 시나리오
그리고 현대 기술의 발전으로 상품내용전달의 한계가 줄어들고 있다는 것임
- 예를 들어, 과거에는 창조할 수 없었던 시각적 효과 혹은 표출이 불가능했던 개념과 창작 작품들이 컴퓨터기술을 이용해
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제작자들의 상상력이 꾸준히 영화로 만들어지면서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충족시켜주고 있음
- 게다가 밀폐된 공간에서 정해진 상영시간 (주로 2시간 내외)동안 일방적으로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특성상 이 상품이 소비
자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극대화되고 그로 인해 소비자층이 확고하게 굳어지거나 더 나아가 증폭되는 효과를 노리기도 함
-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를 상대로 하기 때문에 그만큼 가중되는 위험부담을 줄이기 위한 방편으로는 소비자의 취향을 분석
하고 예견할 수 있는 노력과 기업전략이 영화산업계에서는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음
- 수익성을 최대한 보장받기 위해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방법 중 가장 보편화되어 있으며, 성공적인 예로 흔히 말하는 할리우드
슈퍼스타를 이용해 친근감을 바탕으로 다수의 소비자층을 공략하거나 이미 성공이 입증된 프랜차이즈 제작 등이 있음
- 그로 인해 미국 국내 영화 관객은 영화관을 꾸준히 찾고 있고 2010년 Forbes 리포트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지불한 소비
액수는 2009년 이후 매년 $10 billion 이상 (원화 약12조원) 이상을 기록하고 있음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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