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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PD: 숫자 뒤의 것들, 2011년 8월
작성자 : Matt Matthews 작성일 : 2011년 9월 12일
[가마수트라 애널리스트 매트 매슈스(Matt Matthews)는 미국 실제 비디오 게임 소매에 있어 여전히 재미를 보지 못한 달의 연구 및 플레이스테이션 3와 3DS의 가격 인하를 캐내면서 8월 하락의 요인이 단지 매든의 부재에 의한 것만이 아니라는 사실을 지적한다.]
비디오 게임 산업에서 실적 좋은 패키지 상품 판매를 자축하기 위해 한달 동안 두 개의 주요 하드웨어의 판매 가격의 인하를 고려한다 하더라도, 2011년 8월의 판매 부진에는 그와 같은 이유가 적용될 수 없다. NPD 그룹의 최신 소매 세일 평가에 따르면, 닌텐도 3DS는 250달러에서 170달러로 가격이 인하됐고,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3는 50달러에서 250달러까지 추가적으로 인하되었지만, 많은 소비자들이 여전히 그들의 지갑을 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가격 인하는 즉각적인 효과(3DS의 235,000 시스템 판매, 플레이스테이션 3를 215,000으로 이동)를 의도했다지만, 소프트웨어와 액세서리 판매는 즉각적으로 나타나지 않았다.
일부에서는, 이것은 8월 소프트웨어 리스트 상에 매든 NFL의 부재로 인해 기인되었다고 하지만, Wedbush 증권사 애널리스트인 마이클 파쳐(Michael Pachter)는 지난해 매든의 매출을 대리로 시연했을 경우에도 소프트웨어 매출은 올해에도 여전히 하락한 것에 주목했다.
이번 달 우리는 하드웨어 가격인하를 자세히 검토할 것이고, 가격 인하가 즉각적인 시장에서 의미하는 바와 2011년 말에는 어떤 식으로 작용할 것인가에 대해 질문할 것이다. 우리는 또한 8월의 실제 소프트웨어 시장이 얼마나 사면 초가의 상황인지, 그리고 패키지형 게임 시장이 단지 일시적 슬럼프에 빠졌다는 주장을 더 이상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이 부분에 대해 중점적으로 살펴보기 전, 2011년 현재까지의 상위 라인 수치를 통해 월간 운영을 확인하고, 업계의 수익의 자본 현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업계 한눈에 보기
7월에서 8월까지의 이행을 되돌아 보았을 때, 콘솔 소프트웨어 수익이 평평하게 유지되거나 1천만 달러에서 4천만 달러의 금액이 증가한 반면, 하드웨어 수익이 감소한 것은 흔치 않은 일이다. 이에 관계없이 여름철은 일반적으로 소매 판매가 느리다.
2011년 8월은 이러한 기대들을 완전히 뒤집어 놓았다. 강력해진 플레이스테이션 3 판매와 보다 향상된 닌텐도 3DS 판매 덕분에 7월보다 하드웨어 매출은 2천 6백만 달러가 상승했다. 그러나 콘솔 소프트웨어는 다른 방향으로 움직였고, 7월의 수치보다 6천 8백만 달러 가까이 하락했다.
우리가 예전에도 여러 번 보아왔듯이 이러한 소프트웨어 매출의 감소는 낮은 판매부수(7월 1천만 부수에서 8월 840만 부수 판매)와 소프트웨어 가격 하락(평균가격 34달러에서 32달러 이하)의 결합에서 기인한 것이다.
부분적으로, 액세서리 부문의 매출은 그 강도를 매년 비슷한 정도로 유지하고 있고 실제로 7월보다 약간 상승했다.
아래의 도표는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 최근 몇 년 동안의 월별 매출 규모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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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PD 그룹은 위의 소매 매출 규모를 나타내는 데이터 미디어를 강조하고, 다른 수단을 통해 판매된 비디오 게임 콘텐츠에 대한 별도의 추정치들이 있다. 그들은 다른 부문들과 함께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콘텐츠 및 캐주얼 게임을 포함하여 그 외의 소매 판매의 분기별 추정치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 초, 우리는 업계의 소매 매출이 2010년과 비슷한 수준인 약 186억 달러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가졌었다. 그러나 위의 도표에서 명백하게 볼 수 있듯이, 2011년의 매출 그림은 작년 대비 상당히 암울해 보인다. 만약 남은 기간 동안 소매 매출이 비슷하게 유지된다면, 2011년의 총 소매 매출은 181억 달러 선으로 예측된다.
우리는 그것이 비이성적으로 낙천적인 것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위대한 소프트웨어 판매는 9월부터 크리스마스에 이르기까지 진행되어 왔고, 지난 몇 개월 동안 미국 소비자가 완전히 자유롭게 게임을 구매하려는 희망을 전혀 보여주지 못했다. 대신에, 우리는 Call of Duty와 Just Dance와 같은 가장 큰 이름들이 소비자가 지출할 수 있는 돈을 흡수하는 동안 많은 주목할 만한 게임들은 소매에서 소비자들에게 외면될 것이다.
낮은 전체 매출에 큰 의미를 둘 필요는 없지만, 이 경우에 있어서 우리는 그 경우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Call of Duty: Modern Warfare 3 는 작년 Black Ops보다 판매가 좋을 것이지만 판매대에서 사라진 게임들을 만회할 만큼 충분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우리가 연간 매출 수준을 확인하기 위해 자주 사용하는 최근 일년에 대한 "무지개 그래프" 가 있다. 우리는 현재 매출에 있어 동일하고, 올해 업계는 그 매출을 유지하기 위해 대단한 Wii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판매하지는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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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니의 가격 인하
2011년 8월 16일 독일 쾰른에서 열린 Camescom 2011에서 우리가 지난달 제안한 바와 거의 동일하게, 소니는 플레이스테이션 3 시스템의 세계가격을 미국에서는 50달러 인하한 가격을 포함하여 가격 인하를 발표했다. 160 기가 바이트 플레이스테이션 3 시스템의 현재 가격 250달러로 이 시스템의 8월 전반의 판매에 있어 재기할 수 있을 것이고, 이 급등은 2011년 남은 기간 전반에 걸쳐 유지될 것이라는 많은 전망들이 있었다.
소니가 주력 콘솔상품의 실제 가격을 인하한 이후로 2년이 지났다. 2009년 8월 PSC 슬림모델의 소개와 함께, 이 시스템 가격은 400달러에서 300달러로 인하되었다. 이 회사는 수익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가격에 관해 완강하게 일관성 있는 정책으로 유지해왔고, 50달러의 가격 인하는 마지못해 주어진 것이라는 인상을 주었다.
현실은 PS3는 미국에서 이 세대를 위한 3위 콘솔이며, 이 하드웨어 사이클의 나머지를 위해 남아있을 것이라는 거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오늘날 엑스박스 360 판매를 중단했다면, 플레이스테이션 3는 2년 동안 그들의 현재 연간 속도를 유지(어떠한 경우에도 발생할 수 없음)할 수 있을 것이다. 소니는 여전히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
소니에게 다행한 것은, 우리의 추정치에 의하면 미국에서 설치 기반은 1만7천5백만 달러의 판매에 이르렀고, 출판자들은 이것을 무시할 수는 없을 것이다. 전체적으로 볼 때, 미국의 고화질 콘솔 공간을 소니와 마이크로소프트가 40대 60의 비율로 차지하고 있다.
아래의 수치는 설치기반 엑스박스 360과 관련한 설치 기반 플레이스테이션 3과 Wii의 규모를 보여준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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