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1/10/11/Gamasutra.jpg)
NPD : 2011년 7월 산업 통계
매트 매튜스(Matt Matthews) 가마수트라 등록일(2011. 08. 15)
http://www.gamasutra.com/view/feature/6456/npd_behind_the_numbers_july_2011.php
2011 년 5 월의 소매 비디오 게임 판매가 “2006 년 10 월 이래 최저”로 보고되었을 때, 이 당시가 최저점을 지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그리고 2011 년 7 월 끔찍한 결과로 더 나빠지자, Frazier 는 “2006 년 10 월 이래 최악의 달”이 새롭게 나타났다고
조소했다.
지난 주 NPD Group 에 의해 출간된 U.S. 소매 측정은 우울함 가운데 좋은 소식이 아주 조금 포함되어 있었다.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및 액세서리의 모든 분야가 하락했으며, 8 월의 성장도 암울해 보인다.
아래에서 가장 중요한 수치를 비롯한 현 상황을 설명할 것이며, 몇 주 또는 몇 달의 상황에 대해 지적해 보고자 한다. 특히 소프트웨어 부문은 2 개의 새로운 하드웨어 시스템의 가격 효과가 어떻게 나타났는지를 보는데 집중할 것이다.
개괄
소매 비디오 게임 시장의 어떤 부문도 2011 년의 7 월의 재앙을 모면하지 못했다. 심지어 대부분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준 액세서리 부문에서도, 2010 년 7 월과 비교하여 8 퍼센트의 감소세를 보였다.
NPD Group 이 작년 8 월에 발표한 결과에서 2010 년 7 월 전체 수치를 변경했다는 것을 확실히해 두고자 한다. 콘솔, 휴대용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액세서리 소매 판매의 합계는 8 억 4 천 6 백 4 십만 달러에서 8 억 5 천 5 백 3 십만 달러로 상승 조정되었다. 차이는 거의 9 백만 달러이다. 이러한 조정은 규칙적으로 발생하는데, 이것에 대해서 어떤 언급도 하지 않고 시행한다. 그러나 이런 조정은 다시 살펴 보는 것이 더 정밀하게 이루어지는 작업임을 타당하게 보이도록 한다.
9 백만 달러의 성장은 액세서리 부문의 조정에서 기인했다. 2010 년 7 월 결과가 -0.5%에서 +0.5%로 전년 대비(2009 년) 조정되었다. 2010 년 수치 조정이 없었다면, 2011 년 7 월 액세서리 판매는 -8%라기 보다는 -1%에 불과할 수 있었다.
하드웨어 부문은 특히 7 월에 경기 침체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하드웨어 평균 판매 가격의 6% 하락과 더불어, 하드웨어 판매 매출은 25%가 하락했다. 수익면에서는 믿기 어려운 29%의 감소였다.
소프트웨어 역시 판매 매출과 가격에서 감소했다. 소프트웨어의 평균 가격은 2011 년 7 월에 34 달러 이하로 떨어졌고, 올해 중 가장 낮은 가격대를 형성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가장 비교할 만한 달은 2009 년 4 월인데, 이때 소프트웨어 ASP 가 34 달러 정도였다. 그러나 이 달에는 거의 천 5 백만개의 소프트웨어가 판매되었고, 2011 년 7 월은 이에 반해 1 천만개 이하의 판매량을 보였다.
NPD Group 이 발표한 핵심 수익은 아래의 표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1/10/11/4.jpg)
NPD Group 은 위의 데이터는 소매 수익 수치를 나타낸 것이고, 다른 방법으로 판매되는 비디오게임 콘텐츠가 별도로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러한 여분의 소매 매출에 대한 분기별 추정을 제공하고 있는데, 모바일게임, 다운로드 콘텐츠 및 캐주얼 게임 등을 포함하는 추정 데이터를 제공한다. NPD Group 이 공개한 전체 시장에 대한 최신 분석은 지난 달의 오버뷰에 포함되어 있다.
이 여분의 소매 판매가 점점 중요해지고 있으며, NPD Group 의 Anita Frazier 는 “새 기기 판매의 감소와 더불어 이러한 분야의 성장은 2010 년에 비해 2011 년의 매출을 더 높여줄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런 생각에 의심을 가질 수 있지만, 수용하고자 한다. 비디오게임 소매 매출은 올해 7 월에 감소하였고, U.S. 정부가 예비로 조사한 이번 달은 비디오게임을 제외한 대부분의 소매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Facebook 이나 Google 같은 플랫폼 홀더와 퍼블리셔를 기다리고 있는데, 지금까지의 NPD Group 이 지녀왔던 예측과 같은 존경심을 부여하기 이전에 NPD Group 의 여분의 소매 부문에 대한 예측에 자신감을 보여주기 위해서이다.
Wedbush 애널리스트인 Michael Pachter 는 “전반적인 매출은 올해 증가할 것이다”라고 하며 다운로드 콘텐츠가 “큰 비즈니스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EA 와 Activision 과 같은 퍼블리셔는 이윤을 증가시키기 위해 이러한 방법을 이용하는 것에 관심을 증대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붕괴
소프트웨어 출시일이 적절히 섞이면서, 7 월은 패키지 비디오 게임 산업의 성장세를 보여주었다. 그러나 새로운 게임 출시 부족과 이전 달의 타이틀 붕괴로 7 월에는 수익에서 3 억 3 천 6 백 2 십만 달러에 머물렀다. 2010 년 7 월에 4 억 3 백 3 십만 달러였던 것과 비교하여 거의 17%가 떨어졌다.
3 년 전 비디오게임 판매의 정점을 기록했던 때, 2008 년 7 월에 5 억 9 천 2 백 2 십만 달러의 여지껏 보지 못했던 기록적인 소프트웨어 매출을 경험했다. 이때와 비교해 보면 2011 년 7 월은 4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난다. 또는 수익에서 2 억 5 천만 달러 감소했음을 보여준다.
2008, 2009, 2010 년 7 월 뿐만 아니라 2011 년 초기의 판매 차트를 되돌아 봄으로써 올해 8 월에 발생한 일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첫 째, 올 여름 판매량이 증가했었던 적어도 세 개의 타이틀이 지난 달에 제대로 판매되지않았다. Sony 의 PS3 타이틀인 InFamous 2 는 6 월에 판매량 3 위를 기록하며 론칭되었고, 35 만개의 판매량을 보였다. 그러나 7 월에는 판매량 상위 10 위에 들지 못했다.
게다가, L.A. Noire 와 Duke Nukem Forever 는 각각 6 월에 1, 2 위를 차지하였지만, 7 월에는 역시 10 위 권 내에 들지 못했다.
NPD Group 애널리스트인 Anita Frazier 에 따르면, 7 월에 십만개 이상 판매된 게임은 8 개뿐이라고 한다. 아래의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전 플랫폼을 통해서 모든 게임 버전을 통합하여 판매 순위를 알아보면, 앞서 언급한 타이틀은 십만 개 이하로 판매되어 10 위 차트 안에 포함되지 않는다. 주 수의 차이를 인정한다고 하더라도 (NPD Group 데이터는 6 월은 5 주로, 7 월은 4 주로 책정된다), 핵심 게임의 판매량의 감소는 의미 깊다고 할 수 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쇄](/images/common/btn/btn_print.gi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