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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유럽 대중음악 페스티벌 시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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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음악 | 등록일 | 11.09.14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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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대중음악 페스티벌 시장」
검토하고 이해하고자 함 그 개최 효과를 극대화하고 대중음악산업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 본 연구는 International Live Music Conference에서 2010년 시행된 유럽의 110개의 페스티벌을 대상으로 조사한 통계자료 를 기본으로 작성되었음. ※ 작성자 : 유지연 (워릭대학 문화산업 박사과정)
ILMC (International Live Music Conference)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유럽의 110개 대중음악 페스티벌은 대부분 복 수일자, 야외 페스티벌, 수천 명에서 10만 명까지의 관객 범위를 가지고 있으며, 2010년 동안 총 3백만 장 이상의 티켓 판매를 하였음.
전년의 수준을 유지하고 있고 다수의 중간 규모의 페스티벌이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고 평가됨.
국가는 이미 시장이 포화된 상태라고 분석되고 있는 반면, 폴란드와 같은 국가는 현재 빠르게 성장세를 보이는 있으며 루마 니아와 발틱해의 국가들은 아직 시장 발전 초기 단계에 있음. 이와 같이 지역 간 다양한 차이를 보이는 시장이 혼합되어 있음.
실제로 110개의 페스티벌 기획자들에게 대중음악 페스티벌 시장 전망에 대해 물어보는 설문에서 전체의 66%가 긍정적으로 대답했고 29%가 현재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고 답함.
감소를 보였기 때문에, 2010년도의 평균관객 점유율 증가는 그 의미가 더 큰 것으로 보임. 그러나 2009년도의 감소에도 불구 하고, 그 시기 유럽 전역에 걸친 경제 침체 상황을 고려했을때 이 결과 역시 어느 정도 긍정적인 결과로 평가될 수 있음.
- 2008년도에 비해 2009년도 매진된 페스티벌의 비율은 줄어들었으나, 전체 수용인원의 80% 이상의 관객 점유율을 보이는 페스티벌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유럽 페스티벌의 높은 관객 점유율을 보여주는 증거로 판단됨.
- 전체적으로 1-2만 명을 수용하는 중급 규모 페스티벌과 5만 명 이상을 수용하는 대규모 페스티벌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음. 이는 유럽의 오랜 전통을 지닌 대규모의 페스티벌과 최근 생겨나고 있는 중소규모 신생 페스티벌의 양극화 현상을 보여주는 것으로 분석됨.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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