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상업영화시장의 성공」
● 작성취지 - 미국 상업영화 (할리우드) 시장의 성공 핵심 요소 및 노하우를 살펴보고 상업영화들이 미국영화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함으로써 향후 한국영화 미국 진출을 위한 정보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 작성순서 - 미국 상업영화 시장을 이끌어나가는 할리우드 - 상업영화의 제작과정 - 정리 및 시사점
1. 미국 상업영화 시장을 이끌어나가는 할리우드
□ 들어가기
○ 전미개뵹영화편수의 25% 미만에 불과한 할리우드
- 미디어 리서치 전문회사인 Screen Digest에 의하면 미국 영화시장은 지난 10년간 매년 적게는 500편에서 많게는 700편의
영화를 개봉하고 있음
- 그중 독립영화, 저예산 예술영화를 제외한 대중들이 쉽게 시청할 수 있는 일명“할리우드 영화”라고 구분되는 상업영화의
개봉 비율은 25%-30% 미만을 차지하고 있음
- 개봉영화편수 비율에서 25% 미만에 불과한 할리우드 상업영화가 미국전체 박스오피스를 지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님
○ 2010년 영화개봉 분석
- MPAA (Motion Picture Association of America, 미국영화협회)에 따르면 2010년 미국 영화시장에는 상업, 예술, 독립,
저예산 영화를 총합하여 약 660개의 영화가 개봉되었음
- 그 중“할리우드 영화”라고 구분되는 상업영화는 대부분 6대 영화사 (Fox, Universal Studios, Warner Bros., Walt Disney,
Paramount and Sony)를 비롯하여 중견영화사인 Lionsgate, 그리고 최근 3년 크게 성장한 Summit을 포함한 8개의 할리
우드 스튜디오가 제작/개봉한 영화임
- 이러한 상업영화의 개봉편수는 전체 영화개봉편수인 660편의 1/4도 못 미치는 160편임
표 1 2010년 미국 극장 개봉 영화편수
- 비록 25%에도 못 미치는 160개의 영화만이 할리우드 상업영화이지만 전체 박스오피스 통계에 미치는 영향은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음
- 2010년 한해 동안 미국 전역의 박스오피스 수익은 약 $10.5 billion (한화 11조 5천억원)을 기록했는데 그 중 94%에 달하는
$9.9 billion (한화10조 9천억원)이 할리우드 스튜디오가 제작/배급한 상업영화에서 벌어들이는 규모임
표 2 2010년 미국 박스오피스 시장 현황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