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제목 | [중국] 중국 드라마 시청률 세계 최고 | ||||||
---|---|---|---|---|---|---|---|
분류 | 방송 | 등록일 | 11.08.18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
||||
중국 드라마 시청률 세계 최고
출처: 광명일보 光明日报 (2011.8.1)
▶ 주요내용
등극했다.
- 중국 드라마의 총 투자액은 51억 위안, 매 회 평균 제작비는 35만 위안이며 드라마 총 판매수익은 62억 위안, 매 회 평균 42만 위안의 수익을 올리고 있다.
- 드라마 광고수익은 300억~350억 위안으로 TV 광고수입의 5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중국 전국에는 1764개의 TV 채널이 있으며 매년 방영되는 드라마는 500만 회 이상으로 총 방영프로그램의 28.4%를 차지하고 있다. 시청률 또한 타 프로그램에 비해 높은 편이며 프로그램 시청 총량의 31.8%를 차지하고 있다. 세계 제일의 드라마 방영 국가인 동시에 세계 제일의 드라마 시청 국가인 셈이다.
- 뿐만 아니라 온라인 동영상 사이트가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중국 드라마 산업은 TV 채널뿐만 아니라 다양한 매체를 통해 방영 되고 있으며 그 규모는 앞으로도 계속 확대될 전망이다. 2007년까지 온라인 동영상 사용 네티즌이 1.61억 명에 불과했던 중국 은 3년 만인 2010년 12월 2.84억 명으로 늘었다. 이 중 4000만 명은 온라인을 통해서만 방송 프로그램을 접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 2010년 투도왕(土豆网:www.tudou.com) 이 CCTV의 대작《신화(神话)》의 온라인 독점 판권을 100여만 위안에 구입하였으 며 성세오양문화전파유한공사(盛世骄阳文化传播有限公司)는 4대명작의 온라인 독점 판권을 구입한 후 온라인 전파권을 1회 당 2만 위안이라는 엄청난 가격으로 재판매하여 큰 수익을 남기면서 온라인 드라마판권의 가격이 급등하기 시작했다. 드라마 의 온라인 판권 총수익은 2004년 1~9만 위안에서 2010년 현재 1000만~9000만 위안으로 확대되었다.
- 온라인 동영상 수익의 확장은 광고수익 뿐만 아니라 유료상품의 수익모델에도 영향을 미쳤으며 작품의 차별화, 시청자 확보 를 위해 "온라인 제작극"을 시도하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현재 상당수의 온라인 동영상 사이트와 드라마 제작사가 합작관계 를 맺고 있으며 전통매체를 통하지 않고 직접 온라인을 통해 방영하는 드라마의 제작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
|||||||
첨부파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