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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프로그램 포맷 전성시대의 도래」
● 작성취지 - TV포맷 시장에 대한 국내외 현황을 조사하고 TV 포맷 비즈니스의 핵심 요소를 살펴봄으로써 포맷 시장의 발달이 방송영상
콘텐츠산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과 장단점을 분석하여 향후 한국 TV 포맷 사업 정보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 출처 : PRAFA Report 2009 등
● 작성순서 - TV 포맷 시장의 전성기 - TV 포맷 시장 현황 - 정리 및 시사점
1. TV 포맷 시장의 전성기
□ 들어가기
○ 최근 한국의 TV 포맷 수입 사례
- <코리아 갓 탤런트>, <댄싱 위드 스타즈> 등 최근 국내 공중파를 비롯하여 케이블TV 네트워크의 인기 프로그램들에서 찾
아볼 수 있는 공통점은“텔레비전 프로그램 포맷” (이하 TV포맷)을 수입해 만들어진 라이선스 프로그램이라는 것임
- <댄싱 위드 스타즈>, <코리아 갓 탤런트> 등의 TV프로그램은 해외에서 TV포맷을 수입해 현지 실정에 맞추어 제작, 방영하는
프로그램들로, 이전과 비교해 이러한 포맷 수입 프로그램의 제작 및 편성이 활성화되는 추세임
- 주목해야 할 점은, 라이선스 포맷 프로그램들이 <코리아 갓 탤런트> <프로젝트 런웨이 코리아> 등 오리지널 제목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뿐 아니라, TV포맷을 수입한 프로그램의 오리지널 제목을 따르지 않고, 현지 실정에 맞추어 제목을 바꾸는 경
우도 있기 때문에 TV포맷을 수입한 프로그램 수는 시청자가 인식하는 것보다 많음
○ TV 포맷 시장 활성화
- FRAPA(Format Recognition and Protection Association: 독일에 본부를 둔 방송 포맷 등록과 저작권 보호를 위한 연합)
이 발표한 2009년 FRAPA REPORT에 따르면, TV포맷 시장은 최근 10년 사이에 크게 성장했으며, 기존의 텔레비전 네트워
크에 TV포맷을 전문적으로 개발하는 신흥네트워크들이 더해져 선두에 선 업체의 경우 TV포맷을 통해 연간 30억 유로까지의
수입을 기록하고 있음
- FRAPA는 2002년부터 TV포맷 시장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는데, 2002년부터 2004년까지 등록되어 해외로 수출, 방송된 TV
포맷 수 (제작국가) 제외 는 259이었는데 반해, 2009년 조사결과에서는 총 445건으로 증가하였음
- 이에 따라 방송 프로그램 제작 편수도 2004년 기준 64억 편에서, 2009년 조사한 결과, 93억 편으로 증가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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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 세계적으로 TV포맷 시장이 주목받고 활성화된 시기는 2000년대 초반 부터임
- 2002년 MIPTV(방송영상 프로그램 견본시장)에서는“미래의 TV포맷”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열기도 하였는데 이렇게 광고
에만 의존하던 텔레비전 네트워크의 수익구조는 점차 다른 수입원으로 다각화되고 있음
- TV포맷의 제작과 방영이 국내에서 활성화되기 시작한 것은 최근 2-3년사이로 추정되지만, 국내에서도 TV포맷에 대한 콘텐
츠적 접근은 이미 2000년대 중반부터 시작되었음
- 따라서 TV포맷을 논하며“포맷도 콘텐츠다”식의 접근을 제시하는 것은 해묵은 시각이며, 뒤늦은 접근임
□ TV 포맷 시장 이해
○ TV 포맷이란 무엇인가?
- 텔레비전 프로그램 포맷이란,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콘셉트, 구성의 설정, 전제 등 프로그램 전반이 시리즈로 이어질 때 변하
지 않고 반복되는 요소임
- 즉 프로그램의 기본 틀을 말하며, TV포맷을 거래한다고 할 때는 이러한 설정에 더해 세밀하게는 출연자의 자리 배치와 방송
에서 사용할 수 있는 효과음이나 효과 화면은 물론, 마케팅 전략, 주요 겨냥 시청자 층에 대한 분석이 함께 포함된 “포맷
바이블”과 함께 거래됨
- ‘포맷바이블’은 TV포맷 수입자가 제작과 마케팅에 참고할 수 있는 자료 전반을 일컫는데 치밀하고 엄격하게 따르는 규정이
라기보다는, 지침서겸 교과서와 비슷한 개념임
- 수입한 TV포맷을 현지화해서 현지에서 더 잘 받아들여질 수 있다면, 많은 부분에서 현지 정서에 맞게 수정할 수 있음
- 이 바이블은 TV포맷을 수입한 텔레비전 네트워크가 따르는 지침이 되며 파견 PD를 말하는 “플라잉PD”가 포맷 바이블에는
함께 투입됨
- 활발하게 만들어지는 타입의 프로그램은, 리얼리티쇼, 게임쇼, 오디션프로그램 등이지만, TV시리즈 드라마와 시트콤, 코미디
등도 TV포맷 거래 비율을 점차 늘여가고 있음
○ TV 포맷의 전성기가 오게 된 배경
- TV포맷 시장이 2000년대 들어 활발하게 성장하게 된 산업적 배경에는, TV포맷 시장이 초기이기 때문에 성장세가 빠른 것도
있지만, 방송 콘텐츠가 모바일, 인터넷 등의 뉴 미디어를 통해 더 많은 국가들로의 유통이 가능해졌다는 미디어의 환경적
변화도 일조했음
- 시청자들은 다양한 콘텐츠를 원하게 됐고, 텔레비전 네트워크의 정식 수입이 아니어도, 불법 다운로드, P2P 등을 통한 음성
적 거래로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시대가 됐음
- 이제 방송콘텐츠를 두고 전 세계가 경쟁하는 시대가 온 것이며 이는 국내 제작의 한계에서 벗어나 외국의 성공한 사례에도
눈을 돌릴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음
- 이에 더하여, TV포맷을 이용한 프로그램 제작은 몇 가지 분명한 장점을 가지고 있음
·이미 검증된 아이디어이기 때문에 새로운 방송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있어 리스크가 낮은 반면, 수익률이 높음 ·TV포맷에 대한 참고자료가 있기 때문에 제작비도 적게 듬 ·시청자들은 자막 혹은 더빙에 의존해야 하는 수입 프로그램보다는 익숙한 얼굴이 출연하는 자국에서 제작한 프로그램에 더
호의적이기 때문에 수입 프로그램을 방송하는 것보다 수익 면에서 보장됨 ·TV프로그램을 수입하는 것이 아니라, 포맷을 현지화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성공한 사례를 현지 실정에 맞추어 변형할
수 있다는 자율적 허용범위가 높음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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