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유럽] 예비 청소년(pre-teen)을 위한 게임 증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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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게임 | 등록일 | 11.08.17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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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 청소년(pre-teen)을 위한 게임 증가
○ MCVUK (2011/07/15)
▶ 주요내용 ▶ 최근 급증 하고 있는 예비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게임의 증가는 크게 2가지 이유로 설명 될 수 있음, 1. 하드웨어의 세대 (generation)가 2~4년차에 들어서면서 게임 연령층의 이동이 발생, 2. 닌텐도의 Wii Plus, 소니의 Move, 마이크로소프트 의 Kinect이 인기가 상승하면서 게임을 컨트롤 하는 것이 기존의 단순 조작을 벗어나 본능(움직임)을 요구하고, 더욱 간단해짐 - 이에 더해 기본적으로 바탕이 되는 요소는 게임세대 연령층이 남녀노소 구분 없이 넓어지고 다양해졌기 때문, 예전의 어린 게이머들이 나이증가와 동시에 게임을 지속 적으로 즐기면서 게임의 인기 상승이 단순 세대 변환의 흐름에서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지속적인 현상이 되었음 - 게임 콘솔 Big3사의 모션 컨트롤러의 인기 상승 또한 이런 모든 세대에 걸쳐 게임이 인기를 얻을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줌, Warner Bros Interactive Entertainment UK의 스펜서 크로슬리(Spencer Crossley)는 특히 닌텐도 Wii의 출시가 가족 단위 로 게임을 즐기는 구매자에게 게임이 성가신 버튼 누르기가 아닌 모션 컨트롤이라는 새로운 콘셉을 선보인 것을 강조 - 워너브라더스는 현재 자사의 인기 게임시리즈인 레고 비디오 게임 시리즈를 비롯해, 최초의 ‘Kinect’ 타이틀로 ‘Game Party: In Motion’, 최초 ‘Move’ 타이틀로 ‘The Lord of the Rings: Aragorn's Quest’의 런칭을 준비 하고 있음, 또한 올해 ‘Sesame Street: Once Upon a Monster’를 ‘Kinect’로 선보일 예정, 이러한 워너브라더스의 런칭 스케줄을 품질 높은 게임과 기존의 인기 프랜차이즈 콘텐츠의 연결은 항상 인기를 얻는다는 것뿐만 아니라 새로운 IP 출시의 기회가 항상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줌
▶ 흥미롭게도 영국 디즈니 다이렉터인 맷 캐롤(Matt Carroll)은 어린 게이머층이 증가 하는 이유가 기존의 콘솔의 영향이 아니 라고 주장, 그 이유는 기존의 플랫폼에서의 어린 게이머는 오히려 감소했고 반면 페이스북이나 휴대폰을 통한 앱의 출시가 어린 연령층의 게이머를 증가시켰다고 생각 - 부모들은 대체로 자신의 아이들에게 통제된 접속을 통해 다양한 상호관계 엔터테인먼트 및 Club Penguin 같은 게임을 웹상에서 즐기도록 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변했고 모바일 회사와 소셜미디어 네트워크의 예비 청소년 그룹에 대한 게임 공급이 급증했음,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앱과 소셜 게임의 인기 및 파급도가 커짐 산업에 이러한 어린 게이머들의 새로운 플랫폼으로의 이동은 산업의 위기로 나타날 수도 있음, 따라서 디즈니와 같은 퍼스 트 파티는 가격을 낮춰서 게임을 저가로 공급하는 것 보다 게임 산업의 장기적인 지속 성장 적인 측면에서 적정한 가격을 유지할 전망 생성 되는 크리스마스와 같은 특정한 시점과 맞물려 이루어 져야함 ▶ 게임 개발 측면에서 ‘Activision’ 유럽 마케팅 매니저 이안 맥켈런(Ian McClellan)은 자사의 ‘Skylander:Spyros' Adventures’ 를 예로 들며 어린 연령층을 대상으로 게임을 만들 때 항상 그것이 새롭고 기존의 게임과 다른 것인지에 대해서 생각해야 된다고 함, 단지 훌륭한 게임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어린이들이 게임 안에서 자신들의 상상력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고 게임 속에서 캐릭터를 모으고 조작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핵심 포인트 - 게임 마케팅적인 측면에서는 가족 시청자와 어린 연령층에게 다가갈 경우 디즈니 자사의 다른 분야와의 접목을 통해 마케팅 을 함, 디즈니의 경우 작년 ‘디즈니 리워드 스킴(Disney Rewards Scheme)'을 시작하여 영화, 음악과 같은 다양한 플랫폼 과 장르 사이의 교류가 디즈니 시청자들을 서로 공유할 수 있도록 해줌 을 하고 있음 - 유비소프트는 아이들이 직접 게임을 체험해 보게 만들고 그것이 구매에 영향을 미치도록 하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음
▶ 어린 아이 게임 시장은 정확한 수치가 아직 없고 시장의 크기 또한 예측하기 힘들 뿐만 아니라 기준을 설정하기 어려움, 하지만 확실한 것은 전통적인 콘솔 게임이건 새로 증가하고 있는 모바일 앱이나 소셜 게임의 형태이건 예비 청소년들의 게임 접속률 및 게임 시장을 증가 시킬 것이고 게임 퍼블리셔들은 이것을 잘 인식하고 있어야 함 ▶ 현재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게임
- 워너브라더스: Sesame Street: Once Upon a Monster, Lego Harry Potter: Years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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