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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유럽] 유럽 비디오 소프트웨어 시장 분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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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기타 | 등록일 | 11.08.17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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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비디오 소프트웨어 시장 분석
○ Screen Digest (2011/07)
▶ 주요내용 ▶ 2010년 한해 DVD 구매 및 디지털 비디오 다운로드에 대한 유럽 소비자 지출은 €9.9bn 였음, 지난해 대비 2.3% 감소한 수 치이나 2년 전 4.4% 감소에 비해 소폭 감소함, 단일 디지털 시장으로만 35.8% 성장해 €0.7bn 수익을 냄, TV VoD는 가장 큰 디지털 분야로 20.2% 증가해 €573m 수익
- 패키지 비디오 구매는 4.6% 감소한 €9.2bn, DVD 구매도 8.3% 감소한 €7.1bn 이였음, 반면 블루레이 구매는 56.7% 증가한 €0.9bn, 블루레이 판매율은 디지털 다운로드를 제외한 전체 판매율에서 11.2%를 차지했음 - DVD와 블루레이 총 판매량은 2009년 대비 5.9%하락한 727m 장이 판매되었음, 비록 블루레이 판매량이 77.3% 증가해 49.5m 장을 판매 했지만, DVD 판매에서 9%하락 (-67.1m 장)이 감소해 전체 판매량의 감소를 가지고 왔음
<표1, 유럽 소비자들의 홈 엔터테인먼트 소비 금액 (단위:유로 bn) >
▶ 시장 상황 종합
- 유럽 비디오 시장은 2009년에 비해 소폭 감소한 수치를 보여주었으니 2010년 연말부터 본격 적으로 시작한 TV-based Video-on-Demand (TV VoD) 및 컴퓨터를 통한 디지털 판매와 대여로 장기적으로 시장이 커질 전망, VoD 시장과 디지털 대여 및 판매 시장은 지난해 35.8% 증가해 €784.1m 수익을 거둠
<표2, 유럽 홈 엔터테인먼트 소매시장 소비자 지출액 >
- 디지털 비디오 시장 중 가장 큰 부분은 TV VoD로 20.2% 상승한 €575m, 뒤를 이어 디지털 비디오 판매 (Electronic sell Through ETS)시장이 급격히 상승하면서 132.1% 성장해 €142.6m 수익, 인터넷 VoD(iVoD) 는 가장 작은 분야이기는 하지만 74.4% 성장해 €68.5m 수익. 반면 패키지 비디오 시장은 점점 감소하고 있는 추세임, 2008년부터 5.2% 감소해 2009 년에는 4.1%, 2010년에는 4.6% 감소함 냄, 하지만 이러한 다양한 구매 방식에도 불구하고 DVD 소매 시장의 감소를 보완하기에는 부족했음, DVD 판매 시장의 8.3% (€7.1bn) 감소는 전체 시장의 2.8% 감소를 가지고 옴 €1.77bn, 특히 블루레이 대여로 걷어 들인 수익은 €64.7m, 특이한 점은 3.7% 비율만으로도 iVoD시장과 동일한 수치임, 가장 큰 성장을 보인곳은 TV VoD로 20.2% 성장한 €573m
▶ 날씨로 인한 판매율 저하
- 지난해 크리스마스 시즌 전부터 유럽 전역에 불어 닥친 100년 만의 한파로 인해 상점을 빨리 닫는 곳이 증가 했고, 또한 폭설로 인해 아마존과 같은 배달 업체들의 배송이 늦어져 판매량이 감소했음, 크리스마스 기간을 놓친 것은 유럽 판매량의 2/3 이상을 차지하고 있던 영국, 프랑스, 독일 판매량의 급격한 감소가 전체 판매량에 큰 영향을 미침 1년 총 판매량 증가를 견인했지만 12월 악천후의 여파로 인해 지난해 같은 달 대비 49.1% (€244m) 밖에 성장하지 못했음, DVD 판매량 또한 7.2% 감소해 €2.1bn. 전체적으로 영국의 비디오패키지 시장은 €2.4bn으로 2009년 보다 3.5% 감소했음, 하지만 유럽에서 가장 높은 수치로 유럽 전체 시장의 29% 차지했음 이였고 2010년 상반기까지 지속적으로 구매율이 상승함, 독일 또한 날씨의 때문에 판매량에 영향을 많이 받았음, 처음 9개월 동안 블루레이 판매량은 62.5% 증가한 €192.8m, DVD 판매량은 5.5% 하락한 €1.1bn으로 감소했지만 블루레이 판매 실적 호조로 전체 판매량은 0.4% 증가한 €1.3bn으로 마무리되었음, 독일 시장은 현재 강력한 소매 시장 및 대여 시장을 바탕으로 시장 규모에서 프랑스를 넘어서 유럽에서 2번째로 큰 시장이 되었음, 독일은 17.6%, 프랑스 15.5%, 유럽 비디오 소매 지출 규모에서는 영국이 33.9% 단연 선두를 달리고 있고 뒤를 이어 독일이 20.1% 프랑스가 17.6%임 관해 초점이 모아졌음, 지난해 상반기 동안에는 소비자들의 비디오 구매가 지속 되었고 특히 블루레이 시장이 99.1%의 성장을 보이며 성장했음, 프랑스 또한 날씨로 인해 판매량에 영향을 받아 12월 판매량에 많은 영향을 주었고 그 결과 지난해 보다 0.9% 감소된 €1.4bn 수익을 얻었음
▶ 기타 유럽 시장
- 유럽 빅3 시장을 제외한 다른 국가에서도 전반적인 침체 현상이 보임, 유럽 시장의 6.1% 차지하고 있는 베네룩스 3국 시장 은 2010년에 소비자의 패키지 비디오에 대한 흥미가 떨어짐과 동시에 많은 소매상점이 문을 닫았음, 12월의 악천후 또한 부정적인 전망에 악영향을 미처 판매량이 10.4%감소한 €546m에 그침, 판매량은 전체 포맷으로 11.8% 감소했고, DVD는 14.2% 감소한 41.7m 개, 블루레이는 73% 성장한 2.3m 개, 이탈리아 시장도 2007년부터 25% 이상이 감소하고 있는 중임, 2010년은 지난 두해보다 조금 성장한 편임, 비디오 판매량은 2.5% 감소한 €335m이지만 블루레이가 72.5 성장해 €39.7m
- 반면 스페인 비디오 시장은 만연한 불법복제로 인해 시장이 급감하였음, 비디오 판매량은 14% 감소된 €339.2m, 이탈리아 및 스페인 시장의 감소로 파라마운트 홈 엔터테인먼트 사와 ‘유니버설 픽처스 인터네셔널’은 사업을 중단, 파라마운트는 이탈리아에서 2010년 사업을 중단, 유니버설은 스페인 시장에서 사업을 중단 함
<표3, 2010 유럽 지역별 소비자 비디오 구매 지출 금액 >
▶ 비디오 대여 시장 감소
- 유럽의 비디오 대여 시장은 2003년부터 계속해서 하향세를 보이고 있음, 2006년부터 두 자리 수 감소를 보여주고 있음, 2010년에는 351m 대여 건수만 발생했음, 2005년의 절반에 도 못 미치는 수치임, 블루레이의 경우 대여 가격의 문제로 시장 의 성장을 많이 이끌어 내지 못했음, 현재 독일 시장이 가장 큰 비디오 대여 시장으로 2010년에 €243m 수익을 냄 (영국 €241.7m, 스웨덴 €128.3m).
<표4, 1999-2011 유럽 소비자 비디오 섹터별 지출 >
▶ 국제 비디오 시장과의 비교
- 유럽 소비자들은 지난해 모든 포맷의 비디오 소프트웨어를 구매하고 대여 하는데 €9.2bn ($12.2bn) 지출, 이는 세계 시장 에서 30.1% 차지하는 것으로 2009년의 29.8% 보다 상승했음, - 미국 소비자들의 6.5% 감소한 $16.2bn 이였음, 유럽과는 다르게 미국은 블루레이 소매 판매가 DVD 시장의 감소로 나온 수익 하락을 충분히 막아 주었음, 2010년의 블루레이 판매량은 $1.7b으로 DVD에서의 16%의 감소 이상의 수익을 얻었음, 미국은 2010년에 세계 시장의 40%를 차지했음, 가구당 0.5장, 일본시장은 대여 시장이 가장 중요한 시장으로 전체 소비의 52.8%를 차지하고 있음
<표5, 2009 - 2010 유럽, 미국, 일본 시장 비디오 부분별 소비 금액>
<표6, 2010 지역별 평균 비디오 (DVD, BD) 구매율 >
▶ 2011년 전망
- 2010년의 결과는 연말의 혹독한 날씨를 고려했을 때 긍정적인 결과임, 12월 이전의 빅3 시장에서는 지속적으로 순조로운 판매량을 보여주었음, 특히 영국 시장의 경우 날씨의 영향이 아니었으면 3~4% 정도의 성장을 더 보여 줄 수 있었을 것으로 판단, 이에 더해 소매 판매 섹터에서 크리스마스 시즌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일이였음 영국 전체 비디오 시장은 2.2%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를 막기에는 부족, 대여 시장 또한 시장이 감소하고 있음 15%, 전체적으로 1.9% 감소할 것으로 예상 시장이 성장 할 것으로 보임, 블루레이가 DVD 시장의 감소를 지속정인 판매 상승으로 뒷받침 하고 있고 온라인 비디오 대여 서비스가 전체적인 시장을 견인 하고 있음, 2011년에 20.8% 정도 급 하락 할 것으로 전망됨, 북유럽의 경우 베네룩스 3국이 6.5% 감소할 전망이고, 반면 노르딕 지방 은 2.2% 성장할 전망으로 조금 긍정적임 거둘 것으로 예상되고, 그 결과 반복되는 악천후의 영양을 제외 하고서라도 소비량은 1%이하로 계속해서 조금씩 감소할 전망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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