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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PD : 2011년 5월 현황
매트 매튜스(Matt Matthews) 가마수트라 등록일(2011. 06. 17)
http://www.gamasutra.com/view/feature/6409/npd_behind_the_numbers_may_2011.php
4 월의 놀라운 비디오게임 소매 실적 이후, 5 월에는 13%의 수익 저하를 보였다. NPD Group 이 발표한 최근 추정치에 따르면 저 부문에 걸친 수익 저하가 나타났다. Nintendo Wii 만 전달에 비해 하드웨어 판매가 늘었으나 가격 인하로 인한 수익을 보았을 뿐이다.
액세서리 부문에서도 Xbox Kinect 판매 여파로 인한 판매 증가가 전년 대비 15% 증가하였을 뿐, 전반적으로는 2010 년 5 월과 비교하여 6% 판매가 줄어들었다.
이런 간단한 분석 뿐만 아니라, PlayStation Network 감량이 Sony 의 소매 판매에 끼친 영향과 역대 5 월의 수익률 및 Nintendo Will 와 3DS 전망까지 심도있게 다루어 보고자 한다.
개괄
비디오게임 산업의 전반적인 판매량은 거의 22% 증가하였고, 소프트웨어는 26%까지 상승했던 4 월의 실적을 보면서, 소매 산업이 코너로 몰려가고 있다고 생각했던 것이 기우였다고 할 수 있었다.
이것과 비교하여, 전반적인 13%의 수익 감소와 19%의 소프트웨어 감소는 절망적으로 보인다.
이러한 수익 감소에도 불구하고, 전년도와 비교해 본다면, 아직 여유는 있어 보인다. 전체 수익은 실제로는 비슷하지만, 작년의 같은 기관과 비교하여 소프트웨어는 수익면에서 6% 감소한 것이고, 판매량으로는 3% 정도 감소하여, 소프트웨어 가격이 2011 년에 비해 대체로 감소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아래의 표는 핵심 수치를 요약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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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PD Group 은 소매 판매만을 공포한다고 확실히 밝혔는데, 이들은 분기별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콘텐츠, 캐주얼 게임 등을 포함한 소매 판매 추정치를 제공한다. 그러나 이러한 수치는 이 분석에 직접적으로 활용된 것이 아니고, 위의 표에도 포함되지 않았다.
5 월은 단지 1 개월에 불과하다
NPD Group 분석가 Anita Frazier 의 최근 발표된 자료에 대한 분석에 따르면, “5 월은 2006 년 10 월 이래 최저의 기록을 낸 달이었다”고 한다.
2006 년 10 월은 PlayStation 3 뿐만 아니라 Nintendo Wii 역시 출시되지 않았고, Xbox 360 도 출시 된지 1 년이 채 안되는 시기였다. Nintendo DS 플랫폼의 황금기였고, Nintendo DS Lite 모델이 출시된지 5 개월이 되는 때였다. 음악 게임이 큰 인기를 누렸고, Guitar Hero II 의 플라스틱 도구가 아직 시장에 출시되기 이전이었다.
최근의 자료는 2011 년 5 월 한달 동안 매주 1 억 7 천 9 백 7 십만 달러가 판매되었다고 집계되었다. 역대 데이터를 수집하여 본 결과, 실제로는 2006 년 10 월 NPD 가 1 억 6 천 8 십만 달러의 수익이라고 집계했던 때가 더 낮았다. 2011 년 4 월은 5 월의 직전 달로, 매주 수익이 평균 2 억 3 천 2 백 7 십만 달러였다.
4 월과 5 월의 주간 수익의 차이가 5 백 3 십만 달러인데, 이 차이에 기인하는 것은 무엇일까? 첫째, 1 천 2 백 5 십만 달러의 하드웨어 감소가 주간 수익의 저하에 영향을 미쳤다. 특히, Wii 를 제외한 모든 플랫폼이 4 월에 비해 5 월에 하드웨어 판매량이 감소하였다. 그리고 Wii, PlayStation 3, and Xbox 360 등의 메인 하드웨어 콘솔 판매 가격이 모두 하락했다. Nintendo 3DS 판매가 약 9 만개 가량 하락했고, 이 플랫폼 홀로 주간 하드웨어 판매를 적어도 5 백만 달러는 감소시키는 효과를 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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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액세서리 부문의 8 백 4 십만 달러의 검소 역시 수간 수익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 NPD Group Liam Callahan 분석가에 따르면, Xbox 360 과 PlayStation 3 액세서리 판매는 괜찮았지만 Wii 와 휴대용 플랫폼의 액세서리 판매는 하락했다고 한다. 또한 액세서리의 하락세는 “하드웨어 판매의 감소와 영향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주요한 하락세의 원인으로 소프트웨어가 있다. Wedbush Securities 의 분석가인 Michael Pachter 는 모든 플랫폼이 소프트웨어 수익에서 전달에 비해 감소하였고, (3DS 를 제외하고) 전년 대비 실적도 모두 하락했다고 한다. 전체 소프트웨어 판매량 역시 12% 하락하였고, 주간 평균 약 2 백 5 십만개 감소하였다.
NPD 의 Frazier 는 5 월에 출시된 게임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를 초래했다고 보고 있다. Callahan 은 2011 년 지금까지 출시된 SKU 의 수가 5% 정도 감소하였지만, “이러한 감소세가 2011 년에 전반적으로 나타난 것은 아니며, 전년에 비하여 4 월과 5 월은 훨씬 많은 새 게임이 나왔다”고 반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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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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