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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복제: “걱정하기에는 수명이 너무 짧다.”
등록자: 폴 하이먼 Paul Hyman
가마수트라 등록일 : 2011 년 5 월 18 일
[콘솔 공급자와 제작자들은 소니 NGP 와 닌텐도 3DS 에서 실행되어지고 있는 다음세대의 복제예방에 관해 침묵하고 하며, 스마트폰 개발자들이 징계에 대항하는 최대 전략을 공유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복제는 이전 세대 핸드핼드(handhelds)에서 이미 비싼 시장세를 받았는지도 모르겠다. 그리고 새로운 모델에 대한 문제가 있고, 스마트폰에 관한 한 개발자들은 으쓱대는 경향이 있다. 여기엔 더 압박적인 문제들이 존재한다고 말한다. 최근 인터뷰에서 나온 증거들이 이를 지적하고 있다.
정확히 2 년 전에, 소니의 부사장 피터 다일(Peter Dille)은 PSP 에 무법적 복제가 주는 영향에 대해 강조하였다. 그는 “우리는 PSP 상에서 복제품들이 우리 소프트웨어 판매를 가져갔다고 확신하고 있다. 이것은 우리 산업분야가 함께 역점을 두어 다뤄야할 문제가 되었다”라고 하였다.
그 같은 시기에, 닌텐도에서도 일 년 동안 수조에 이르는 엔(Yen)을 잃은 것은 소프트웨어 복제품 때문이라 시인하며, 특히 R4 "flash carts(플래시 카트)" 덕분에 많은 유저들이 복제품 DS 게임을 다운로드해서 게임을 즐기고 있다고 하였다.
그래서 휴대용 게임의 복제는 제작자와 분석사들 사이에서 아주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는 것은 그리 놀랄 일도 아니다. 그리고 소니와 닌텐도는 다음세대 휴대용 제품인 소니의 NGP 와 닌텐도 3DS 에 대해 반복제법을 들고 나왔다.
닌텐도 영국 총책임자 데이비드 얀톤(David Yarnton)에 따르면, “3DS 는 우리 제품의 최고중에 하나로 존중되고 있다.” 논리적으로 말해, 닌텐도의 반복제 방책의 기술적 스펙을 일일이 열거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얀톤은 말하길 “보안과 제품보호를 향상시키고 이를 시도하기 위해 오랜 시간 동안 배운 것들이 있다.” 라고 하였다.
그 달에, 반(反) 복제에 관한 더 심도있는 보고서를 요청했는데, 닌텐도의 대변인은 단지 말하길 “닌텐도 3DS 는 가장 최신의 반복제적 유용한 방책들을 포함하고 있다. 그렇지만 우리는 상품보안상 그 세부사항은 말할 수 없으며, 닌텐도 3DS 시스템 내에 가능한 대항수단 구체적 내용도 언급하지 않겠다.”라고 하며 소니는 내용을 밝히지 않는 것으로 선택하였다.
휴대용 게임 전략에 대한 복제가 주는 영향에 관해 물었을 때, 유비소프트(Ubisoft) 또한 그러했다. “일렉트로닉 아트(Electronic Arts)는 여러 이메일과 전화에 대응하지 않는다. 그리고 이것은 여전히 아주 민감한 사항이다.” 라고만 하였다. 그러나 그 산업의 스마트폰 분야 쪽에서 어딘가 있는, 가마수트라가 인터뷰했던 개발자들은 보고했다. 그들은 iOS 와 안드로이드 상의 게임에 대한 복제를 덜 신경 쓴다고 보고했다.
그 이유는 두 가지이다. 좋은 쪽으로는 “반복제”를 위해 애플과 구글 개발자들의 절반이 이를 위해 일하고 있고 더 중요한 것은, 현재 트렌드가 “무료 게임”이나 “프리미엄”(freemium)의 방향으로 가고 있기 때문이다. 게임이 무료화 되었을 때, 개발자들은 말하길, 그들의 그간의 노력을 깨뜨려 부서뜨리는 것이라는 마음이 든다고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이오에서(iOS)와 안드로이드(Android) 공간에서 복제에 대해 그리 신경 쓰지 않을 수 있다.”라는 것을 아담 마틴(Adam Martin)은 관찰하였다고 하였다. 그는 엔씨소프트 (NCsoft)유럽지사 CTO 를 역임했고 현재 영국 내에 있는 아이폰(iPhone) 스튜디오인 레드 안경(Red Glasses)의 CEO 를 맡아서 게임 스타 크래처(Star Catcher)를 개발하고 있다.
또 그는 말하길 "분명하게도 이것은 더 큰 스튜디오들에는 적용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개개인들과 작은 팀들, 당신이 복제에 대해 생각하며 보내는 매 순간들이 곧 당신이 또 다른 앱(app)을 만들기 위해 시간을 들이고 판매하기 위해 노력하는 그 순간이라 할 수 있다.”라고 하였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것의 ‘전망(view)’을 염려하기에 ‘수명(life)'이 너무 짧다고 여기고 있는 것으로 보여 진다.
브라이언 로빈스(Brian Robbins)는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들 중의 하나이다. 덴버(Denver)에 지사를 두고 있는 립타이드 게임(Riptide)의 설립자로서 그는 2008 년 7 월 앱 스토어(App Store)를 시장에 내놓은 이후로, 개인적으로 립타이드에서와 그리고 이전에 다른 회사들에서 아이오에스(iOS)게임을 만들고 있다.
다음 달이 아니면 두 달 후에 그는 립타이드의 첫 번째로 큰 프리미엄(freemium)인 “My pet Zombie"(나의 애완동물 좀비)라는 제목으로 아이폰과 아이패드 양쪽에서 출시하려고 한다. 첫째로, 로빈스는 복제를 아주 중대한 문제로 보았는데, 그의 초창기 게임들 중에 70-80 퍼센트가 복사본이 불법 복제를 경험했다. 그러나 반드시 이 복제의 문제가 그가 풀어야 할 필수불가결한 문제는 아니라고 한다. 그래서 그의 아이피(IP)를 보호하기 위해 그의 원동력을 쓰기 보다는, 그는 그의 약간의 시간을 투자하여 성가신 도둑들을 퇴치하는데 노력하기로 결정하였다. 그리고 그의 게임을 향상시키고 그의 게임을 위해 돈을 내는 실제 고객들을 행복하게 하는데 그의 대부분의 시간을 투자하기로 하였다.
“복제물들이 내 소프트웨어를 위해 돈을 지불하였을 것이라고는 확신 할 수는 없었다. 그러나 나는 공짜로 우리의 노력의 결실을 즐기는 사람들을 그대로 두었다면 내가 그들을 벌을 주었을 것이다. 그래서 내가 불법 복제물을 멈출 수 없었더라면, 나는 그들에게 반격할 수 있는 나의 최선을 노력을 하였을 것이다.”
우선 그의 게임 중에 하나가 복제로 깨뜨려졌는지를 탐지하는 것이 쉬워진 이후로는, 그는 즉시 앱(app) 스토어에서 구하기 위해 해커들을 퇴치하는 제목의 상품을 삽입시켰다. 그리고 다른 게임에서는, 복제물은 게임 중에 달리거나 점프를 높이 할 수 없도록 품질을 하향시키는 코드를 넣었다. 또 어떤 게임에서는 몇 차례 플레이 이후에 거의 사용할 수 없을 정도가 되게 하였다. 그리고 한 게임에서, 불법복제물가 세 번째 되어진다면, 복제자에게는 모든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나는 도둑이다”라는 문구가 생기게 된다. 그것이 로빈슨이 가장 자랑스러워하는 것 중에 하나이다.
불행히도, 그는 말하길, 앱을 깨뜨리는 도구들은 과거보다 훨씬 더 정교하다 그리고 그의 게임 중에 하나가 해킹되어졌는지를 판단하는 것이 이전 같이 쉽지가 않다. 그러나 복제는 로빈슨 이후로 “문제가 아닌 것”이 되어졌다고 그는 말하였다.
립타이드(Riptide)는 프리미엄(freemium)게임으로 주로 전환하여 광고로 수익을 내거나 앱 구매를 통한 수익을 내고 있다. “나는 공짜로 갖기 위한 게임을 해킹하기 위해 시간을 쓰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하며, “그리고 무료가 아닌 게임들은 아마 1-2 달러 정도로 가격이 아주 낮은 것들이다.” 복제물이 아직도 산업을 병들게 하고 있지만, 로빈슨은 유저들의 아주 적은 퍼센트가 게임을 해킹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말하였다. “애플은 160million 장비 넘게 있다. 만약 아이오에스(iOS)시장의 5-10 퍼센트가 복제로 깨진다 해도, 아니 심지어 20-30 퍼센트라 해도, 일 억만 장비가 합법적이고 복제되지 않은채 있는 것을 여전히 볼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이 믿는 것과는 다르게, 로빈슨은 그가 복제물 때문에 수익을 잃지 않을 것을 확신하고 있다. 그는 복제된 게임으로 판매수익을 잃을 것은 고려하지 않는다. “ 만약 불법복제가 우리 게임 중에 어떤 것에 해킹해서 들어올 수 없다면, 그는 그 게임을 구매할 것이라는 것을 아무도 내게 확신 시켜주시는 못한다.”
립타이드(Riptide)는 안드로이드 공간에서 아주 멀지 않은 미래에 많은 시험을 당할 것이다. 그리고 로빈슨은 그것의 동일한 프리미엄(freemium) 철학을 실행하기를 기대하고 있고, 특히 앱(app)에 돈을 지불한 안드로이드 유저들이 많지는 않으나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라 믿고 있다.
“나는 현재 안드로이드 상에서 유료 앱(app)을 방출하는 것에 대한 어떠한 시나리오를 보지 못한다. 그러나 안드로이드 공간에서 불법복제가 행패를 부리고 돌아다닌다고 소식을 들은 이유에서가 아니다. 우리는 오히려 더욱 프리미엄(freemium) 방향으로 고수하여 열심을 내고 있고 여러 스폰서를 방법으로, 아이오에스(iOS)상에서 했던 것처럼 할 뿐이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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