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1/07/28/1-1_2.jpg)
![](/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1/07/28/main_issue.jpg)
「미국 영화산업과 방송산업의 연계」
● 작성취지 - 할리우드 메이저 스튜디오의 방송콘텐츠 제작을 통한 시장 확대 전략과 수익채널을 분석하여 향후 한국 방송기업의 정보
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 출처 : Nash Information Services, New York Daily 등
● 작성순서 - 할리우드 스튜디오의 방송산업 공략 -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수익채널 - 정리 및 시사점
1. 할리우드 스튜디오의 방송산업 공략
□ 할리우드 메이저 6대 스튜디오
○ 메이저 6대 스튜디오 현황
- 닐슨 리서치의 최근 발표에 따르면 미국의 크고 작은 150여개 영화제작/배급사가 약 620개의 영화를 개봉해 연간 110억
달러 규모의 박스오피스 ($10,567,000,000) 즉 11조 5천억원 규모의 영화 시장을 창출해냈음
- 그 영화시장중 대부분은 소비자에게 대외적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이른바 메이저 6대 스튜디오가 책임지고 있음
- 메이저 6대 스튜디오는 미디어 재벌들이 소유하고 있는 다음의 6개영화/방송 스튜디오를 일컬음
1. 타임워너의 워너 브라더스 (Warner Brothers) 2. 뉴스 코포레이션의 폭스 (Fox) 3. 비아콤의 파라마운트 (Paramount) 4. NBC 유니버설의 유니버설 스튜디오 (Universal Studio) 5. 월트 디즈니의 디즈니(Disney) 6. 소니의 소니 (콜롬비아) 스튜디오 (Sony (Columbia) Studio)
○ 메이저 6대 스튜디오의 미국 영화시장 점유율
- 미국 엔터테인먼트산업 시장은 상기 6개의 회사에 의해 발전해왔고 이들에 의해 새롭게 정의가 내려지고 있음
- 지난 2010년의 미국 박스오피스는 85%가 이 6개 회사의 영화로 이루어져 있으며 2009년과 2008년 역시 6대 메이저의 점유
율은 84%와 82%인 것으로 알려져 있음
![](/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1/07/28/2_4.jpg)
- 상기 자료에 의한 것처럼 큰 시장과 막대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미국 영화시장에서 큰 성과를 이루고 있는 스튜디오지만
영화 제작/배급을 제외한 또 다른 이익을 창출해나갈 사업과 시장을 공략하고 있음
- 대중들에게 더욱 쉽게 다가갈 수 있고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노출되는 시장인 텔레비전 프로그램 (드라마와 리얼리티 쇼)
시장을 공략하기 시작함
○ 미국 방송산업과 영화산업의 공통분모
- 영화와 방송사업자가 나뉘어져 있는 한국과는 달리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미국 TV 프로그램은 방송사업(공중파
및 케이블)과 영화사업을 포함한 모든 콘텐츠를 포괄적으로 제작하는 종합 미디어 회사의 작품임
- 미국 공중파 방송사인 CBS, NBC, ABC and Fox 중 2005년 비아콤에서 독립한 CBS를 제외한 나머지 3개 방송사는 미국
메이저 6대 스튜디오 회사를 소유하고 있는 모회사의 직속 계열사에 속함
- CBS 역시 파라마운트 스튜디오의 모회사인 비아콤이 최대주주인 관계로 두 회사는 밀접한 관련이 있음
- 영화와 TV 방송은 TV용 영화 (Made For Television)을 제외하면 관련이 없는 사업이라고 생각될 수 있음
- 하지만 미국의 메이저 6대 스튜디오는 그룹 산하에 텔레비전 프로그램 제작/배급 계열사를 운영함으로써 영화로 한정되어
있는 소비 시장을 늘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쇄](/images/common/btn/btn_print.gi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