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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찰과의 전투 게임 개발자를 위한 안드로이드 시장의 개요
작성자: 앤드류 웹스터 Andrew Webster
[Business, Smartphone/Tablet] 가마수트라 등록일 : 2011년 5월 26일
[iOS 플랫폼과는 달리, 어떤 앱 스토어가 상업적으로 출시된 게임이 플레이어의 수중에 진입하기 위한 유일한 정당한 방법인지를 구글의 안드로이드 플랫폼은 다양한 많은 옵션을 허용한다. 그리고 이 기사에서, 가마수트라는 그들 중 하나를 선택하기 전에 개발자들이 알아야만 하는 것이 무엇인지 해결하기 위해 그들 중 여러 개를 탐구해 보도록 하겠다.]
현재 아이폰(iPhone)보다 더 많은 안드로이드 기반의 휴대폰들이 많다. 하루에 40만개 이상의 새로운 안드로이드 장치들이 활성화된다. 하지만 iOS는 여전히 게임 개발자를 위한 수익성과 보다 대중적인 시장을 남겨두고 있다. 우리는 그 이유들을 모두 들었다: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은 어플리케이션에 돈을 지출하지 않는다. 다른 장치의 다수와 애플리케이션 스토어들은 조각난 시장으로 향한다.
그러나 모든 문제에 대해서, 안드로이드는 여전히 거대한 시장이며, 이것은 계속 성장해 나갈 공산이 크다. 그래서 이것을 무시하기는 어렵다.
애플과 안드로이드 비교
그렇기는 하지만, 플랫폼 전용 타이틀을 창조하는 게임 개발자를 찾기는 드물다. iOS 또는 안드로이드와 같은 것을 복제하려고 시도하는 다른 플랫폼들에서 성공한 개발자를 찾는 것이 훨씬 일반적이다. 판매율 최고의 안드로이드 게임들은 성난 조류나 과일 닌자와 같은 낯익은 얼굴들의 경향이 있다.
안드로이드에서 iOS 히트 게임인 캔 녹다운(Can Knockdown)과 캔 녹다운 2(Can Knockdown 2)의 포트가 출시되자 인피니티 드림즈(Infinite Dreams)는 경로를 이탈했다. 이 시리즈의 첫 번째 게임의 다운로드는 무료였지만, 속편은 $0.99에 판매되고 있다. 그리고 오리지널 아이폰 버전과 비교해 포트의 매출이 강하지는 않지만, 스튜디오는 여전히 안드로이드 시장은 중요한 시장이라고 믿고 있다.
"여러분이 iSO 판매와 안드로이드 판매를 비교해보면, 안드로이드는 여전히 갈 길이 아직 멀었다는 사실은 분명합니다." 인피니트 드림즈의 부사장 Marek Wyszynski 가 말했다. "안드로이드 장치는 큰 숫자로 판매되지만, 어떻게든 iOS 소유주들은 애플리캐이션 구매에 참여 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저는 이것은 시간이 지나면 바뀌고 안드로이드가 따라 잡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안드로이드를 지원하고, 우리의 모든 플랫폼용 제품을 출시하려는 이유입니다."
사실, 인피니티는 자신들 전략의 상당부분인 다중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 머나먼 길을 가고 있다. Wyszynski 는 유니티 3D를 이용하여 거의 소란을 피우지 않고 두 모바일 플랫폼용 게임을 창조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쉽다고 말한다. 하지만 그도 다른 안드로이드 기반의 장치들의 많은 수가 몇 가지 문제점을 야기한다고 인정한다. 따라서, K-랠리 3D 와 같이 새로 나올 타이틀들은 두 플랫폼용으로 동시에 개발되고 있다.
"우리는 가능한 일찍 우리의 게임을 다중 플랫폼 제품으로써 생각하려고 시도합니다.," 그가 말했다. "좋은 [유니티 3D]는 두 플랫폼을 동시에 개발하는 것을 매우 어렵지 않게 만듭니다."
그리고 그것은 개발자들 사이의 일반적인 신념으로 보여진다. 현재 안드로이드 상에서 어떻게 하면 게임을 수익화할 수 있는가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반면, 이것에도 불구하고 그 시장의 규모 자체만으로도 매우 매력적이라는 사실이다.
그래서 겟 세트(Get Set)게임들은 이것의 인기 있는 프리미엄(freemium, 기본 서비스는 무료로 제공하고 추가 고급 기능에 대해서는 요금을 받는) 히트 메가 점프(Mega Jump)가 플랫폼에 복사하기로 결정한 이유이다. 스튜디오는 직원이 5명 밖에 없어서 그 포트는 외부 회사에 의해 처리되었고, OpenFeint 소셜 게임 서비스를 통해 발견되었다. 겟 세트(Get Set)에 대하여, 무엇이 잠재적으로 시장을 수익화할 수 있는지의 한 부분을 단지 포착하고 있는 것은 아니었다. 하지만 이것은 또한 메가 점프(Mega Jump)를 복제하라는 결정을 유도하는 자사의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했다.
"비즈니스 관점에서 볼 때, 이것은 거대한 시장인 것이 분명하고, 이것의 성장은 매우 빠르고, 애플보다도 더욱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라고 공동 설립자 매트 쿰베(Matt Coombe)는 설명한다. "그래서 이것은 우리가 다양한 관점으로부터 하나 이상의 플랫폼이 되기를 원하는 많은 감각을 만들어 냈습니다. 하나 이상의 플랫폼에 있다는 것은 이런일이 애플에서 발생하고 여러분의 매출이 감소한 다음, 여러분은 다른 매출 흐름을 갖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메가 점프의 13번 째 iOS 업데이트를 참고하면, 그 업데이트는 스튜디오가 게임을 앱 스토어로부터 일시적으로 내려오게 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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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 게임인 메가 점프는 수익성 유지를 위해 애플리케이션 구매에 의존하고, 겟 세트(Get Set)는 이것은 안드로이드의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배웠다. 멀티 스텝, 그리고 잦은 느려짐, 애플리케이션에 있어서 가상 아이템 구매를 위한 과정들은 사용자가 실제로 구매로 이어지게 하는데 걸림돌이 되고, 다시 말해 매출이 훨씬 적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쿰베 (Coombe)는 이것을 "안드로이드 상 실제 마찰 지역"으로 설명한다.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여 무료로 가상의 통화를 벌 수 있도록 허용하는 대체 결제 서비스인 탭조이(Tapjoy)를 스튜디오가 구현해 내자 안드로이드 버전의 게임만이 진정으로 재정적으로 실현 가능하게 되었다.
"만약 애플리케이션 구매로만 진행되었다면 우리는 확실하게 돈을 벌지 못했을 것입니다," 쿰베(Coombe)가 말했다.
하지만, 이것도 다소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사용자가 안드로이드 게임을 각각 구입할 수 있는 멀티 앱 스토어는 다른 규칙들을 가지고 있고, 메가 점프(Mega Jump)는 실제로 탭조이(Tapjoy) 포함으로 인해 아마존에서 새롭게 개설된 상점에서 거부 되었다. 탭조이(Tapjoy)는 알고보니, 아마존 서비스 약관에 위배되는 아마존 외부의 시장에 사용자를 연결해 준다.
많은 다른 앱 스토어들을 다루는 것은 안드로이드를 이것의 경쟁에 비해 훨씬 더 복잡한 옵션으로 만든다.
"이것은 거대한 단일 시장처럼 작동하지 않습니다," 쿰베가 말했다. "이것은 아주 많은 작은 시장들처럼 작동합니다. 이것은 우리 매출의 큰 부분으로 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인피니티 드림즈 (Infinite Dreams) 같이, 안드로이드의 초기 어려움 들은 플랫폼이 결과적으로 매우 중요하게 될 것이라는 겟 세트(Get Set)의 신념을 심화시키지는 않았다. 이를 위해, 스튜디오는 올해 초 팀의 다섯 번째 직원을 고용했는데, 그 직원을 팀의 사회적 전략과 또한 해외 안드로이드 사업을 관리하게 하여 나머지 팀원들이 진행 중인 iSO 버전개발과 곧 있을 다른 프로젝트들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처음에는 금전적 혜택이 좋지 않을 수 있지만, 겟 세트(Get Set)는 여전히 안드로이드 초기의 경험이 매우 중요한 것이 되리라는 전망을 하고 있다.
"우리의 발을 젖게 하고, 이것을 더욱 잘 이해하고, 이것에 참여하는 것은 정말로 중요합니다," 쿰베(Coombe)는 말했다. "그리고 우리가 그것을 해왔고,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알고있는 것에 대해 진심으로 기쁩니다. "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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