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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중펀딩 혁명: 선택 결정
작성자: 알 헌터 고흐 R. Hunter Gough [Business, Interview, Indie, Digital Console] 가마수트라 등록일: 2011년 5월 5일
[크라우드소싱 프로젝트들을 시도했던 개발자들의 관점을 포함시킨 첫 번째 기사와 게임 개발자 매거진 2011년 5월호의 기사에 따르면, 최근 크라우드소싱 혁명은 게임 개발자들이 선택 가능한 옵션들을 비교하고 대조하는데 있다.]
2009년 3월, 조쉬 프레세(Josh Freese, 여러분이 들어 본 적 있는 모든 밴드들과 연주하는 세션 드러머)는 그의 두 번째 앨범의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선주문 펀딩, 계층간 차별 가격, 우스꽝 스러운 펑크 락을 결합하였다. 여러분은 7달러로 그 앨범을 다운로드 할 수 있고, 50달러로 사인된 CD와 티셔츠, 프레세(Fresse)로 부터의 개인적인 감사 전화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1,000달러라면 프레세는 여러분의 차를 세차할 수 있고, 여러분에게 술을 사고, 그런 다음 롱비치 법원의 주차장에서 여러분은 서로 프레세와 헤어컷 할 수 있을 지도 모른다. 20,000 달러라면, 프레세, 툴스 메이나르드 제임스 케난(Tool's Maynard James Keenan )과 데보스 마크 모썰스바흐(Devo's Mark Mothersbaugh )는 여러분을 미니 골프에 데려가고, 그런 다음 고속도로 측면에 여러분을 내려줄 수 있을 것이다.
홍보 연기는 큰 성공을 거두었고, 유선에서 NPR에 이르기까지 모든 곳에 논평기사가 쓰여졌고, "군중펀딩"이 출발되었다. 이것은 킥스타터(Kickstarter)에게 큰 이익이 되었고, 1972년 출시 이후 한달 뒤에 군중펀딩 서비스가 시작 출시되었고, 킥스타터는 마켓리더로서 스스로 빠르게 설립되었다.
군중펀팅 서비스들(웹사이트들은 프로젝트들과 지지자들을 연결하는 소셜 네트워크와 시장 또는 에스크로스 하우스로서 활동)은 최근 2년 동안 대중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되었다. 그리고 킥스타터와 함께 여러 개 또는 그 이상의 서비스들이 기본 모델에 있어 그들 자신의 특전과 특별한 점, 전개 등을 내세우며 생겨났다.
군중펀딩은 청중들과 안전한 자금을 동시에 연결하길 원하는 독립 게임 개발자들의 필요과 자연스럽게 맞아 떨어졌다. 여러분들의 게임을 출판사들에게 증명하기 보다는 여러분의 고객들에게 직접적으로 게임을 증명할 수 있고, 여러분의 게임 판매가 충분했는지 여부에 상관없이 여러분 투자 회복을 위해 아무런 아이디어 없이 분주히 돌아다니지 않아도 된다.
킥스타터(Kickstarter)가 가장 유명한 펀딩 서비스인 반면에 모든 비디오 게임 프로젝트에는 가장 적합한 서비스는 아닐지 모른다. 따라서 여러분의 필요에 가장 적합한 서비스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다섯 개의 군중펀딩 서비스를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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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패한 프로젝트에 대한 높은 비용
** 2010년 1월까지는 영화 프로젝트가 유일
이 서비스 분야의 리더인 킥스타터(Kickstarter)는 2009년 4월 출범 이후, 6,500개 이상 프로젝트의 펀딩에 성공했다. 이 중 67개가 비디오 게임에 대한 프로젝트였다. 인디고고 (IndieGoGo)는 실제로 킥스타터(Kickstarter)보다 일년 이상 먼저 출범했지만, 2010년 까지는 영화 프로젝트들의 펀딩으로 제한되어 있었다.
로켓허브(RocketHub)와 울루레(ulule)는 작년에 출범한 신생 서비스이며, 이 두 서비스는 기본 군중펀딩 모델을 흥미로운 새로운 방향으로 선택했다. 로켓허브는 기본 모델 위에 가미피케이션과 인큐베이터 종류를 건립했고, 반면에 울루레(ulule)는 메시지 보드와 군중펀딩 서비스를 결합하여 매우 친근하고 매력적인 공간을 만드는데 최소한의 비용이 유지되도록 했다. 마지막으로 8-Bit 펀딩은 비디오 게임 전용 서비스로서 올해 초에 출범한 집단의 약어이다.
이 다섯 가지 군중펀딩 서비스를 분류하는 가장 큰 핵심 차이점은 바로 펀딩 모델이다. 킥스타터(Kickstarter)와 울루레(ulule) 둘 다 "all or nothing"을 펀딩 모델로 사용하고 있으며, 이것은 프로젝트가 마감될 때까지 수중으로 전혀 돈이 유입되지 않는다는 것을 뜻하며, 프로젝트가 펀딩 목표액에 도달하거나 그 이상일 경우에만 펀딩이 성립된다.
인디고고(IndieGoGo)와 8-bit 펀딩 둘다 프로젝트가 마감일까지 그 목표액에 도달했는지 여부에 상관없이 그 프로젝트에 펀딩 금액을 즉시 지불하는 "keep it all" 모델을 채택하고 있다.
로켓허브(RocketHub)은 "All or More"이라고 불리는 모델을 기본으로 하며, 이것은 펀딩 목표액을 달성한 제작자들에게 인큐베이터 같은 "런치패드 기회" 서비스를 부여하는 보상을 의미한다. (인디고고와 로켓허브는 또한 프로젝트가 펀딩 목표액을 성공적으로 달성하면 일종의 인센티브로서 그들의 서비스 요금을 절반으로 50% 할인해 준다.)
따라서 400개의 인디고고(IndieGoGo) 프로젝트 만이 그들의 펀딩 목표액 달성에 성공했음에도 불구하고, 적어도 22,000개의 인디고고 프로젝트들이 이 서비스를 통해 얼마간의 펀딩을 받을 수 있었다. 마찬가지로, 로켓허브는 94개의 프로젝트가 그 펀딩 목표액을 달성했다고 계산하지만, 그 모든 프로젝트가 ““50만 달러 이상”을 배포했다.
로켓허브의 CEO인 브라이언 메세(Brian Meece)는 "keep it all" 방식은 "지원하는 안정 망의 자신감과 더불어 창조적인 것들이 목표를 높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라고 언급했다. 창안자들은 그들의 모든 프로젝트가 벌어들인 모든 돈이 은행에 있다고 확신해도 된다. 그리고 창안자들은 프로젝트 마감에 임박했을 때 약간의 돈이 부족하더라도 모든 것을 잃었다고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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