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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유럽] 3D방송의 미래; 인터뷰, 프로덕션, 마스터클래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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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방송 | 등록일 | 11.07.08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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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방송의 미래; 인터뷰, 프로덕션, 마스터클래스
Broadcast (2011/06/10)
▶ 주요내용
▶ 현재까지 Sky는 100편이 넘는 라이브 이벤트를 3D로 방송, Sky 3D director John Cassy와의 인터뷰 및 제작현장, 그리고 3D방송 제작 마스터클래스로 구성된 특집기사
- 브로드캐스트와 인터뷰를 통해 John Cassy(Sky 3D, Director)는 지난 챔피언스리그 결승전의 3D방송 중계는 팬들에게 현장의 감동을 안방과 펍에서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승리한 팀과 패배한 팀의 선수들의 표정 하나하나를 눈앞에서 보는듯한 감동을 선사했다고 자평,
<그림3, 펍에서 Sky 3D 테스트 현장 >
- Sky 3D는 축구 중계를 중심으로 Ryder Cup(골프) 중계 및 Mike Figgis, Matthew Bourne, Kylie Minogue와 같은 아티스트 들과 함께 작업하며 현재 최초의 3D 페스티벌을 준비하고 있음 - 영국에서 지난 10월부터 시작해 현재 7만 가구 이상이 SKy 3D채널을 시청하고 있음, 시청자수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시청자수 증가에 따라 콘텐츠 강화 필요, 3D영화 제작에 대한 자금 지원과 스탑모션 영화 ‘The Flying Machine’ 및 오스카 상 수상작인 ‘Peter And The Wolf’에도 투자했음, History 채널과 손잡고 만든 World War 2 In 3D도 조만간 방영 예정, 현재 3D방송은 아주 초기단계로 많은 콘텐츠 증가와 제작을 위해 카테고리 성장에 중심을 두고 있음 - 콘텐츠의 증가가 절실한 시점이기 때문에 자체 제작 프로그램보다 라이브 공연 중계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음, Sky는 아직 자체적으로 스크립트 프로그램을 제작 하고 있지는 않지만 많은 아이디어들을 보유중이라고 전함, 하지만 막대한 예산과 특수효과가 들어간 아바타, 드라마 및 프로그램과의 생산가치 비교의 경우 제작비용을 고려해야 하는 문제가 있음, - ‘어떤 요소가 좋은 3D 쇼를 만드는가? 라는 질문에 Cassy는 ‘Fight Club'원칙을 설명, ’3D제작의 첫 번째 룰은 3D를 생각 하지 않는 것’, 이유는 3D방송은 새로운 방송 매개체 이긴 하지만 TV의 기본 개념은 바뀌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했고, 좋은 스토리와 시청자들이 그들의 시간을 들여 시청할만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중요, - Sky는 ‘Flying Monsters'와 같은 제작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작품의 지원뿐만 아니라 다른 프로그램제작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 하지만 기준 비용 이상이 들어가는 프로그램의 경우 ’History 채널‘, ’National Geographic‘, ’Discovery‘와 같이 3D방송 제작에 관심을 두고 있는 다른 채널들과 공동으로 투자하여 제작할 계획, 3D 프로그램에 대한 제작비용의 문제에 대해 ‘Treasure Houses Of Britain'의 예로 들며 한정된 예산안에서 충분히 3D제작이 가능하다고 코멘트 - 정치적인 측면에서 지난 HD방송과 이번 3D방송의 주요점에 대해서 언급, 시장의 기준과 독과점을 형성 할 수 있다는 측면 에서 영국 산업 발전에 기여가능, 현재 영국이 주도하고 있는 3D시장 때문에 세계 거대 방송사들이 3D 기술을 배우기 위해 Sky, Atlantic Productions, Framestore을 방문하고 있음, 지난 일본 방송의 Sky 와 영국 카메라 제작사 방문당시 James Cameron 총리도 방문 의견을 나누고 감, - Sky는 3D 트레이닝과 스킬 교육을 늘려갈 예정, 현재 3D전문가로 알려진 기술자들도 많은 경력을 가지고 있지 않음, 이에 더해 스포츠나 예술 분야와 in-house 프로덕션에 장비 대여도 하고 있음 - 챔피언스리그 결승경기 방송 이후 HD방송 첫 시작당시와 같이 3D 방송의 장단점에 대해서 많은 분석들이 나왔지만 Cassy 는 3D방송의 지속적인 성장을 예측하고 있고, 현재 3백만명의 가입자와 한 달 £10의 비용으로 Sky 방송을 즐기고 있다고 예를 들며 가입자가 계속 늘어나는 추세라고 설명, ▶ Isle of Wight에서 열릴 여름 음악 페스티벌 라이브 뮤직 3D방송
- 지난 스포츠와 오페라 공연의 3D방송이후 Sky는 두 번의 경험의 요소를 이어주는 음악 페스티벌의 3D 방송을 준비, SkyArt는 금요일부터 일요일까지 매일 저녁 2시간 분량의 락 페스티벌을 3D로 방송할 예정, 뒤를 이어 9월에 열릴 Bestival 에서도 3D로 방송 중계 예정, - 프로덕션 담당자 Laura Green은 무대가 아직 설치 되어있지 않아 리허설이 불가능한 관계로 많은 변수들에 대해서 대비를 해야 한다고, 특히 연주자들이나 관객의 돌발 행동 및 영국의 알 수 없는 날씨와 같은 상황을 미리 예측해야 한다고 코멘트, 특히 거센 비는 3D방송에 제대로 촬영 및 송출하는데 어려움을 가져다주기 때문, - 무대의 경우 연주가들이 특별히 원하는 설치나 장비 세팅으로 인하여 방송장비가 제대로 촬영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도 있음, 많은 연주자들이 카메라가 무대 위에 올라오는 것을 싫어함, 3D방송으로 인해 장비와 필요한 케이블이 2배가량 씩 증가함에 따라 무대 위에 설치할 때 연주자와 관람객들의 시청을 방해 하지 않는 것이 중요, - 2D방송 때와 달리 3D방송을 준비하는 시간지 조금 더 오래 걸리고, 장소에 도착하기 전까지 크레인이나 방송장비의 세팅을 확신 할 수 없기 때문에 많은 사전 준비가 필요 - Green은 와이드샷으로 현장의 생동감뿐만 아니라 클로즈업으로 예술가들과의 친밀함을 더할 수 있는 방송을 하기를 원함, 그녀는 이것과 동시에 ‘역사적으로 새로운 포맷이 나오더라도 항상 기본을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함, - Green은 지난 Lucrezia Borgia 오페라 3D 중계로 얻은 경험으로 현장의 모든 것을 전달 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음, Sky와 Blink TV는 150명의 스텝과 각각의 스테이지에 3D 트럭 및 10대의 3D카메라, 추가된 2D 카메라, 로빙 카메라 등을 추가로 장비를 배치할 예정, - John Giddings 페스티벌 담당자는 ‘지난해 동안 Channel 4와 ITV2와 방송을 했지만, Sky가 3D를 제안 했을 때 바로 승낙 했다‘라고 코멘트, ’장비와 인력을 2배 이상 증가해 준비 비용이 늘었지만 그만큼 더 환상적인 공연을 전달 할 수 있기를 바란 다’라고함, - The Isle of Wight Festival은 Sky Arts 1과 Sky 3D를 통해 6월 10일 금요일 오후 10시부터 방영될 예정 ▶ ‘3D without the headaches' BBC Academy Mar Jacobs가 전하는 3D방송 전문가들의 10가지 팁
▶ 투자비용을 줄이지 마라: Andy Shelly(operations director, Onsight)는 Onsight를 지난 3년간 운영하며 3D카메라 대여 와 post-production으로 영국 선도 기업으로 이끌었다, 인터뷰를 통해 ‘시간 절약과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고, 투자비 용을 줄이지 말고 새로운 매체에 대해 나쁜 이미지를 주지 않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 3D시장의 발전 단계에서 새로 운 포맷에 대해 시청자들의 접근성을 장려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를 위해서 최고의 시청 경험을 가져다줄 필요성이 있다고 밝혔다
▶ 내가 왜 이것을 3D로 만드는지 스스로 물어라: 현재 산업관련자 누구에게 물어봐도 단지 3D기술의 접목만이 프로그램 의 승패를 결정짓는다고 말하지 않는다, Andy Millns (director of 3D specialist, Inition)는 3D분야 다양한 장르에서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다, 그는 스스로의 자문 해볼 것을 권하며, ‘이 질문에 정직하게 대답할 수 있다면 당신은 엄청난 3D 프로덕 션을 만들어 낼 것이다’라고 말했다, 3D는 단순한 두 대의 복잡한 카메라가 아니라 제대로 튜닝된 3D카메라와 렌즈의 조합은 창조성을 촉발시키고 당신의 프로젝트가 기술적인 어려움을 넘어설 수 있게 해줄 것이다, 현재 시장에서는 3D에 대한 열정과 기대가 부족, 이것은 현재 부족한 양질의 3D콘텐츠와 난무하는 3D영화 때문임
▶ 많은 3D 타이틀을 보고, 배워라: Millns는 ‘Pina’, ‘Avatar’, ‘Coraline’, ‘How to Train Your Dragon’, ‘Captain EO’를 좋은 3D 영화로 추천, Adam Sculthorp (입체 사진가)는 ‘My bolldy Valentine’을 추천하며 기술이 완벽하지 않지만 모든 3D작업이 VFX기술 도움 없이 만들어 졌기 때문 - ‘Principal Large Format’ 최고 경영자 Phil Streather는 프로듀서이자 컨설턴트, 트레이너로써 ‘Meerkats 3D’ (National geographic 채널, Sky)와 오페라 ‘나비부인’ (The Royal Opera House)을 제작중이다. 그는 가능한 많은 3D를 보고 3D 안경 없이도 관찰해 보라고 조언, 영화마다 3D의 차이를 연구가 도움, 드림웍스의 negative space 활용이나 아바타의 고도 의 예술적 기교를 보고 배우는 것이 중요, - 또한 3D관련된 책과 당신보다 조금이라도 더 많이 아는 사람들에게 물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 자신이 제작한 영화인 ‘Bugs!’ Imax용 3D와 ‘The London Eye 4D Experience’, ‘Carmen’을 추천 ▶ 당신의 장비와 Parallax zones(시차)에 대해 알라: 일반적인 3D 촬영의 렌즈중심과의 평균 거리는 4cm이거나 미만 이다, mirror장비 없이 방송 카메라를 사용하기가 힘들다, Side-by-side 장비의 경우 스포츠와 음악장르에서 back-of-the- hall 카메라에 사용, 3D화면이 스크린에서 나올 때의 음화적공간(negative space)사용을 두려워하지 말라, ▶ Get hands-on: 직접 결과물을 얻어 보고 경험 해보는 것이 중요, 마이크로 포지셔닝 플레이트, 디지털 스틸 카메라를 구입해서 사용해보고, Stereo Photo Maker를 이용하고 다양한 사진을 많이 찍어보는 것이 중요, 각각의 사진을 찍는 도중 IA(축간격)을 조절해보고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을 시도 해보는 것이 중요, Stereo Photo Maker의 경우 수정과 컨버전스 및 anaglyphs(입체사진)등을 만들어 낼수 있음, 한마디로, 찍고, 수정하고, 보고, 배워라 ▶ 스스로 시간을 가져라: Rusth Sessions (director of operations for Atlantic Productions)는 3D로의 성공적인 전환과 함께 운반의 문제나 스탭채용의 문제등과 같은 일을 겪었다, 그녀는 ‘당신이 다큐멘터리에서 경험이 아주 많고 3D로 바꿀 생각을 하고 있을 때 줄 수 있는 팁은 영화에서 일하던 것과 똑같이 생각하고 일을 하면 된다’라고 했다, 이해 더해 기본적인 원칙과 촬영시간들은 비슷하기 때문에 세부적인 촬영 계획에 시간을 많이 투자하고, 반면 후반과정에서 시간이 두 배 이상 소요되기 때문에 이점을 염두에 두어둘 필요성이 있다. ▶ 스토리보드를 사용해라: Seesion은 ‘모든 장면을 스토리보드화 해라’고 조언했다, 먼저 감독들에게 가장 좋은 방법은 Dop 및 stereographer와 각각의 장면에서 어떻게 3D를 만들어 낼 것인지 의논하고, 두 번째로 3D장비로 촬영은 HD촬영보다 훨씬 느리고, 유연성이 없고 비싸다 그래서 스토리보딩이 촬영을 체계적으로 하는데 필수적이다. 매번 촬영 포지션을 바꿀 때마다 카메라와 미러 장비의 조정을 반드시 체크해야 한다, 3D촬영에 장비 조율을 빨리 해줄 수 있는 것은 없다.
▶ 범위를 계속해서 넓혀라: Ceila Taylor(head of Factual and feature, Sky Entertainmnet)는 Sky 3D를 포함 모든 채널 에서 커미션을 담당하고 있다. 그녀는 현재 Brian May's Brief History of 3D, Britain And Ireland From Above, Penguin Island 3D와 같은 프로젝트를 진행중이다. ‘우리는 엄청난 속도로 빠르게 성장해왔다, 하지만 제작자와 기술자들이 서로 다 투었다면 우리가 이런 성과를 얻을 수 있었을지는 아무도 모른다’, 그녀는 현재 많은 부분에서 3D 커미션을 하고 있다고 밝히며 아이디어를 가지고 오면 영국이나 국외의 기업과 연결해서 당신의 아이디어를 펼칠 기회를 2배로 만들어 줄 수 있다 고 했다, ‘우리는 모든 사람들이 전문가여만 한다고 기대하지 않는다, 다만 당신은 당신과 알맞은 사람들과 팀을 구성할 필요 성이 있고 이것을 우리가 도와주고 있다고 하며 Flying Monsters 와 같이 3D, CGI, 세계 최정상급의 공급자를 연결해서 아주 특별하고 혁신적인 시청 경험을 제공한 적이 있다고 인터뷰를 통해 전함
▶ 앞서서 생각하라: Taylor는 선행 계획과 스토리 보딩에 ‘준비’란 필수적인 요소이다, 당신이 충분한 시간을 투자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코멘트, 3D는 예측 할 수 없기 때문에 긴급상황에 대비한 준비 없이 계획을 실행 하지 않는 것이 중요, 3가지 일반적인 실수가 있는데 불충분한 계획, 불충분한 후반작업, 오리지널적인 요소가 없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Sky에 당신의 이런 식으로 3D 작품을 선보일 계획을 가지고 있다면 우리는 당신이 3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거나 경험 하고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 트레이닝을 해라: 3D는 전문용어의 집합체 같은 것이다. 대부분의 용어들이 의사 결정과 장비 사용에 중요한 것들이다, 이러한 것들은 하룻밤 사이에 알 수 있는 것들이 아니다, BBC 아카데미는 3D 트레이닝 코스를 제공하고 있고 다음 코스는 10월 19일부터 시작할 예정이다, 영국 중요 3D분야의 전문정 발전을 위해 £800까지 보조금을 제공, 3D 산업의 긴 발전에도 불구하고 이제야 많은 기회들이 발생하기 시작하는 중, Millns는 마지막으로 ‘야망과 용기를 가져라, 최고의 3D 영화는 만들어지지 않았다’라고 코멘트
▶ Sky의 3D채널 전략 및 3D TV, 스포츠, 영하에 대한 Cassy의 코멘트
- John Cassy는 스카이는 3D 방송을 시작한지 고작 8개월 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모든 채널들이 최고의 기준에 맞춰지기 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전함, - MipTV 쇼에서 Cassy는, ‘우리는 HD 런칭 당시처럼 현재 기술이 먼저 라는 분위기를 보았다, 그래서 지금 단지 3D로만 제작 되었다면 우리가 콘텐츠를 구매 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래서 스크립트, 탤런트, 플롯 등의 중요성을 잊어버 리는 경우가 있다’라고 코멘트 - 스포츠와 관련해서 프리미어 리그의 경우 3D 방송을 위해 24대의 카메라를 사용하고 8~9대 정도의 카메라를 낮은 각도 촬영을 위해 사용, 시청자들은 화면을 통해 새로운 세상을 경험하게 될 것이고 2D에서는 알지 못했던 것을 경험하게 될 것 이라고 함 - 할리우드 영화의 3D의 경우 영화 마니아들은 영화가 단지 3D라고 해서 좋아하지 않을 것이란 것을 알고 있음, 지난 몇몇의 영화들은 3D기준과 시청자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영화들이 많이 있었음과 동시에 할리우드는 3D영화로의 제작의 필요 성을 인식하고 있음, 하지만 3D작업이 제대로 완성되지 못한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음을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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