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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엔터테인먼트 뉴스미디어」
● 작성취지 - 미국 주요 엔터테인먼트 뉴스미디어의 특징을 살펴보고, 다른 미디어와 차별화되는 킬러 콘텐츠 전략 등을 통해 웹 미디어
시대에 어떠한 변화를 모색하고 있는지 정리
※ 출처 : variety.com, hollywoodreporter.com 등 각 뉴스미디어 웹페이지
● 작성순서 - 일간지로 출발한 엔터테인먼트 전문지
- 타블로이드판 엔터테인먼트 전문지 - 그 외 블로그 및 데이터베이스 - 전망 및 시사점
1. 일간지로 출발한 엔터테인먼트 전문지
□ 버라이어티 (Variety)
○ 역사 - 버라이어티는 1905년 뉴욕에서 주간지로 출발, 일간 엔터테인먼트 전문지로 할리우드와 가까운 LA에서 출판을 시작했음
○ 현황 - 2010년 3월 ABC(Audit Bureau of Circulations-인쇄매체만 다루는 포럼)의 리포트에 따르면, 데일리 에디션(일간) 평균
판매량은 27,000 부, 위클리 에디션(주간)의 평균 판매량은 약 25,000부에 이르고 있음
- 버라이어티는 현재 LA일간, NY일간, 주간, 버라이어티닷컴 (Variety.com)의 네가지 에디션으로 출판하고 있으며, 모든
에디션을 329달러/1년로 이용할 수 있음
- 유료 이용자가 아닌 경우 웹사이트에서 읽을 수 있는 뉴스는 5건으로 제한하고 있으며 여섯번째 뉴스를 읽으려고 할 경우
자동적으로 유료구독을 권장하는 화면으로 이동함
○ 특징 - 콘텐츠는 크게 내용에 따라서는 영화, 텔레비전, 공연, 음반, 디지털 미디어, 인터내셔널로 구분되며, 뉴스의 형식에 따라
서는 최신 뉴스, 평론, 피플 뉴스 (People News), 차트, 오피니언(블로그), 이벤트, 사진, 영상으로 구분함
- 엔터테인먼트 전문 매거진의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차트, 뉴스, 리뷰, 인터뷰 등에 대한 대중의 신뢰도가 높으며,
세계 영화제에서 일간을 발행하고, 여러 가지 산업 내 행사를 적극적으로 주최하고 취재함
- 잡지에서 사용된 언어가 크게 유행되는 등 영화산업의 ‘문화’라는 측면에서 큰 영향을 미친 미디어로 알려져 있음
- 예를 들면, Boffo (Box Office의 줄임말), Sitcom(Situation Comedy의 줄임말), 등이 있으며, 버라이어티 웹사이트에는
이 같은 용어를 Slanguage (Slang + Language) 라고 부르며 따로 코너를 두어 소개하고 있음
- 이 코너에는 Helm, thespian 등 흔히 사용하지는 않지만 뉴스에서 사용된 전문용어도 색인해 설명하고 있음
- 주간 박스오피스, 일간 TV시청률에 더해 공연(연극, 뮤지컬) 순위, 음반 판매량(아마존, 아이튠즈, 랩소디 집계), 온라인
영화 대여순위 등이 업데이트되고 있음
- 버라이어티의 순위차트가 다른 엔터테인먼트 전문잡지와 다른 점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서 언급되는 영화와 TV프로그
램의 순위를 10위까지 제공한다는 것임
- 온라인 에디션은 웹사이트, 뉴스레터, RSS(Really Simple Syndication), 모바일웹 등을 통해서 구독이 가능함
- SNS 구독량을 늘리기 위해 "ADDTHIS”서비스를 통해 facebook, twitter를 비롯한 380여종 사이트로의 링크와 북마크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음
□ 할리우드리포터 (The Hollywood Reporter, THR)
○ 역사 - 할리우드리포터는 1930년 일간지로 출발해, 1995년 엔터테인먼트 전문지 중에서는 최초로 온라인 뉴스 서비스를 시작
- 온라인에디션을 만들 때부터 유료/무료 서비스를 구분하여 제공함으로써, 유료서비스 전환에 대한 거부감을 줄였음
○ 현황 - 2010년 일간지 폐간 뒤 주간, 격월간, 계간으로 프린트 에디션을 출판하고 있으며, 웹사이트, 뉴스레터, 디지털 데일리를
통해서 무료로 뉴스구독이 가능, 아이패드 어플리케이션이 있으며, 팟캐스트도 운영중임
- 월 19.95달러로 유료 뉴스구독이 가능하며 기획기사, 인터뷰, 프린트 미디어에 게재된 기사 콘텐츠 등이 유료서비스에
해당됨
- 유료회원이 되면 인쇄본(주간, 격월간, 계간)에 실린 기사에 더해, Industry Tools라는 웹사이트 메뉴에도 접근이 가능
- 이 콘텐츠는 Movie in Production(제작중 영화), Movie in Pre-Production (사전제작단계 영화), TV in Production(제작
중 TV 프로그램) 등 현재 제작중인 엔터테인먼트 콘텐트에 대한 DB이고, Hollywood Creative Directory (산업내 인력/
인명 DB) 역시 유료DB에 해당함
- 아이패드에디션은 무료로 발행 중임
○ 특징 - 할리우드리포터도 버라이어티와 마찬가지로 엔터테인먼트 전문지의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차트, 뉴스, 리뷰, 인터뷰
등에 대한 대중의 신뢰도가 높으며, 세계 영화제 기간에 일간지를 발행하고, 여러 가지 산업 내 행사를 적극적으로 주최 및
취재하고 있음
- 콘텐츠는 성격에 따라서 뉴스와 블로그로 구분하고 있으며, 뉴스는 영화, TV, 음반, Personal Tech(PMP, iPod, iPad 등과
같은 휴대용 개인기기), 비즈니스, 스타일로 분야를 구분함
- 블로그는 Live Feed (뉴스), Heat Vision (미국 만화 관련 뉴스), Risky business (영화산업/제작 뉴스), THR, Esq.
(엔터테인먼트 법률 뉴스), The Race (시상식 뉴스) 등 5가지로 구성됨
- 2010년 전면적 웹사이트 개편 이후 MEEBO를 통한 SNS와의 링크 지원으로 웹사이트 트래픽량이 이전 대비 800% 증가함
- MEEBO는 버라이어티의 ADDTHIS와 달리 기사 콘텐츠 뿐 아니라 광고 콘텐츠까지도 SNS 링크 및 이메일 전송이 가능하
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임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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