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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테스트 및 연구: 몸과 마음 Game Testing And Research :The Body And The Mind
벤 르위스 에반스(게임 디자인) Ben Lewis Evans [Game Design] 가마수트라 등록일 : 2011.04.07
[연구원은 플레이어의 정신 상태, 여러 가능한 기법 서술과 게임 테스트 환경에서 이것들을 적용하여 얻을 수 있는 위험들과 잠재적 데이터에 관한 정신생리학적 연구를 공유한다.]
게임 연구 및 시험 개발로, 게임과 스토리를 평가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론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 플레이어의 업무와 정서반응을 평가하기 위해 심장 박동수 또는 피부전기활동과 같은 정신생리학적 측정의 사용이 그러한 분야이다.
이 글에서는 정신 생리학적으로 현재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여러 주요 측정 방법을 비롯하여 정신생리학적 방법의 유용성에 대한 일반적인 논의뿐만 아니라 정신생리학의 장점 및 단점에 관해서도 논의할 것이다.
정신 생리학이란 무엇인가?
정신 생리학이란 심리적인 작용이 근본적이거나 또는 신체의 신호들과 관련성 있다는 것에 대한 통찰력과 이해를 얻기 위한 시도에 있어서 신체에 의해 제공된 신호들을 연구하는 방법이다.
다른 말로 하자면, "당신은 무엇을 생각하고 있습니까?" 의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인간의 신체를 사용하는 것이다. 특히 게임연구와 테스트를 위해 감정과 정신 작업량을 평가하는 것은 유용하다.
또한, 정신 생리학은 설문지와 같은 방법으로 게임 테스터들과 연구원들이 주관적인 채널들을 살펴보지 않고서도 플레이어로부터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도록 허용하기 때문에 플레이어의 반응에 따라 다소 편파적인 평가를 허용한다.
그러나 정신생리학 신호들은 자주 많은 해석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게임 테스터들 또는 연구원들의 이익에 관한 편향적인 관찰(해석)의 여지가 높다.
정신 생리학 방법이 갖는 큰 장점 중에 하나는 플레이어 자신들이 인지하지 못하는 것들, 더구나 그들이 게임플레이를 중단하거나 일시적으로 멈추지 않고서도 자동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기억되어 기록된 감정들과 신체 신호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는 것이다.
정신 생리학은 무엇을 측정하는가?
가장 대중적인 정신 측정의 세부사항에 들어가기에 앞서, 빠르게 몇 가지 기본적인 생물학적 배경을 다루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보다 먼저, 정신 생리학은 몸 전체로부터 발생하는 인간의 인식을 주장하는 인식의 관점에 의존한다. 이것을 “체화된 인지”라고하며, 인식의 대체 관점과 비교되며, 생각과 감정이 발생된 “마음”과 분리하는 것을 의도하지는 않는다. 예를 들어, 체화된 인지는 우리의 인식들과 감정들이 우리의 뇌에만 국한되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신체 반응 시스템을 통해 발생한다고 가정한다.
다른 말로 하자면, 우리의 인식은 우리의 몸 전체에 의해 영향 받고 그 안에서 반응하며 사실상 그 안에서 발생한다. 현재 정신 생리학적 방법을 이용하기 위해 당신은 체화된 인지의 관점에 돈을 쓸 필요는 없지만 정신생리학적 응답에서 오는 가정임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체화된 것으로서 인식의 관점을 감안할 때, 몸은 몸 스스로 의사 소통하고, 관리하고 유지하는 좋은 방법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 신경시스템을 통해 처리된다; 그 처음은 두뇌와 척추 최고 상단으로 이루어진 중추 신경계이다. 이것은 신체의 실행 제어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잘 보호되어 있기 때문에, 당신이 그 곳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측정하기 원할 경우 그 곳으로의 접근은 꽤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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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반신 반인 이라면 CNS 가 접근하는 것은 보다 쉽다.
신경계의 다른 부분인 말초 신경계는 척추에서 나오고 몸의 나머지 부분의 하루하루 운영을 담당한다. 이것은 우리가 보다 쉽게 접근하고 측정할 수 있으며 이 시스템으로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정신생리학적 방법들이 상호작용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말초신경계는 두 부분으로 분리되어 돌아간다: 부교감신경시스템은 신체의 일반적은 유지와 휴식을 처리하고 교감신경시스템은 비상반응과 흥분 처리를 보다 많이 담당한다.
이것은 말초 신경계는 감정을 측정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감정의 전형적인 이차원 견해를 주는데, 이것은 특히 자극(일반적으로 교감신경 활동이 높으면 부교감신경 활동은 낮음)을 측정하는데 유용하지만 유의성(기쁨의 감정 대 불쾌함의 감정)이 나타나면 유용성이 떨어진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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