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제목 | 유럽 콘텐츠 산업동향 (15호) | ||||||
---|---|---|---|---|---|---|---|
분류 | 음악 | 등록일 | 11.06.21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
||||
「 유럽 디지털 음악 시장 」
토대로 정리 및 분석 ※ 작성자 : 유지연 (워릭대학 문화산업 박사과정)
2008년도 대비 9.2% 증가를 보임.
- 새로운 판매 채널 개발, 기존의 브랜드나 메이저 인터넷 플레이어들과 같은 업체와의 파트너십 등 노력에 힘입어 꾸준히 수입 상승
이션의 개발로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해짐에 따라 주요 시장에서 음악 다운로드가 증가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다양한 디지털 장비를 통해 음악을 접할 수 있는 공간과 기회가 증가. 이런 요인이 디지털 음악 수요 확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평가됨.
를 디지털 음악이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 이것은 약 4억 6천만 US달러의 가치로 2009년 약 25%에서 증가된 수치임.
시장이 1,000% 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음반 판매 수입은 같은 기간 31% 이상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이러한 수치는 불법 음악 다운로드로 인해 디지털 음악 시장 성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합법적 시장 규모 감소를 막기에는 역부족 임을 여실히 보여줄 뿐만 아니라, 어떠한 특별한 조치가 취해지지 않는다면 이러한 음악 산업 전체 규모가 감소되는 것을 막을 수 없을 것으로 보임.
그림 2 전 세계 2004년 ~ 2009년 디지털 음악 판매량 변화 (단위: US$billion)
□ 유럽 디지털 음악 시장 현황
되고 있으며, 유럽 내에서는 영국이 약 67개로 유럽 국가 중 가장 많은 합법 디지털 음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프리미엄 유료 서비스의 두 등급으로 나누어짐. 이중 Spotify는 노르웨이와 스웨덴에서 제일 인기 있는 서비스이고 유럽 전체에서는 iTunes 다음으로 인기 사이트이자 두 번째로 큰 디지털 음악 수입의 원천임. Deezer는 프랑스에서 인터넷 유저의 13%가 사용할 정도로 인기 있는 사이트임.
에서 두 자리 숫자의 증가세를 보임.
이 여전히 전체의 20% 미만을 차지하고 있는 사실로도 입증됨. 그러나 점차 수입 창출을 디지털 음악 다운로드 부문에서 창출하고자 하는 노력이 증가. 음반사의 카탈로그를 디지털화 하거나 합법적 온라인 음악 서비스와의 라이센스 딜을 협상 하는 등 디지털 시대에 맞도록 노력과 투자 집중.
영국의 경우 2010년 전체 음악 시장의 24.5%가 디지털 음악이 차지하고 있으며, 2009년 19.2%에 비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남.
□ 유럽 주요국의 디지털 음악 시장 분석
전 세계에서 미국 다음으로 다양한 음악 레퍼토리를 가진 음악시장.
되고 있으며 이는 유럽 다른 나라보다 가장 많은 서비스가 운영되고 있음 (출처: BPI, 2010)
2010) 1,200,000,000개의 싱글 트랙이 불법 채널을 통해 다운로드된 것으로 나타남 (출처: Harris Interactive, 2010)
시장의 20%를 차지하고 있음. 이것은 디지털 다운로드가 메인스트림 음악시장에서 어느 정도 자리를 잡은 것으로 평가되며, 이것은 싱글 시장에서 99%의 판매가 디지털 음악의 형식으로 되고있는 사실도 이러한 변화를 뒷받침해 줌.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첨부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