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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14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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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기타 | 등록일 | 11.06.10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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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14호 ‘주간 심층이슈’』
수립에 참고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ㅇ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음. 시장 전체 규모가 확대되고있고 제작량과 기술혁신, 품질개선, 정책지원 등이 개선됨
규모의 확대와 동시에 중국 자체 제작 애니메이션이 질적, 양적으로 모두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비해 28% 성장. 총 20개 성(省) 및 CCTV가 국산 TV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있음
크게 향상되었으며 다수의 국산 작품들이 관중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음
기술을 기반으로 애니메이션 인재를 육성하고, 제작기술을 개선하려고 노력하고 있음. 산업체인의 통합과 마케팅 채널의 확장뿐만 아니라 전문적이고 국제적인 애니메이션 가공제작 센터를 설립하기 위한 움직임이 일고 있음
지주산업으로 발전시키고자 함. 2005년 중앙 정부가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관련조치를 출범한 이래 항주, 상해 지역이 중심이 되는 “장강 3각지역 애니메이션 문화센터”가 조성됨
산업체인 모든 면에서 국제적인 수준으로 성장하고자 노력하고 있음
2010년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시장 규모는 208억 위안으로 2009년 대비 22.4% 성장. 2012년 중국의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는 320억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됨
ㅇ 애니메이션 방영시장 규모는 55억 위안으로 2009년 대비 33.4% 성장. 애니메이션산업 시장규모에서 24.1%를 차지 함. 2012년 해당 시장은 101억 위안에 다다를 것으로 전망되며, 이는 전체 시장에서 31.5%에 해당됨. 애니메이션 파생 상품 시장규모는 2010년 153억 위안을 기록함. 방영시장의 성장률은 파생상품 시장에 비해 더욱 빠른 속도로 성장할 전망
지역, 화남지역, 화북지역, 동북지역, 서남지역 및 중부지역 등 애니메이션 클러스터 벨트와 국가의 지원으로 조성된 애니메이션 기지의 제작량이 급증함. 국가 애니메이션 산업기지에서 자체 제작한 애니메이션은 269부(172689분)이며, 전국 총 제작량의 78.3%를 차지함
ㅇ 외국에서 제작한 애니메이션이 중국 정부 정책의 제한을 받아 많은 신작들이 TV방송국에서 방송되지 못하고 있음. 방송 국에서 방송하고 있는 외국 애니메이션의 대부분은 수년전에 수입했던 애니메이션을 재방송하는 상황이며, 신작은 주로 인터넷에서 퍼블리싱 되고 있어 통계가 어려움
“나루토”, “One Piece”등 연재 대작 및 호평이 높은 신작들로 일본 본토의 상황과 유사함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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