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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유럽] 유럽 및 미국 모바일 TV 서비스 시장 변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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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모바일 | 등록일 | 11.06.08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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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및 미국 모바일 TV 서비스 시장 변화
출처 : Screen Digest (05/23/2011)
주요내용
▶ 10억 개 이상의 아날로그 TV 핸드셋이 중국과 같은 신흥 시장에서 판매됨, 현재 세계적으로 모바일 TV 시청자수가 급증하고 있음 <그래프 1> 세계 모바일 TV 시청자수
▶ 유럽 DVB-H 방식 포기, 신규 서비스 발생보다 기존 서비스 중단 율이 더 증가 - 모바일 TV는 소비자의 무관심과, 높은 가격, 호완 가능한 기기 부족 현상으로 Dutch telco 와 방송 통신 운영사 KPN는 DVB-H 기반 TV 플랫폼 종료 선언, 선형 모바일 TV서비스 또한 game, SNS, Apps 등과 경쟁 중, 반면 프랑스에서는 모바일 비디오 시장 계속 성장 중
- 현재 Finland 와 Italy 만 DVB-H 기반 모바일 TV서비스를 운영 중, 핀란드의 경우 무료로 서비스 제공하지만 노키아 기기에 서만 가능, 이탈리아는 DVB-H 기기 판매를 중단함 - 미국의 경우 Qualcomm사 소유의 MediaFLO 기술기반 서비스에 막대한 초기 투자에도 불구 서비스 중단
- 2010년 3G 기반의 모바일 TV의 수입이 9.3%증가에도 불구, IHS Screen Digest는 5년 이내 절반정도 하락 예상 투자와 콘텐츠의 양과 질을 높일 필요성이 있음) - DVB-T2가 유럽에서 대안으로 제시됨, 초기 버전과의 차이점은 증명되지 않은 모바일 TV 비즈니스 대신 디지털 TV방송용으 로 사용할 예정
<표 2> Sky 앱 비즈니스 모델 (source: Screen Digest)
▶ 모바일 비디오 비즈니스 모델이 어플리케이션(App)을 통해 Pay TV 모델로 변화 - MTV, NBC, Fox, CBS, Disney 등 80여개 이상의 앱들이 애플스토어에 등록 되어 있음 - 90%이상의 어플리케이션이 무료로 다운 가능, 주 수입원으로 사용되기 보단 기존의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툴로 사용, 고객충성도를 높이고 다른 경쟁사와 차별성을 두기 위함 - 증가하는 소비자요구에도 불구, 콘텐츠 저작권, 개인구독자 관리 등의 문제로 pay TV 사업자들은 VoD 와 TV서비스의 모바 일 적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 - 유럽의 경우 Canal Plus, BSKyB, Orange France, Vodafone Germany 와 같은 경우 모바일 TV, 비디오 비즈니스 모델과 서비스 혁신에 주력하고 있음 (표2, 표3 참조)
<표4> Apple 앱 스토어 Pay TV 앱 (source: Screen Digest)
▶ 모바일 사업자들은 3G streaming (Unicast) 방식과 Mobile Broadcasting 전송 방식을 사용, 두 가지 방식 모두 언제, 어디 서나 접속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Unicast 방식의 경우 일대일 전송방식으로 기존 휴대전화 네트워크를 통해 사용자의 모바일 기기로 직접 전송됨, 이러한 방식 은 무한대의 채널을 공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느린 전송 속도와 저 화질의 비디오 포맷만 시청가능 - Broadcast 모바일 TV 방식의 경우 일대다(one-to-all) 방식으로 전송, 무한대의 시청자를 한 번에 수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네트워크를 통한 채널 전송 수에 한계가 있음(5개에서 50개 사이의 채널이 서비스 가능), 추가적인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없을 경우 대화형 TV방식이 불가능 - 반면, 편의성과 무료라는 장점 때문에 컴퓨터를 통한 콘텐츠의 모바일 기기로 전송이나 블루투스를 사용한 전송방식이 주를 이루고 있음 ▶ DMB, DVB-H, ISDBT, MediaFLO와 같은 여러 가지 TV 방송 기술들이 존재, 이러한 방식들은 기존 네트워크 사업자들을 거치 지 않고 모바일 기기 소유자들에게 전송할 수 있음, 하지만 검증되지 않는 시장에 투자와 모바일 TV 시장의 진출, 새로운 네트 워크의 개설은 미디어 기업에게 리스크가 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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