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제목 |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13호) | ||||||
---|---|---|---|---|---|---|---|
분류 | 게임 | 등록일 | 11.05.24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
||||
『2011년 13호 ‘주간 심층이슈’』
수립에 참고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PC게임 산업 보고서(2010中国电脑游戏产业报告)
ㅇ 중국 온라인 게임 시장의 규모는 2006년 이래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나 성장률은 2년 연속 하락추세를 보임
네트워크 게임시장의 규모는 26억 위안임. 시장규모 면에서는 인터넷 게임 시장이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나, 이동 네트워크 게임시장의 성장속도는 인터넷 게임시장의 1.5배임
도표 1 <2006‐2010 중국 온라인 게임시장의 규모 및 성장>
ㅇ 2010년 인터넷 게임 유저는 2009년 동기대비 37% 증가한 1억 2천만 명을 기록함. 온라인 게임 시장 규모가 완만하게 성장 하고 있는 가운데 유저의 규모도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음. 그러나 현재 중국의 온라인 게임시장은 미성숙 단계에서 지나치 게 빠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고 판단됨
유통 되도록 하였음. 이에 2010년 문화부는 총 204건의 온라인 게임 허가(등록)증을 발급함.
달함. 그러나 이동 네트워크 게임시장 또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2010년 이동 네트워크 게임시장은 전체 게임시장에서 7.3%의 비중을 차지함
시장을 잠식하고 있음. 웹 게임 시장이 전체 게임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작년 대비 4.27% 상승한 7.6%임
창유(搜狐畅游), 거인 네트워크(巨人网络), 런스타(久游网), 킹 소프트(金山软件), 넷 드래곤(网龙网络), 세기천성(世纪天成) 의 비중 합산치가 하락함. Linekong(蓝港在线), 기린네트워크(麒麟网), 광우화하(光宇華夏), 취유과기(趣遊科技), oak pacific interactive(千橡互动), 쿤룬(昆仑万维)과 드림워크 넷(成都梦工厂) 등 2류 기업의 비중 총액은 상승했고, 기타 업체의 비중 총액은 하락함
시장 점유율의 합을 초과하는 수치임
ㅇ 2010년 중국이 자체개발한 온라인 게임의 국내 시장 운영수익은 전년동기대비 17.3% 성장한 185억 1천만 위안에 달함. 온라인 게임 시장의 전체 매출액이 25.2%의 성장을 가져온데 반하여 자체개발 제품의 매출액은 성장이 더딘 현상을 보임
하락함
미약한 상태이며, 연구개발 제품의 형태 또한 단일화 되어있음. 게임제품의 동질화문제가 2010년에도 여전히 사라지지 않 았고, 각 기업에서 연구개발 중인 제품유형 및 유료화 모델을 살펴보았을 때 향후 1년~2년 사이 제품의 영리모델 단일화 현상이 유지될 전망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첨부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