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1/05/23/issue.jpg)
『2011년 13호 ‘주간 심층이슈’』
『 미국내 온라인 영상물 스트리밍 산업 동향』
○ 작성 취지
- 미국 온라인 영상물 스트리밍 산업 시장의 현황을 이해하는 동시에 YouTube, Netflix, Hulu와 같은 기업의 성공 전략 및
전망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한국 온라인 스트리밍 산업 개발의 참고 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 출처 : Silicon Alley Insider, quantcast 등
○ 작성 순서 1. 「미국 온라인 영상물 스트리밍 산업의 현재」 2. 「미국 온라인 영상물 스트리밍 사이트의 현황」 3. 「시사점」
1.『미국 온라인 영상물 스트리밍 산업의 현재』
□ 미국 시청자의 시청 형태 변화
○ 미국 온라인 영상물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증가 추세
- 90% 이상의 미국 방송사의 프로그램들은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시청이 가능함 (이중 50%이상이 24시간 이내에 업로드)
- 1억7천7백만 명 이상의 인터넷 사용자들은 온라인을 통하여 영상물을 시청하고 있음 (2010년도 6월 기준)
- 미국 최대 온라인 VOD (Video On Demand) 사이트 Hulu는 월 평균 1억4천4백5십만 명의 시청자(unique viewers)가
방문, 2011년 2월에는 1억 4천만 명이 136억 편의 비디오를 시청하였음
- 지난 1년간 온라인 뉴스 및 영상물 시청이 2배 이상 증가하였으며 인터넷 사용자 34.2%가 인터넷을 통해서 뉴스를 시청하
고 있음
- 2009년에는 long-form (장시간 상영되는 드라마, 영화 등) 영상물 시청자가 2배 이상 증가하였으며, 이에는 Hulu의 성공과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TV세트 구입 증가가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짐
○ 톱 10 온라인 VOD 사이트
![](/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1/05/23/1_1.jpg)
2.『온라인 영상물 스트리밍 사이트의 현황』
□ Netflix
○ Netflix의 현황
- Netflix는 온라인 비디오 대여 서비스로 사업을 시작, Blockbuster의 경쟁사로 부상하였으나, 현재는 온라인 영상물 스트리
밍에서 더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음
- 현재 10만 개가 넘는 타이틀을 제공하고 있으며, 스트리밍 고객을 포함해서 2,000만 명 이상의 월정액제 가입 고객이 있음
- 2011년도 3월에는 2억 개 이상의 영상물이 넷플릭스에서 스트리밍 서비스 되었음
- 최근 업계 1위인 YouTube보다 방문자들이 3배 이상 오랜 시간을 Netflix에서 할애하고 있다고 밝혀짐
【표 1】온라인 영상물 사이트 선호도
![](/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1/05/23/2_1.jpg)
[“어느 웹사이트를 통해서 영상물을 온라인으로 시청하는 것을 선호하십니까” 라는 질문에 대한 통계]
○ Netflix를 통해 제공되는 한국 콘텐츠
- Netflix에서 한국 드라마 역시 대여 및 온라인 스트리밍이 가능하며 이 중에는 <대장금>, <주몽>, <궁>, <불새>, <이브의 모
든것> 등이 있음
- <대장금>, <궁>, <내 이름은 김삼순>과 같은 드라마는 몇천명 이상의 외국인들이 프로그램에 대해서 review(시청소감)를
남기기도 하였음
【그림 1】Netflix를 통해 대여가 가능한 한국드라마 포스터
![](/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1/05/23/3_1.jpg)
【그림 2】외국인들이 남긴 한국드라마 시청소감
![](/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1/05/23/4_1.jpg)
□ Hulu
○ Hulu의 현황
- Hulu는 웹사이트이자, OTT (over the top: 인터넷을 통해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비디오 콘텐츠를 다운로드 하거나 스트리밍
하는것) 기반 가입 서비스로서 TV 프로그램, 영화, 짧은 동영상 클립, 방송사 TV 프로그램의 제작과정, 영화 예고편 등을 서
비스 하고 있음
- Hulu는 광고로 운영되는 무료 서비스인 Hulu와 광고 없이 콘텐츠를 스트리밍 할 수 있는 유료 서비스 Hulu Plus가 있음
- Hulu에게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TV 채널들로는 Fox, NBC, ABC, ABC Family, Biography Channel, MTV, VH1, Comedy
Central, TV Land, Spike, National Geographic Channel 등이 있음
- 그외 영화 및 다른 콘텐츠를 제공하는 회사들은 NBC Universal, Lionsgate, MGM, Endemol, News Corp., Viacom, PBS,
Sony, Time Warner 등이 있음
○ Hulu의 전망
- Hulu는 2011년도에 5억 달러의 수익을 예상하고 있으며, 그 중 3억 달러는 콘텐츠 제공자들에게 지급될 것이라 말하였음
- Hulu Plus는 2011년도 하반기까지 총 100만 명이 넘는 가입자를 유치할 예정
- 2010년 194개였던 광고주의 숫자가, 올해 2011년도 1분기 289개로 늘어났음
- Hulu는 1년 전부터 한국 콘텐츠(드라마)를 선보이기 시작했으며, 약 10편의 한국 드라마가 분기당 10만 달러가량의 수익을
창출하기 시작함
- Hulu는 한국 드라마가 예상을 뛰어넘는 사이트 방문자수를 기록하는 등 높은 인기를 보이자, 더 많은 한국 콘텐츠를 확보하
기로 함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쇄](/images/common/btn/btn_print.gi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