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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12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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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기타 | 등록일 | 11.04.29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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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12호 ‘주간 심층이슈’』
위한 전략수립에 참고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한국저작권위원회 북경사무소 (전)소장 박철홍
1. 중국의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시장 현황
(中国网络视频行业发展研究报告)》를 발표함
구도가 확정되지 않았으나 경쟁의 형태는 이미 명료하게 드러나고 있다고 보고 있음
동영상 공유 사이트와 이용자를 쟁탈하는 데 열을 올리고 있음
동영상 검색 기업 4가지로 나누고 있음
나누어 볼 수 있음. 최종 사용자란 동영상을 이용하는 네티즌을 의미하며, 동영상 운영업체란 동영상 사이트를 의미함. 콘텐츠 제공업체란 동영상 운영업체에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하는 기업이나 개인으로 전통적인 TV방송국과 영화제작사, 동영상 전문제작업체 및 개인을 단위로 하는 네티즌으로 구분됨. 이 콘텐츠 제공업체는 광고업체, 하드웨어/기술지원, 벤처투자, 감독관리 기구 등을 포함함
<참조> NV산업: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산업
운영업체는 여러 가지 동영상 자원을 취합하고 있는데 전통적인 라디오TV방송국, 영화제작사 및 동영상 전문제작회사 혹은 개인들로부터 동영상 자원을 수집하고 있음
이용자 자원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들이 동영상 콘텐츠를 시청하는 것뿐만 아니라 콘텐츠를 사이트에 업로드 할 수 있도록 육성 및 인도하고 있음
(사용자 창작 콘텐츠)는 일부 사용자들을 콘텐츠 제작자로 성장시킴
콘텐츠 제공업체는 전통적인 TV 방송국과 영화제작사, 음반회사, 동영상 전문 제작사 혹은 개인 등 몇 가지 유형으로 나뉨
전통 매체의 콘텐츠 제공업체들이 이미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플랫폼의 구축과 운영에 나서고 있고, 동영상 제작회사도 동영상 VOD 영역에 진출하기 시작함. 콘텐츠 제공업체가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운영업체로 전환되는 현상 역시 뚜렷 해지고 있음
3.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시장의 경쟁구도
잡고 연구를 진행함. 사용자 규모란 해당 동영상 사이트의 사용자 트래픽이고, 종적인 일체화 수준이란 해당 동영상 사이트 가 동영상 콘텐츠의 제작과 자원 수집능력 수준 및 통제능력 등을 가리킴
<참조> NV산업: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산업
풍부하나 동영상 자원에 대한 통제력이 높은 수준에 이르지 못함. 자체적으로 동영상을 제작하는 기능이 아직 성숙되지 못한 동시에 네티즌이 직접 창작하는 동영상의 품질을 통제하기 어려운 문제점, 그리고 운영 원가가 높은 문제가 존재함.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Tudou 닷컴, youku닷컴, ku6 닷컴, 시나닷컴 등 포털사이트의 Podcast 채널이 있음
어느정도의 동영상 자원 제작과 통합능력을 보유함.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21CN, SMGBB, JOY, 전통매체(CCTV, IFENG등) 의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플랫폼 등
시간이 긴 동영상 혹은 생방송류의 프로그램이며, 판권문제가 기본상 해결됨. 본 영역은 집중도가 높고, 진출의 문턱높이가 높음. 대표적인 기업은 pplive, ppstream, uusee, qqlive 등
낮고, 동영상 콘텐츠의 품질이 불균형을 이룸. 고원가의 압력 속에서 생존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동시에 정책 환경과 시장 환경의 이중적인 압박을 받고 있음
으로 고려하여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산업의 세분화 영역 경쟁 구도를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음
□ 동영상 공유 기업의 경쟁구도
절대적인 시장 리더는 아직 확립되지 않음. 각 사이트가 지원하는 서비스가 유사하고, 정책 환경 등 요소의 변수 등으로 말미암아 동영상 공유 영역은 뚜렷한 경쟁우세의 사이트가 나타날 수 없음. 현재 과점적 경쟁구도를 유지하고 있음
트래픽과 영향력은 기타 경쟁사에 비해 훨씬 높은 편임. 첫 번째 진영과 일정한 격차가 있는 Mofile, ouou, Pomoho, UUME 등 사이트는 두 번째 진영을 구성하고 있음. 그 밖에 D그룹에 속하는 많은 동영상 사이트가 있으며, 이들은 동영상을 이용하는 네티즌과 자본시장에 대한 매리트가 높지 못하여 발전전망이 좋지 않음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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