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1/04/28/issue_1.jpg)
『2011년 12호 ‘주간 심층이슈’』
『日테마파크 및 이벤트 현황』
○ 작성 취지
- 이미 포화상태인 테마파크 시장에서, 더 많은 집객을 위해 기간별 이벤트 기획이 강화되고 있음
- 특히 최근에는 애니메이션뿐만 아니라 음악공연 등 엔터테인먼트 라이브를 접목시킨 각종 이벤트가 늘고 있는 추세임
- 최근의 일본 테마파크와 이벤트 비즈니스 동향을 파악하고 한국 콘텐츠 비즈니스 전략수립에 참고자료로 활용코자 함
※ 출처 : 정보미디어백서2011(덴츠총연 편) 및 관련사 HP 보도자료 발췌
○ 작성 순서
1. 「유원지ㆍ테마파크시장 현황」 2. 「이벤트시장 현황」 3. 「한국 콘텐츠 접목 사례」 4. 「시사점」
1.『유원지ㆍ테마파크시장 현황』
□ 유원지ㆍ테마파크 시장규모는 5295억엔
ㅇ 유원지ㆍ테마파크 시장규모 분석
- ’09년도 유원지ㆍ테마파크시장은 5,295억엔으로 전년도 대비 97.3% 감소 ※ ‘08년도 시장규모는 5,441억엔, 입장자수는 10,437만명
- 이러한 시장규모 감소 요인으로는 리만쇼크이후 세계적인 경기침체와 신형 인플루엔자바이러스 유행등에 따른 해외
여행객의 대폭적인 감소 등을 들 수 있음
- 유원지ㆍ테마파크시장 내역을 보면 입장료ㆍ시설이용료가 시장의 약 절반을 차지하고 있음
- 디즈니랜드 등 일본에서 가장 성공적인 테마파크를 운영하고 있는 오리엔탈랜드의 경우 2010년 3월 결산기를 보면
전년도보다 연결, 단독 모두 매출이 감소하고 있음 ※ 2011년 3월 11일 동일본대지진으로 직접 피해를 본 ‘도쿄디즈니랜드리조트(TDR)’의 경우 약 한달간 운영정지로 수익이
대폭 감소로 예상
<표 1-1 유원지ㆍ테마파크 입장객 수>
![](/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1/04/28/2_1.jpg)
ㅇ 출처 : 정보미디어백서2011(덴츠총연 편)
<그림 1-1 유원지ㆍ테마파크 시장 규모>
![](/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1/04/28/1_2.jpg)
<표 1-2 주요 유원지 입장객 수(‘09)>
(단위 : 천명)
![](/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1/04/28/3_1.jpg)
ㅇ 출처 : 정보미디어백서2011(덴츠총연 편)
<표 1-3 주요 테마파크 입장객 수(‘09)>
(단위 : 천명)
![](/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1/04/28/4_1.jpg)
ㅇ 출처 : 정보미디어백서2011(덴츠총연 편)
<그림 1-2 유원지ㆍ테마파크 시장 내역(‘09)>
(단위 : 백만엔)
![](/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1/04/28/5_1.jpg)
ㅇ 출처 : 정보미디어백서2011(덴츠총연 편)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쇄](/images/common/btn/btn_print.gif)
|